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1인용 프리미엄 온수매트 전격 비교 (경동나비엔 나비엔메이트 더 케어 슬림 EQM581 vs 귀뚜라미 온돌 온수매트 KRM-651) 기능 및 총평 다나와 리포터

IP
2020.11.23. 05:06:14
조회 수
1063
3
댓글 수
5

안녕하세요. 블루알파입니다. 지난 1편에 이어 오늘은 본격적인 성능테스트를 진행해보겠습니다. 



경동나비엔 나비엔메이트 더 케어 슬림 EQM581



우선 측정 조건은 설정온도 37도까지 상승되는 시간, 온도 변화를 비롯해 전력 사용량, 소음측정을 진행했고, 온수매트에는 커버를 두 모델 모두 동일하게 장착했습니다. 



우선 전원 구동 후 10분 뒤 모습입니다. 온수매트의 온도는 약 36도 정도로 설정온도에 거의 다다른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일러에 찍힌 온도가 37도가 되는 순간, 약 14분이 소요된 걸 볼 수 있었는데요. 조금 가열 속도는 아쉽긴 한데 안정적으로 온도가 올라가는 것 같네요:)



이후 30분까지 10분 단위로 측정했는데 36~40도 사이에서 적절하게 온도가 유지되는 걸 볼 수 있었네요:)



이어서 어느 정도로 온수 온도가 유지되는지 체크하기 위해 보일러 전원을 끄고 30분 간격으로 온도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30분 경과 후 온도는 약 30~31도 정도입니다. 생각보다 온도가 많이 떨어지진 않았네요:)



이어서 1시간이 경과한 후 온도입니다. 24.2도로 많이 떨어진 걸 볼 수 있는데요. 전반적으로 가열, 온도 유지 성능은 나쁘지 않은 편이라고 봅니다. 


10분 -> 36도

14분 -> 37도

30분 -> 40도


전원 off


60분 -> 30도

120분 -> 24.2도


■ 전력사용량


이어서 전력 사용량을 체크해보겠습니다. 사실 난방 기구를 전기 때문에 안 쓰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 어느 정도 전기를 먹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대기전력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발생하는 전기인데요. 약 2~3w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대기전력 치고는 적은 편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본격적으로 보일러가 가열을 시작하면 약 310~320w까지 소비전력이 치솟게 됩니다. 아무래도 전기를 이용해 물을 가열하는 구조인 만큼 별수 없는 전력소비량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단, 설정한 온도에 도달하게 되면, 자동으로 온도 유지 모드로 바뀌게 되는데 약 10w 정도의 전력소모가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보일러 내 온도가 떨어지게 되면 자동으로 가열 모드로 바뀌기 때문에 큰전력이 다시 소모됩니다.



이를 토대로 대랴적인 전기요금을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310w x 8시간 x 30일 기준 = 194,400w




이어서 소음입니다. 소음은 기기 바로 위, 20cm 거리에서 각각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희망온도까지 올라갈 때 바로 옆에서 측정한 소음치는 약 43dB입니다. 최대한 조용한 환경에서 진행했기 때문에 이 정도 수치가 나왔다는 거지, 높은 수치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20cm 거리에서도 약 40~42dB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가열 모드를 제외하고 온들 온도를 유지하는 동안 보일러 소음을 찾아보면, 약 37dB이 측정되었습니다. 약간 줄긴 했는데 사실 위에랑 크게 차이가 안나네요.



약 20cm 거리에서는 31dB이 측정되었습니다. 정리해보면, 크게 소음때문에 잠을 못자거나 할 일은 없겠더라고요. 전반적으로 진짜 조용합니다. 



유지보수관리도 간편합니다. 온수매트 특성상 사용하지 않을 떄는 내부 물을 버리고 관리하는게 좋은데요. 경동니비엔 제품은 별도로 물빼기 키트를 제공합니다. 간한하게 불을 버릴 수 있는 제품으로 꽤 편리한데요. 



EQM581 모델에는 자동물빼기 기능이 있어서 그 기능을 써보기로 헀습니다. 그러기 위해 물을 가득채우고 있는모습입니다. 



아마 수압차로 물이 밀려 나오는 구조로 보이는데요. 호스에 있는 물과 본체 내부에 있는 물을 한방에 버릴 수 있게 굉장히 편하더라고요. 



실제 물빼기 기능을 활용해 물을 제거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혹시나 무르기 때문에 연장선에 연결된 커넥터를 장착해서 남은 물을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보관할 때도 전혀 걱정이 없겠더라고요.  



그 외에도 온수매트는 발수코팅이 되어 있어 물에 강합니다. 전체적인 관리 방법이 정말 편해서 마음에 들었네요:)




기본으로 제공하는 백과 비닐에 각각 온수매트와 보일러를 수납하면 되는데요. 전용 가방을 준다는 건 생각지도 못했는데 진짜 마음에 들었습니다. 




귀뚜라미 온돌 온수매트 KRM-651



이어서 귀뚜라미 온수매트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동일 장소, 동일 조건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슈퍼싱글 침대에 대부분 맞는 규격이긴 한데 가끔 안 맞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앞선 리뷰에서 실제 줄자를 이용해 측정했던 결과가 있습니다. 아직 안보고 오셨다면 참고해주세요! (지난리뷰 바로가기



가장 첫 번째로 온도 측정 테스트입니다. 동일하게 37도로 설정하고 시간 소요를 체크했는데요. 생각보다 온도가 빠르게 올라갑니다. 



그리고 약 5분이 지나고 체크를 해놨는데 약 47도까지 올라간 걸 볼 수 있었습니다. 이미 설정온도를 돌파했다고 할 수 있네요:) 설정온도까지 보일러가 도달하는데 걸린 시간은 약 5분입니다. 생각 이상으로 빨랐습니다. 



