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사진 : 서원준(news@toktoknews.com)
최근 유튜브가 많이 활용되면서 동영상 편집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다. 필자도 유튜브에서 다양한 동영상을 등록, 편집, 라이브방송을 하기 위해서 노력중이지만 말처럼 쉽지 않다. 최근 유튜브 및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는 유명 개인 방송인 또는 크리에이터의 방송용 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방송 편집이 가능한 기술자를 구한다는 광고(?)를 보게 된다.
그런데 동영상을 찍다 보면 유튜브에 올릴 때에는 편집의 필요성이 제기되곤 한다. 필자는 어도비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프리미어를 알기 전까지는 다음애서 무료로 제공하는 다음 팟 인코더를 활용하여 동영상을 편집해 왔다. 자막도 넣을 수 있는 몇 안되는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몇 번 사용했더니 질려버리겠다는 느낌이 왔다.
필자가 이번에 읽은 비됴클래스 하줜의 유튜브 동영상 편집이란 책은 그래서 더 의미가 있었다. 크리에이터로 가는 길목에서 이 책을 읽으면 필자의 동영상 편집은 물론 유명 개인방송인의 동영상까지 편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본다. 그럼 이 책에 대한 소개를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유튜브에서 누구나 1인 크리에이터에 도전할 수 있는 시대, 다른 사람보다 앞서 나가기 위해 프리미어 프로 같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다루는 것은 필수가 되었다. 하지만 유튜버가 되기 위해 프리미어 프로의 모든 기능을 배울 필요는 없다고 본다. 내 콘텐츠를 보다 감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프리미어 프로의 기능은 따로 있으나 그 기능을 몰라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시간도 없고, 프리미어 프로가 어려워서 동영상 편집에 도전할 여유가 그동안 되지 못했다면 한빛미디어에서 출간한 "비됴클래스 하줜의 유튜브 동영상 편집 with 프리미어 프로" 와 함께 20일 만에 끝내는 유튜브 동영상 편집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 책은 ‘들어가기 전’에서 촬영과 영상 편집을 위한 간단한 상식, 용어를 배운 후 하줜의 독학 노하우를 담은 25개의 LESSON을 20일 완성 커리큘럼으로 익힐 수 있다. 또한 빠른 작업 속도와 감각적인 표현 방법을 알려주는 18개의 강력한 제작 테크닉을 통해 동영상 편집 실력을 더욱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서평을 마치면서
유튜브는 여러 다양한 방송 및 동영상을 볼 수 있으며 동영상을 등록하는 방법이 쉬운 편이다. 그러나 이런 동영상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편집을 해야 하는데 이 책은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그램 사용법을 몰라서 동영상 편집을 하지 못하는 필자와 같은 예비 유튜버나 크리에이터, 개인방송인들이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이다. 필자는 인터넷 활동이 정상화되면 어도비 프리미어를 배우고 익혀서 유튜브 동영상 활동을 시작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