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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톤스탯26 사용기

IP
2020.09.24. 16:45:25
조회 수
252
11
댓글 수
11


제가 소개해 드리는 자전거는 모델명 알톤스탯26 입니다.


전기 자전거이며 2017년도에 출시되었으며, 2018년도에 구입을 하였습니다.


전기자전거의 경우 자전거도로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그로인해 출퇴근 용도로 젊은 분들에게도 인기있습니다.


현재는 작은 여성분들이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많이 이용하는 만큼 미니벨로형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제가 소개하는 알톤 스탯26 전기자전거의 경우는  최근 유행하는 미니벨로형은 아닙니다.


구입목적도 연세가 있으신 아버지께서 사용하실 것이라 생활용 위주로 적정가격의 제품들을  알아보다 구입을 결심하게된 제품입니다.


알톤 스탯26 전기자전거에서 알수 있듯이 알톤은 자전거 회사명이며, 스탯은 모델명 그리고 마지막 숫자26는 26인치 휠셋 장착을 의미 합니다.


알톤 스탯26 전기자전거의 색상은 화이트, 블랙 두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제 경우 아버지께서 물건을 전체적으로 험하게 사용하시는 무조건 검정색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알톤 스탯 26 전기자전거의 제품사양입니다.



프레임 : 배터리 내장형 알루미늄 프레임




알톤 스탯26 전기자전거의 경우 배터리 내장형 알루미늄 프레임입니다. 


프레임 소재가 T6061 알루미늄 프레임을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가볍고 단단합니다.






프레임 디자인이 배터리 내장형 프레임으로 인해 배터리가 프레임속에 안착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모습이 드러나지 않은채 자전거 본연의 모습을 유지한 디자인입니다.





또한 배터리를 임의로 뺄수 없도록 열쇠가 장치가 되어 있어서 배터리 도난을 크게 걱정을 안하셔도 됩니다.





전기자전거 충전을 위해서 자전거 전체를 이동해야하는 불편함을 없앤 배터리 분리가능합니다.


충전시 배터리만 분리해 집이나 사무실에서 충전이 가능하며, 자전거에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는 상태에서도 충전가능합니다.


프레임 경우 전체적으로 깔끔한 스무스 웰딩 방식의 용접을 택했습니다.



핸들 : 라이저 핸들바





알톤 스텟26의 핸들은 잘 뒤틀리지 않는다는 오버사이즈 라이저 핸들바를 사용 합니다!

기존 일자 플랫 핸들바랑 비교 할때 핸들이 조금 더 높아지기 때문에 타기가 편안 합니다.




포크 : 스틸 리즈드 포크




포크란 앞바퀴를 프레임에 고정하고 자전거의 조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부품입니다.


크게 리지드 포크와 서스펜션 포크로 나뉘는데, 


리지드 포크는 단순히 단단히 고정된 포크이며 서스펜션 포크는  MTB 산악자전거 처럼 서스펜션일명 샥,쇼바가 있어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포크로 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쇼바가 없는 것는 리지드 포크라 보면 될듯합니다.


알톤 스탯26 전기자전거의 경우 서스펜션 포크  아닌 일반 스틸 리지드 포크를 사용 합니다.


서스펜션 포크가 아니라 조금 아쉽습니다.  하지만 서스펜션이 없는 만큼 무게가 더욱 가벼워진게 아닐까 쉽습니다.




변속기 : 시마노 RD-TY300




알톤 스탯 26 전기자전거의 경우 변속기는 시마노의 RD-TY300를 사용하였습니다.


시마노 회사의 경우 세계 굴지의 자전거 컴퍼넌트 생산 기업으로 현재 스포츠 자전거 시장에서 가장 강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독보적인 점유율을 보이는 기업으로 완성차는 안 만들지만 로드, MTB 구동계를 비롯해서 휠, 장갑, 빕, 신발 등 거의 모든 용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변속레버 : 시마노 SL-TX50 썸시프터









알톤 스탯 26 전기자전거의 변속 레버 또한 시마노의 SL-TX50 썸시프터를 장착하였습니다.


