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다운로드 URL 문자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할머니 손맛이 느껴지는 통주물 가마솥으로 요리 만들어보기 다나와 리포터

IP
2019.06.29 23:13:01
조회 수
2277


요즘 먹을 게 너무 많아서 인지 어느 음식을 먹어도 맛있다는 느낌이 없습니다. 


그 옛날 할머니, 어머니께서 해주신 받은 왜 그렇게 맛있었는지. 손맛이 나지 않은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되겠지만 무엇보다도 최근 주방에서 사용하는 조리기기들이 대부분 디지털화 되면서 제대로된 맛을 낼 수 없다는 게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할머니 손맛이 나는 통주물 가마솥




가끔 TV를 통해 시골에서 밥을 짓는 모습을 보면 뭔가 옛날 추억을 소환합니다. 장작불에 보글보글 끓는 가마솥 안의 밥과 음식들을 보면 없던 입맛도 다시 생기게 하는 뭔가 신비로운 힘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집에서 이런 비슷한 맛을 내보고 싶어서 구입한 것이 통주물 가마솥입니다. 밥맛 좋아지는 국산 가마솥을 구입해서 집에서 사용해 보기로 했어요. 




키친아트 슈퍼블코팅 통주물 가마솥은 지름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사람 수(인용)이 달라지는데 

제가 구입한 것은 2~3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18cm 크기의 가마솥이랍니다. 


가족에게 한 끼를 먹이더라도 건강과 맛을 생각해서 뭔가 새로운 주방기기가 필요했습니다. 가스불에서 손쉽게 밥을 짓게 도와주는 키친아트 무쇠 가마솥은 밥 외에도 찌개, 탕, 찜, 구이 등 다양한 음식들을 조리할 수 있는 다용도 조리기구에요.



|외형



키친아트 슈퍼블코팅 통주물 가마솥의 구성품은 가마솥 하나만 들어 있습니다. 별다른 사용 설명서 없이 솥뚜껑과 가마솥, 그리고 뚜껑에 손잡이를 결합해서 사용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나사를 솥뚜겅 중앙에 있는 구멍에 넣고 더 이상 손잡이가 돌아가지 않을 때가 돌리면 견고하게 조립할 수 있어요.




시중에 가마솥이 워낙 많이 나와 있어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키친아트에서 출시한 슈퍼블코팅 통주물 가마솥은 슈퍼블 내장 6중 코팅으로 녹이 슬지 않아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이면서 가격은 저렴하고, 성능은 좋은 가마솥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표면을 보면 일반 가마솥과는 다른 코팅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마블 코팅으로 음식물이 눌러붙지 않아 위생적이며, 세척이 용이하여 밥 짓고 관리도 쉽다는게 장점이에요.




솥뚜껑은 음식물이 넘치지 않게 이중처리되어 있는 구조로 일차적으로 안쪽의 테두리 라인이 막아주며, 바깥쪽 테두리가 뜨거운 김이 흘러나오는 것을 막아주니 밥 짓는 물이나 국물이 넣처 흐르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양 & 무게



18cm 크기의 2~3인용이 대략 어느 정도 용량인지 감이 오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2리터 생수 페드병에 닮은 쌀을 가득 채워 봤더니 2리터가 조금 못 들어가는 양입니다.




무게는 약 992g으로 1kg이 넘지 않습니다. 

실제로 들어보면 무척 가벼워요.



|세쳑 및 식용유 바르기



새 가마솥은 물로 깨끗하게 세척한 후에 식용유를 고르게 한번 바르고 사용해야 합니다.



|밥 짓기



가마솥의 용도는 곧 밥 짓는 것이라 가장 먼저 해본 것이 쌀을 씻어 밥을 짓는 미션에 도전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참고로 밥맛을 살리고, 고르게 익을 수 있게 쌀을 씻어 약 한 시간 정도 불림해주었습니다. 


진밥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침수 불림을 하시면 되고, 마른 밥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채망에 받쳐 물기 없이 불림해 주셔야 해요.




저는 약간 찰진 진밥을 좋아해서 물로 침수 불림을 했습니다. 물 조절은 쌀 양에 따라 다른데 손가락 두 번째 마디쯤 올라오도록 채워주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가스 불을 가장 강한 화력으로 끓입니다. 보글보글 끓는데도 가장 자리에 밥짓는 물이 흘러내리지 않는게 좋더라구요. 흘러내리는 않는 이유는 솥 내부를 가득 채우지 않고 3분의 2정도 채웠다는 것, 그리고 침수 불림을 했기 때문입니다. 찌개, 탕을 가득 채우면 넘칩니다.




