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체험기는 퀘이사존과 (주)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숨겨진 쿨링 사각지대를 찾아라! 마이크로닉스 WIZMAX 파워업 키트가 필요한 이유"
최신 고사양 PC를 맞춰도 온도가 필요 이상으로 뜨거워지면 제 성능을 못 내는 '스로틀링' 현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PC의 성능을 최고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쿨링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야 하며, 많은 PC 사용자들은 케이스 전면 팬과 후면 팬을 기본으로 세팅하고 상단과 하단에 추가적인 쿨링팬을 장착하기도 합니다.
마이크로닉스 WIZMAX 파워업 키트는 단순히 추가적인 팬을 장착할 수 있는 케이스 액세서리가 아닙니다. 과열된 부품에 시원한 바람을 직접적으로 쏴주고, 3단계 각도 조절로 PC 시스템에 쾌적한 공기 흐름을 만들어 주는 맞춤형 쿨링 솔루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마음에 드는 ARGB 팬을 장착한다면 쿨링은 물론 만족스러운 튜닝 효과까지 누릴 수 있겠지요. 실제로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을지 궁금하실 텐데 이어질 내용에서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개의 120mm 쿨링팬을 장착할 수 있는 브라켓 구조입니다. 그래서 케이스 하단뿐만 아니라 케이스 구조에 따라 얼마든지 상단이나 측면에도 설치할 수 있어 다양한 PC 빌드 환경에 유연하게 적용 가능합니다.

케이스에 장착하기 위해서는 동봉된 4개의 나사를 키트 바닥면과 결합해 주어야 합니다. 좌측과 우측의 손나사를 돌려 다른 구멍에 결합하는 방식으로 3단계로 각도 조절이 가능해 PC 케이스 내부 구조와 발열 부품의 위치에 따라 공기 흐름의 방향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팬은 기본 구성품에 포함되지 않는 별매 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될 쿨링팬인 '마이크로닉스 WIZMAX ICEROCK G30-120 인피니티 aRGB PWM RVS' 3팩입니다. 역방향 블레이드를 사용한 리버스 쿨링팬이며 정면을 향해 바람이 뿜어져 나오므로 시스템 내부를 튜닝하는데 유리합니다.

케이스 구조에 따라 긴 나사와 짧은 나사를 조합해서 장착하면 됩니다. 다만 대부분의 케이스는 하단이나 측면이 분리되는 모듈식이 아니므로 키트를 먼저 케이스에 장착하고 그 후에 긴 나사를 사용해 쿨링팬을 키트에 장착하는 게 유리합니다.

3개의 쿨링팬을 모두 장착하면 이런 모양이 됩니다. LED 연출을 좋아한다면 화려한 ARGB 쿨링팬을 사용해 시스템 내부를 화려하게 튜닝할 수 있겠지요. 다만 그만큼 케이블 수가 많아져 꼼꼼한 선 정리를 해주는 과정이 필요해집니다.

PC 시스템 팬의 개수가 많다고 해도 시원한 바람이 뜨거운 부품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는 사각지대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마이크로닉스 WIZMAX 파워업 키트는 각도를 10도, 15도, 20도로 조절할 수 있게 설계했습니다. 시원한 바람을 이런 방향으로 쏴주면 좋겠다~라는 희망을 효율적으로 구현해 주어 케이스 내부 구석구석 공기 흐름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훌륭한 쿨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만큼 고려할 사항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케이스 내부 공간이 키트를 장착할 수 있게끔 지원을 해줘야 하는데, 설치가 가능하더라고 부품 간 간섭이 발생할 수 있고 선 정리의 번거로움이 늘어날 수 있겠습니다.

위는 1단(10°)도 장착이고, 아래는 3단(20°) 장착 모습입니다. 케이스 측면 패널을 닫으면 VGA는 물론 기울여진 각도를 통해 시원한 바람이 패널을 따라 시스템 내부로 고루 퍼지는 구조입니다. ARGB 팬을 사용한다면 사진처럼 내부를 화려하게 꾸밀 수 있어 튜닝 액세서리로의 가치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마이크로닉스 WIZMAX 파워업 키트를 테스트하기 전에 고려할 부분이 있었습니다. 일단 키트 단독으로는 사용하지 않으며, 실사용에 적합하게 RPM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펌프 속도를 제외한 모든 공랭 쿨링팬의 RPM을 소음과 풍량의 밸런스가 좋은 50%로 세팅하고 모든 테스트를 시행했습니다.



AIDA64 테스트에서는 CPU와 VGA에서 오차 값 내의 근소한 차이로 측정이 되었으나, 마이크로닉스 WIZMAX 파워업 키트를 어떠한 각도라도 장착했을 때 RAM과 SSD에서 유의미할 정도의 온도 하락이 측정되었습니다. 특히 램 쿨러가 따로 필요 없을 정도의 램 온도 하락이 인상적인데, SSD도 장착 위치에 따라 5도 정도의 온도 하락 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실사용 환경에 맞게끔 RDR2 인 게임 벤치마크 툴로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는 VGA에서 확실한 온도 차이가 측정되었습니다. 아무래도 하단에서 직접적으로 VGA에 바람을 쏴주는 만큼 어떤 각도라고 쿨링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됩니다.

"바람의 방향을 지배하는 쿨링 솔루션과 감성적인 튜닝 연출을 겸비한,
가성비 끝판왕 케이스 액세서리!"
■ 마이크로닉스 WIZMAX 파워업 키트 핵심 포인트!
▶ 만원 미만의 초 가성비
▶ 케이스 하단, 측면, 상단 등 쿨링이 필요한 곳에 자유롭게 장착 가능
▶ 가장 시원한 쿨링 각도를 직접 3단계로 설정 가능
▶ 쓰로틀링 해소를 위한 유의미한 쿨링 효과
▶ VGA 핀 포인트 집중 쿨링
▶ 3개의 ARGB 쿨링팬 장착으로 시스템 내부를 화려하게 튜닝
▷ 장착 전 케이스 호환성과 부품 간섭 확인이 필요
이상 리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이크로닉스 #PCCase #PC케이스 #WIZMAX파워업키트
#쿨링 #쿨링액세서리 #케이스액세서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