이제 보일러를 끄고 온도 변화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체크했는데요. 우선 시작은 39도로 시작되었습니다. 



30분 경과 후, 약 12도가 떨어진 27.2도가 측정된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온수매트는 일반적인 전기매트와 다르게 온도 급락이 조금 심한 것 같습니다. 어떤 제품이 좋고 안 좋다라기 보다 제품 특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1시간 경과 후 온도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온도는 24.3도입니다. 그래도 30분 전에 비해 3도밖에 안 떨어졌습니다. 

5분 -> 47도


전원 off


10분 -> 39도

30분 -> 27.2도

60분 -> 24.3도



■ 전력사용량


이어서 전력 소모량을 체크해봤습니다. 우선 대기전원의 경우, 0.8w가 계속 소모되었습니다.



실제 보일러가 작동하면서 물을 데우는 과정이 진행될 때, 약 320~330w의 전력 소모량을 소비하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온도 유지를 위해 사용되는 전력량은 10w 내외입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건 경동 제품과 다르게 온도 유지 기능이 작동되는 데 꽤 시간이 걸린다는 거죠. 그래서 하루 8시간씩 한 달 기준으로 정리해드리면, 320x8x30 = 76800w네요. 


320w x 8시간 x 30일 기준 =76,800w



소음의 경우에도 희망온도까지 올라갈 때 소음, 온도 유지를 하는 동안 발생되는 소음을 각각 측정했습니다. 



우선 보일러가 작동되는 순간 36~40dB수준 소음이 측정되었습니다. 크게 시끄러운 수준은 아니라고 할 수 있죠. 20cm 거리에서 측정해봐도 크게 차이는 없네요:)



이어서 온도 유지시간에 소음을 측정해봤습니다. 바로 옆에선 28dB, 20cm 떨어트린 거리에서 실제 귀를 가져다 대보면, 조용하다는 걸 알 수 있죠. 



관리 방법은 꽤 난감합니다. 별도의 주사기나 물 빼기 키트 없이, 하나 더 들어있는 연결 부속을 이용해 호스에 있는 물을 제거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호스에 있는 물은 이렇게 빼지만, 본체 즉 보일러는 물을 넣었던 구멍으로 다시 빼야합니다. 뒤집어서 말이죠. 금액대가 있는 제품인데 불구하고 물 빼는 방법은 조금 아쉬웠네요.



또 한 가지, 별도로 보관할 만한 가방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매트, 커버는 서로 분리가 가능해 커버 세탁 후 보관하면 될 것 같은데 보일러를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 난감합니다. 경동나비엔 제품처럼 보관가방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별점평가(5점 만점)

경동나비엔 더 케어 슬림 

귀뚜라미 온돌 온수매트

구성품 

★★★★

★★★☆☆

디자인

★★★★☆

★★★☆☆

매트 성능 

★★★★

★★★★☆
예열 속도  ★★★★☆ ★★★★★
소음 ★★★★ ★★★★★
전력 사용량 ★★★★☆ ★★★☆☆
관리&보관 ★★★★ ★★☆☆☆
가격 ★☆☆☆☆ ☆☆☆
구매의사 ★★★★☆ ★☆☆☆☆
종합평점 ★★★★☆ ★★☆☆☆



총평을 표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두 제품 가격차이는 꽤 나는 편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상대적으로 귀뚜라미 제품이 가성비가 좋은 것도 아니기 때문에 필요 기능이나 구성에 따라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는 게 합리적인 소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조금 더 비용을 주고라도 구성부터 관리, 사용까지 편리한 경동나비엔 제품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3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관련 상품
1/1
블루알파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간단 사용기 C49g95t 1주일 사용후기 (1)
사용기 [혈당계 3종 비교] 당뇨 예방과 관리의 시작! 로슈 아큐-첵 인스턴트 / 액티브 / 퍼포마 혈당측정기 (1)
사용기 차량용 무선 충전기 오토엑스와 메이텍 두 제품을 비교해보다! (1)
사용기 파로마 캐더린 LED 멀티수납침대 내돈내산 후기 (3)
사용기 삼성 1000R 커브드 모니터_C32T550 32인치 스피커내장 (1)
사용기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90 Advanced OC D6X 24GB (1)
사용기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90 Advanced OC D6X 24GB (2)
사용기 감성주방을 위한 까사니 셀바 IH 편수냄비 후기 (3)
간단 사용기 오디세이 G9 C49G95T 240Hz 구매 리뷰 (2)
사용기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3070 EX WHITE OC D6 8GB 사용후기 (4)
간단 사용기 SKhynix Gold S31 SSD 1TB 간단개봉기 (5)
간단 사용기 c49rg90 사용기 (3)
사용기 쿨링, 튜닝, 성능 두루 갖춘 그래픽카드, GIGABYTE 어로스 마스터 (AORUS Master) 지포스 RTX 3060 Ti D6 8GB (5)
사용기 [건강용품 롱텀리뷰] 100일 어버이날선물 무중력 목견인기 일자목-10주차 (5)
사용기 [건강용품 롱텀리뷰] 더유핏 브이케어 led진동 마사지밴드 100일사용기-10주차 (4)
사용기 송원식품 우리차 도라지 생강차 후기 (5)
사용기 lg생활건강 세균아 꼼짝마 손소독티슈 후기 (4)
간단 사용기 (cpu쿨러) Segotep FROZEN TOWER T2 후기 (4)
간단 사용기 [건강용품 롱텀리뷰] 골반보정과 코어근육을 강화하는 림레스트 100일 체험기-11주차 (4)
사용기 삼성 모니터 오디세이 G5 (4)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