게다가 전기 모터가 도와준다고 해도 변속레버를 같이 사용하는 편이 아주 좋습니다. 1단부터 7단 한단한단 정확하고 빠르게 잘 변속을 해줍니다.


기어위치를 한눈에 확인할수 있는 광학식 기어 디스플레이가 장착으로 직관적인으로 간편한 작동이 가능하기에 초보라이더들도 손쉽게 조작이 가능하며 위한 한눈에 기어위치 확인을 할수 있습니다.


시프터는 버튼을 누를때마다 1단씩 올라가고 위에있는 레버를 위로 올리면 단이 내려가는 구조

 전기를 사용하지 않을때는 일반MTB자전거처럼 이용가능하며 언덕주행시 운전자가 좀더 편안하게 이용할수 있음




프리휠 : 시마노 MF-TZ21 14-28T 7단


알톤 전기 자전거 알톤 스텟26의 뒷 구동계는 정품 시마노 7단 프리휠과 정품 시마노 신형 투어니 뒷 변속기가 장착 되어 있습니다.



알톤 스탯 26 전기자전거의 프리휠은 시마노 MF-TZ21 14-28T 7단을 하였습니다.


생활용 기어비로 최고 톱니수 28T로써 업힐에 유리한 생활형 프리휠입니다.


언덕에선 높은 기어를 평지나 내리막에선 낮은 기어


전기 자전거에 저런 기계적인 변속 부품이 필요할까요? 하시는 분들도 있을수도 있지만 배터리가 떨어졌거나 너무 높은 오르막에선 사람의 힘과 기계힘을 같이 사용하면 더욱더 쉽게 주파를 할 수가 있습니다.




크랭크세트 : PAS 방식 토크 센서 탑재


알톤 스텟26의 크랭크는 변속시 체인이 이탈되지 않토록 알루미늄 암으로 이루어진 프로휠 46T 체인 더블가드 크랭크가 장착 되어 있습니다.




논드라이브 사이드 쪽의 크랭크암엔 PAS 시스템 장착 되어 있습니다.

Pedal Assist System! 줄여서 PAS, 파스 입니다.
페달을 밟으면 알톤 스텟26 프레임 다운 튜브에 내장된 ECU가 인식을 하여 모터가 밀어주는 방식 입니다.

또한 페달을 돌리는 중이거나 스로틀을 당기는 중에 브레이크 레버를 잡으면 ECU가 인식하여 모터 돌리는 것을 또 멈추어줍니다.

전기 자전거들도 아주 스마트 해졌습니다.




브레이크 : 프로맥스 알루미늄 V-브레이크


전기 자전거는 무겁고 빠릅니다. 그만큼 강한 브레이크가 필요한데 잘 멈추어서는 V브레이크를 사용 하였습니다.



림 : 알루미늄 림


자전거 휠셋의 바깥부분 타이어에 닿는 부분을 림이라 하는데, 알톤 스탯26 전기자전거의 경우 림은 알류미늄으로 되어 있습니다. 림의 경우 노면의 충격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기에 수명은 대체적으로 긴편입니다.


알톤 stet26의 앞 휠셋은 26인치 조이텍 허브를 사용한 스포크 홀수가 이중림 알루미늄 휠셋을 사용 합니다.


스포크 홀수가 휠셋이라 무게는 무겁지만 무게가 있는 전기 자전거엔 최고의 휠셋이며 뒤틀림 강성에 특화 되어 있어서 휠셋으 빨리 휘어버리거나 하진 않습니다.




리어허브모터 : 36V 250W BLDC 모터





36V 250W BLDC 모터를 사용하여 빠르고 편안하게 달려나갈수가 있습니다


리어 허브 모터는 36V 250W BLDC 모터를 사용 합니다.