밥물이 거의 쫄았을때 가스 불을 약하게 한 후, 약 20분간 뜸을 들이기 위해 시간 셋팅을 합니다.




약 20분이 지난 후에 밥 상태입니다.

물기가 거의 없어지고 최소한의 물기를 머금은 촉촉하고 탱글탱글한 밥이 지어졌습니다.




누룽지가 만들어지지 않은 것 같아 20분을 초과한 22분이 지난 후 가스 불을 껐습니다. 가마솥 바깥쪽으로는 구수한 누룽지가 만들어졌고, 안쪽은 물기를 머금은 밥이 맛있게 지어졌습니다.


가마솥은 열전도율이 좋고, 가열 속도가 빨라 밥물이 생각했던 것보다 빨리 끓어 오릅니다. 밥 짓는 시간을 절약하면서 찰진 밥을 먹을 수 있고, 세척까지 깔끔하게 할 수 있으니 위생적입니다.



|누룽지는 덤



키친아트 슈퍼블코팅 통 주물 가마솥을 사용하면 밥 외에도 누룽지를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주의할 것은 줄과 물 조절인데 한번 밥을 지어보면 대략 어느 정도 수준으로 조절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집에서 돌솥을 같이 사용하고 있는데, 돌솥보다 누룽지 만드는 게 훨씬 쉽고 간단하네요.



|이열치열 삼계탕



통 주물 가마솥이 좋은 이유는 밥 외에도 탕, 찌개, 구이 등 다양한 요리를 직접 조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이열치열, 더운 여름에 보양식으로 많이 먹는 삼계탕을 해보기로 했어요. 


2~3인용 크기에 맞게 작은 닭을 준비했으며, 삼계탕에 필요한 재료들을 배 안에 넣고 마늘과 찹쌀을 같이 넣습니다. 요지로 흘러나오지 않게 마무리!!





역시 열전도율이 좋아 시간이 얼마 지나지도 않은 것 같은데 벌써 끓습니다. 키친아트 슈퍼블코팅 통 주물 가마솥이 좋은 점은 바닥 쪽으로 내려갈수록 좁아져 고르게 열을 전달하여 끓일 수 있다는 점이에요. 


닭 옆쪽 빈공간으로 넣은 찹쌀이 빠르게 익어갑니다. 





닭이 조금 커서 뚜껑을 덮으면 옆쪽으로 국물이 새어나옵니다. 흘러내리지 않게 하려면 가마솥의 3분의 2정도만 채워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했어요. 그래서 솥뚜겅을 살짝 열고, 가스불을 가장 센 상태에서 약간 줄여서 끓이기 시작했습니다.




닭 속에 넣은 마늘 찹쌀까지 익으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대략 20분 정도 끓였더니 삼계탕 특유의 진한 국물이 우러나오며, 익어가는 찹쌉 국물이 합쳐져 진국을 만들어 냅니다.



|기분좋은 한끼식사 뚝딱!



키친아트 슈퍼블코팅 통주물 가마솥으로 지은 밥, 삼계탕으로 저녁 준비를 끝마쳤습니다. 밥을 다 짓고, 삼계탕까지 만드는 시간이 길지 않았던 것은 열전도율이 좋아 금방 조리가 되었기 때문이에요. 


사람들이 왜 가마솥, 가마솥을 입을 달고 칭찬하는지 알 수 있겠더라구요.




배 안에 넣은 찹쌀이 살짝 덜 익은 느낌, 가마솥이 원래는 닭보다 커서 물에 담겨야 골고루 익습니다. 내부로 국물이 흡수되어 익는 원리죠. 조리 시간에 비해 닭, 재료가 익는 정도는 상당히 빨라서 만족스러웠습니다.




돌솥도 그렇지만 화력을 높여 끓이면 가마솥 바닥에 누룽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닭, 오리 백숙을 잘하는 맛집은 누룽지를 따로 넣어주지만 가마솥은 직접 누룽지를 만들 수 있어 더 맛나요. 




닭 다리도 속까지 고르게 익어 바로 먹어도 되겠더라구요. 설익은 배 안의 찹쌀을 다시 익혀서 완전한 삼계탕 겸해서 백숙을 만들어 먹었습니다.


밥과 삼계탕을 조리하는데 약 4~50분 정도, 전기밥솥과 냄비를 사용해서 만드는 것보다 20분 정도 절약되는 것 같아요. 물론 동시에 조리를 하면 전자와 시간이 비슷해집니다.



|바지락 칼국수




이번에는 주말에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바지락 칼국수 미션에 도전, 시장에서 신선한 바지락을 

골라골라 가져왔습니다. 


