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길면 맨 끝의 10줄만 읽으면 이 글을 쓴 이유가 있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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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 해 구 제 신 청 서
수신 : 소비자상담팀 담당자 귀하
(TEL) 02-3460-3000 (FAX) 02-529-0408
업체 : 제이씨현시스템(주)
(우)140-090
서울시 용산구 신계동 6-1 엘림벤처빌딩 1층
(전화) 02-707-5050 (FAX) 02-707-5011
대표 : 차00 A/S담당자 : 임00 / 최00
신청자 : 000
인천시 0구 00동 000-00호
(전화)032-000-0000 (HP)011-0000-0000
신청내용
저는 2002년 하반기에 상기회사의 메인보드(제조원 : 기가바이트, 대만)
GA-8IHXP 를 33만원(부가가치세 포함)에 구입하여 약 2년 6개월 정도 사용하였습니다.
그동안 메모리를 2개(256Mx2개=512M)를 사용하다가 최근에 4개를 사용하기 위하여 2개를 추가로 설치(총4개)하였으나 2개 설치시는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지만 4개 설치시는 메인보드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2005년 7월 8일 A/S를 요청하였으나, 업체가 메인보드에 사용되는 메모리를 가지고 있지 않아 test를 할수 없다고 하여, 제가 자비로 메모리를 추가로 구매하여 가져다주고 test를 한 결과 결국 메인보드가 불량하여 7월 11일 중고품으로 교체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상기 회사에서는 “컴퓨터 완제품이 아닌 개별로 구매한 메인보드는 품질보증기간이 1년이며 그 기간이 지났으므로 수리비 20,000원을 요구”하였습니다.
그러나, 저는 “제품이 2002년 7월 13일부터 처음 판매되기 시작한 물건이고 저는 그 이후에 구매한 제품이며,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나와 있는 품질보증기간 3년이 아직 되지 않았으므로 무상A/S를 요구”하였으나 거절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20,000원을 지불하고 제품을 중고품으로 교환을 받았습니다.
상기사의 접수창구에서 상기사의 직원들이 방문한 소비자들을 상대로 자사의 메인보드는 품질보증기간이 1년이라고 계속하여 강조하고 있었고, 기본적인 test부품도 보유하지 않고 A/S를 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소비자가 수리의뢰시 접수증을 요구하지 않으면 접수증이나 이에 상응하는 증빙서를 고의적으로 주지 않습니다.
이는 소비자를 우롱하는 행위라고 생각하며 이의 시정을 요구합니다.
또한, 교체받은 메인보드를 설치하여 test한 결과 전원off후 일정시간이 지난 후 전원을 키면 bios post가 오래 걸리거나 전원을 2번 on/off 해야만 동작을 합니다.
제가 test를 한 결과 전원을 off한 후 8시간 경과 후에 on을 하면 bios post가 30-40초정도 걸리고, 전원 off후 48시간 경과 후에 on을 하면 1분이상 경과후에 bios post를 하거나 F1~,F2~ error가 발생하여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야만 동작을 합니다.
(*참고로 정상적인 메인보드의 경우 MAKER의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약5초 이내에 BIOS POST를 한 후에 “삑”하는 소리를 내며 BOOTING을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BIOS ROM 이 설정값을 기억하지 못하는 불량입니다)
그래서 7월 14일 2차 A/S를 요청하였으며 A/S담당자와 입회하여 문제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7월 26일 수리완료된 보드를 택배로 받았습니다.
그러나, 수리된 부분이 없고 고장내용이 전혀 달라진 것이 없었읍니다.
그래서 8월 8일 3차 A/S를 의뢰하였으며, test결과 바뀐 담당자로부터
“부품이 없어 수리나 교환이 않되며, 만약 소비자가 원할 경우 대만의 기가바이트사에 RMA를 의뢰하면 최소한 1개월 이상의 수리기간이 소요되며 이 또한 수리가 된다고 보증할 수 없으며, 현재 보드는 생산 후 3년이 지난 제품이므로 A/S접수증을 않줄테니 A/S를 접수하지 말고 그냥 보드를 가져가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 보드는 당신들이 교환해준 보드이고 A/S기간은 생산일자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구입일이나 판매일 또는 수입통관 3개월 후로 하는 것이며, 정확하게 보드가 고장입니까? 아닙니까?” 라고 묻자
담당자는 “정상적으로 동작되는 것은 아니지만 고장이라고 보기도 어렵다”고 해서
저는 “그러면 A/S를 접수하여 접수증을 주고 정확하게 고장인지 아닌지를 TEST한 후에 알려달라고 하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날인 8월 9일 제이씨현시스템(주) 담당자로부터 다음과 같이 전화로 통보를 받았습니다.