출력은 생각보다 강하게 세팅 되어 있으며 의외로 BLDC 모터가 어떤 것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BLDC 모터는 기존 모터 내부에서 마모가 되기 쉬운 부품들은 생략하고 내구성을 높이며 모터 소음을 더욱더 줄인 것을 말 합니다.

한마디로 알톤 스텟26에 사용된 리어 허브 모터는 허접한 모터 허브가 아닙니다.


와 36W 250V의 후륜 모터! 전륜보다 더 부드럽습니다.





타이어 : 켄다 K-1177 26 x 1177, E/V 타입




전기자전거에 특성상 많은 거리를 주행해야하는데,  알톤 스텟26의 전기자전거의 타이어는 켄다 k1177 26x1.95 타이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보급형 자전거인 만큼 가격에 맞게 가성비 타이어를 사용한 듯 합니다.

바퀴가 크기가 장거리 주행과 주행안정성관련이 있는데, 크면 작은 바퀴로는 지날수 없는 요철이나 턱을 지날수 있고 충격도 적습니다.

또한 클수록 균형잡기에도 유리 바퀴가 크므로 지면에 닿는 부분이 넓고 두꺼우면 안정감있는 주행가능하겠죠.



배터리 : 삼성 SDI 36V 9.6AH 리튬이온 배터리





배터리는 삼성 SDI 36V 9.6AH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


전기 모터 파워 1단으로 두고 PAS 모드로 달릴시 최대 거리 70km까지 달릴수가 있으며 스로틀레버로는 최대 거리  35km를 달릴수가 있습니다.










배터리 충전은 자주자주 하는것이 좋습니다. 가급적이면 배터리 잔량이 30% 이하로 안내려가도록 사용 라이딩 후는 바로 충전을 하는 편입니다.


또한 스로틀로 자주타게 되면 배터리에 무리로 배터리 수명 단축되며, 고온과 저온 습기는 반드시 피해서 보관 및 충전을 해야합니다.




계기판 : LCD 디스플레이




알톤 스텟26 전기자전거의 핸들바 좌측에는  디스플레이가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버튼을 길게 누르면 전원이 켜집니다.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버튼을 누르면 모터 파워가 올라가며 -버튼은 모터 파워를 낮출수 있습니다.


모터 파워는 최대 3단까지 조절이 가능 합니다.


-버튼을 길게 누르면 백라이트가 켜져 야간 주행시에도 손쉽게 작동이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에 현재속도 주행거리, 배터리 잔량이 표시되며 좌측에 스로틀 레버가 있습니다.






알톤 스텟26의 안장






싯포스트는 33.9 오버사이즈 싯포스트를 사용하여 안장의 꿀렁거림을 잡아주었으며 순정 안장은 젤이 다량 함유된 씨티 안장이 장착 되어 있습니다.

출퇴근 용도나 중랑천, 한강 라이딩용으로는 아주 적합한 안장 입니다.




안장의 높이 조절을 위한 클램프는 큐알(QR)방식라서 노인, 여성, 아이들 처럼 손힘이 약한 분 아이들도 쉽게 포스트 높낮이 조절이 편하게 자유롭조절가능





기타 : 짐받이 장착





그리고 옵션으로는 리어렉이 기본 장착 되어 있습니다.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는 고급형 짐받이. 약 15kg 미만의 짐을 올릴 수 있어서 효율이 좋아보입니다


리어렉이 기본으로 장착 되어 있어서 끈만 있으면 짐을 실을 수 있습니다.






이상 살펴본 알톤 전기 자전거 알톤 스텟26은 전문가용이 아닌 일상 생활속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은 앞뒤 휠에 모두 머드가드가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머드가드란 탑승자가 비에 젖었거나 오염되어 있는 노면을 지날때 오물이 튀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생활형 전기자전거임에도 머드가드를 장착하지 않았다는 것이 아쉽기만합니다.


하지만 남녀노소 혹은 생활용 입문 전기 자전거를 찾는 다면 알톤 스텟26으로 구매하시는 것도 충분히 좋은 선택이 되어 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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