3인까지 먹을 수 있지만 많이 먹는 분들이라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4인분은 되야 푸짐하게 먹을 수 있으니 내가 좀 많은 양을 먹는다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더 큰 것을 구입하세요.




열전도율이 너무너무 좋아서 얼마 지나지 않아 금방 끊습니다. 우리가 흔히 양은 냄비가 빨리 끓는다고 하는데 통 주물 가마솥은 양은냄비보다 체감상 더 빨리 끓는 것 같아요. 보글보글~~ 자글자글 바지락 칼국수 국물이 끓는 소리가 식감을 자극합니다.




바지락 칼국수에는 배추겉절이가 있어야 맛을 내죠. 칼국수, 바지락, 채처럼 썰어 넣은 호박까지 고르게 익어서 금방 칼국수를 만들 수 있었어요.


면도 적당하게 익어 퍼지지 않고 쫄깃하고 말랑말랑한 면발이 입에 착 달라붙더군요. 칼국수를 좋아하시는 부모님에게 대접해 드렸는데 냄비에 끓이는 것보다 훨씬 맛있다고 말씀해 주십니다. 


어머니 요리 솜씨가 좋으셔서 입맛에 맞지 않으면 어쩌나 했는데 다행히 칭찬해 주셔서 기분이 좋더군요.



|사용소감



집에서 요리를 할 때는 냄비, 후라이팬, 돌솥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가마솥이 좋다는 말은 많이 들었지만 조리기구를 많이 구비하고 있어서 사실 구입을 망설였어요.


하지만 키친아트 슈퍼블코팅 통 주물 가마솥을 사용해보고 왜 이제야 구입했는지 아쉬울 정도로 음식 맛, 세척 관리, 조리하는 시간에서 기대 이상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특히 열전도율이 좋아 빨리 끓고, 냄비처럼 눌러 붙지 않아서 잠깐 한눈을 팔아도 걱정이 없습니다. 집에서 할머니, 어머니가 해주시는 옛 추억의 맛을 느껴보고 싶거나 디지털 조리기기에서 느껴지지 않는 손맛을 내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일반 가정은 물론 1인 싱글족들이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아요.


지름 18cm의 미니 가마솥이라 화구가 큰 가스렌지에서 사용하기는 조금 불안정합니다. 솥이 작은 관계로 가스 삼발이 끝에 걸려서 조금만 움직이면 한쪽이 가우뚱거려서 불편했습니다. 만약 구입하실 분들이 계시다면 최소 4인용 이상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몇천원 차이라 크게 부담은 없어요.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첫번째로 공감/비공감을 눌러 주세요!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심류 님의 다른 글 보기
1/8
관련 소비자 사용기 글
1/5
소비자 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삼성모니터 C27T550 구입후기
간단 사용기 C27RG50 구매 사용기~
간단 사용기 MSI MPG B550 GAMING CAARBON WiFi 메인보드 후기
사용기 아크텍 GTX 1660 SUPPER 특가 이벤트
사용기 알파스캔 AOC U2790 역시 알파스캔!
간단 사용기 [사용후기]ASUS 젠북15 UX534FAC-A9122T
사용기 1만원대 무선 이어폰 QCY T8 좋아졌는데~ 구매해도 괜찮나? 레이턴시 / 통화품질 / 음질 등 장단점 분석 (1)
간단 사용기 삼성전자 C32JG54 게이밍 모니터 144Hz QHD 사용기
사용기 삼성전자 U32J590모니터 후기
사용기 활용도 좋은 DU857 빔프로젝터 구매기 (7)
사용기 삼성 C24RG50 게이밍 모니터 24인치 개봉 설치 사용후기
사용기 3700X+B550M박격포+2060슈퍼 게이밍X 트프 사용기
간단 사용기 삼성모니터 울트라 WQHD S34J550
간단 사용기 msi b550m 박격포 사용기 입니다.
간단 사용기 MSI MEG Z490 UNIFY 사용기 입니다.
간단 사용기 라이젠 3600 + MSI 박격포 B550M Wifi + 3200 cl14 32GB + 기존 부품 활용 조립 사용기입니다.
사용기 10만원이 채 되지 않은 가성비 끝판왕 TV 클라인즈 KIZ32HD 사용기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1장 5천원? 리카타 프리미엄 올양피 남성 골프장갑 다나와 리포터
간단 사용기 B550m 박격포 WIFI 사용기
간단 사용기 MSI Z490 GAMING EDGE WIFI 사용기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