“제품은 정상적으로 동작되지 않고 있으며 당사는 수리가 불가능하다. RMA는 소비자가 알아서 선택하라. 무상수리기간이 지났으므로 당사는 아무런 조치의 의무가 없다. 또한 지난번 받은 수리비 20,000원은 영수증이 없으면 반환이 않되며 영수증을 당사로 가져와야만 지불하겠다.”
요구사항
첫째, 제품이 2002년 7월 13일부터 처음 판매되기 시작한 물건이고 저는 그 이후에 구매한 제품이며,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나와 있는 품질보증기간 3년 및 부품보유기간 5년이 아직 경과하지 않았으므로 무상A/S를 요구하며, 또한 수리를 완료하지 못하였으므로 유상수리비 20,000원을 환불 받기를 원함.
둘째, 품질보증기간의 산정은 제품생산일자가 기준이 아니라 구입일이나 판매일 또는 수입통관 3개월 후로 하는 것이고 품질보증기간에 수리 또는 교환을 하지 못하였으므로 마더보드 값을 환불하여야함.
(소비자피해보상규정 별표3의 품목별 품질보증기간 및 부품보유기간
5-1) 컴퓨터 완성품 및 주변기기 - 품질보증기간 1년 부품보유기간 4년
5-2) 핵심부품-Mather board - 품질보증기간 3년 부품보유기간 5년)
셋째, 소비자가 수리의뢰시 접수증을 요구하지 않아도 접수증을 지급할 것.
2005년 8월 10일
0 0 0 (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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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내용은 제이씨현에 고장난 보드를 A/S하는 과정에서 너무 황당하고 불친절하고 불성실하며 거짓으로만 일관하는 회사의 담당자와 회사의 방침에 기가막혀서 소비자 보호원에 8월 10일날 제출한 서류입니다.
1. A/S전에 전화로 상담할 때 본체를 들고 가겠다고 했더니 자기들은 다른 부품들과 같이 TEST할 의무가 없으니 다른 부품들은 놔두고 메인보드만 가져오라고 강조해서 메인보드만 가져갔더니 메모리가 없어서 TEST를 하지 못하겠다고 하고,
2. 급하게 고칠 상황이라 용산에서 메모리를 사다가 주었더니 내 앞에서 30분씩이나 TEST하여 ERROR가 계속 발생하는데도 잘 모르겠다고 놓고 가라고 하고,
3. 교체해준 중고보드는(수은전지 홀더 부서져있고, 노스브리지 팬은 긁히고 찌부러져 있고) 역시 불량이고,
4. 불량인 보드를 다시 A/S요청하니 수리도 않하고 그냥 택배로 보내고,
5. 다시 수리요청하니 이제는 수리의무가 없다면서 배째라 하고,
6. 이 보드는 메모리가 PC1066이 지원되는 보드라고 SPEC에도 있고 CASE에도 대문짝만하게 쓰여 있는데도 지원이 않되는 보드라고 A/S담당자가 박박 우기며 사기치고,
7. 수리도 못해주고 수리비 2만원은 받아 먹고는 영수증을 않가져 왔다고 수리비 돌려주지 않고,
8. 소비자 보호원에 서류를 접수하였더니 담당 0모 과장이라는 사람이 전화해서는 “다른 제품을 주겠다”고 하여 “나는 그 제품을 받으면 내가 쓰고 있는 CPU, 메모리, 그래픽카드를 모두 버리고 새로 사야 하는데 나는 그 비용이 메인보드를 새로 사는 비용보다도 몇배는 더 들어간다”고 하자 0모 과장이 “그 제품들은 내가 강요해서 구매한것이 아니므로 우리가 책임질 일이 아니다”고 말하며 “소비자보호원에서 부품보유기간이 3년이라고 확인해 주었으므로 보상금을 받아도 몇푼이 않된다”고 끝까지 거짓말하고,
9. 그 외에도 말도 않되는 일이 많이 있지만 너무 길어 여기까지만 씁니다.
제가 이글을 여기에 쓴 이유는 보상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다음과 같은 이유입니다.
한국소비자보호원측의 중립적인 의견은
“소비자피해보상규정 (재정경제부 고시 제2004-19호)에 의하면 메인보드의 경우 완제품내의 메인보드는 핵심부품으로 명확하게 ”품질보증기간 3년 부품보유기간 5년“으로 명시가 되어있으나, 단품으로 별도로 구매한 메인보드는 그 규정이 모호하고 현재까지 그 판례가 없어 조정위원회에서 판결이 나야만 확실하다” 는 것입니다.
제가 그 첫 사례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국내의 거의 대부분의 메인보드회사는 품질보증기간을 3년으로 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것이 1년으로 후퇴한다면 소비자로서는 큰 손실이며 향후의 소비자는 많은 손해를 감수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네티즌 여러분의 힘이 필요합니다.
뜻이 있는 분은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계속 진행상황을 올리겠습니다.
보통
*** 제이씨현 A/S 후기 - 배째라 하네요!!!
2005.08.23. 21:4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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