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내비게이션 추천가이드

 


내비게이션 선택의 절대적 기준은 사용하는 맵의 종류다.


내가 찾아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얼마나 쉽고 빠르게 안내해주느냐는 내비게이션의 성능과 직결된다. 불과 3~4년 전만 해도 내비게이션만 믿다가는 차가 산으로 간다는 농담이 있을 정도로 맵별로 성능은 천차만별이였다. 하지만 최근 내비게이션 맵들의 성능은 상향 평준화되어 있다. 아이나비, 아틀란, 맵피, 지니, 엔나비, 루센 등 다양한 맵이 있지만 목적지를 찾아가는 성능의 차이는 미미하다. 다만, 목적지까지 가는 길을 얼마나 현실적으로 표현해서 길을 잘 못 들지 않고 한번에 찾아가느냐에 그 성능이 달려있다.

 

일례로, 아래와 같이 복잡한 교차로를 나타낼 때는 위쪽 안내보다는 실제 도로와 유사한 형태로 안내해 주는 아래쪽 안내가 유리하다. 이처럼, 목적지를 탐색하고 찾아가는 경로는 같다고 해도 찾아가는 길을 얼마나 정교하게 표현하느냐가 내비게이션 만족도의 관건이다.

 

 

다나와 내 내비게이션 판매량 기준 맵 점유율은 아틀란 > 아이나비 > 맵피 > 지니맵 순이다. 아래 데이터는 4월 다나와를 통한 내비게이션 판매량을 기초로 작성되었으며, 실질적으로 오프라인 맵 점유율까지 고려한다면 아이나비와 아틀란맵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AP시스템의 맵피GO를 탑재한 Player시리즈의 두각으로 맵피맵 점유율 역시 3월 대비 3~4% 성장하였다.

 

img2.gif

<내비게이션 맵 점유율, 4월 다나와 판매량 기준>

아이나비맵은 도로기초 데이터 수집에 많은 인력과 자본을 투입해 정밀한 도로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맵이다. 일명 수채화맵이라 불릴 정도로 수려한 색감이 장점이다.

아틀란맵은 아이나비와 더불어 독자적인 운영체제, 맵 DB, 전용기기를 갖춘 국내 2개밖에 되지 않는 맵이다. 온라인 점유율 40%대의 두각을 보이는 결정적인 이유는 인터넷쇼핑에 익숙한 젊은층 유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다양하고 재밌는 기능의 탑재로 분석된다.

내비게이션 맵 사용 점유율 1위 맵피맵은 엠앤소프트에서 만든 맵으로 지니와 같은 혈통을 갖고 있다. 독자적인 맵 DB를 갖기 힘든 중소업체 기기에 맵 라이센스를 판매해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어 다양한 기기에서 만나 볼 수 있는 맵이다. 최근 AP시스템에서 맵피GO를 탑재한 Player 시리즈의 출시로 맵피맵의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다.

 

다양한 내비게이션 맵 중에서 나에게 딱 맞는 맵을 선택하는 요령은 의외로 간단하다. 내비게이션 맵별로 제공되고 있는 경로안내 화면을 비교해 내가 느끼기에 가장 편한 안내화면이 정답이다. 물론 고려요소 중에는 DMB수신, TPEG(교통정보), 유가정보 등 고려 할 요소는 많지만 길찾기 성능이라는 기본기능을 우선 고려한다면 생각보다 쉽게 고를 수 있을 것이다. 아래는 4월 판매량을 기초로 최근 운전자들에게 인기리에 판매되있는 모델을 정리해봤다.

 

 파인드라이브 iQ 700

- ARM11 600Mhz+ DSP 300Mhz

- 아틀란WIZ 데이터맵

- 800x480 해상도 디스플레이

- Turbo GPS 5.0

- 도난 방지 특허 기술 탑재

- 유가정보 / 에코 드라이빙 기능

파인디지털의 스테디셀러 iQ700은 3D내비게이션 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다나와 인기순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는 인기모델이다. 빠른 내비게이션이라는 타이틀에 걸맞는 GPS수신과 다양한 기능이 많은 운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이나비 M1

- 900Mhz급 듀얼CPU(600+300Mhz)

- 아이나비SE데이터맵
- 800x480 해상도 디스플레이

- SiRF V6 GPS
- 재부팅 방지용 내장배터리

- 후방감지기 자동인식

아이나비SE맵을 탑재했으며, 900Mhz CPU, SiRF6 GPS로 동급대비 하드웨어 스펙이 좋다. 다소 투박한 디자인이지만 내비게이션으로서의 기본기에 충실해 기존에 아이나비맵을 사용했던 운전자들이 선택하면 만족스러울만한 모델이다.

 파인드라이브 iQ 3D

- CPU : ARM11 600MHz+DSP 300MHz

- 아틀란 3D 데이터맵

- 800x480 해상도 디스플레이

- Turbo GPS 5.0

- 실시간 무선 업데이트

- 유가정보 / 에코 드라이빙 기능

지형의 경사도까지 표현하는 3D맵은 매력적인 경로안내 화면을 보여준다. 이와 더불어 빠른 CPU, GPS수신률은 파인드라이브의 가장 큰 장점이다. 아틀란3D맵의 다이나믹한 경로안내와 파인드라이브만의 다양한 부가기능은 온라인 판매의 독보적인 위치를 가늠케 한다.
 맵피 Player E1

- 720Mhz CPU
- 맵피GO 데이터맵
- 800x480 해상도 디스플레이
- Ublox5 GPS

- 졸음운전방지 프로그램
- 자동음량조절 / 모션드래그 기능

AP시스템에서 야심차게 출시한 맵피 Player시리즈는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젊은층 유저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이다. KBS 모젠TPEG을 탑재해 교통정보의 질을 높였으며, NRG기능(나래이션 경로 안내)과 모션드래그 기능 등을 채용해 제품 만족도를 높였다.
 아이나비 KL100

- 900MHz CPU

- 아이나비 리얼3D 데이터맵

- 800x480 해상도 디스플레이

- SiRF V6 GPS

- 자동음량조절 기능 / DMB자동 채널검색

- 재부팅 방지기능

 아이나비 리얼3D맵을 탑재한 팅크웨어의 최신형 모델이다. 지난 4월 출시해 2주만에 다나와 인기순위에 진입하며 많은 운전자들의 관심을 끈 모델이다. 탄탄한 기본성능과 다이나믹한 경로안내, 수려한 디자인이 매력적이다.

아이나비 ES300
 

- RMI AU1250 700Mhz CPU
- 아이나비 SE 데이터맵
- 800x480 해상도 디스플레이
- Ublox5 GPS

- 자동 볼륨조절기능
- 유가검색 / DMB 자동채널 검색

 심플한 디자인과 간편한 기능이 매력으로 오랜기간 사랑받아 온 아이나비 모델이다. 아이나비 SE 데이터맵을 탑재하였으며, 주행속도에 맞춰 음성안내 볼륨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을 갖췄다. 복잡한 IT기기에 대한 부담이 있는 운전자라면 ES300을 추천한다.
 아이리버 NV Classic M7

- Sirf Prima 900Mhz급 CPU

- 맵피유나이티드 데이터맵
- 800x480 해상도 디스플레이

- SiRF GRF3i+ GPS

- KSB TPEG 무료

- 유가정보 / 깔끔한 디자인

아이리버의 고급스런 디자인과 맵피맵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오랜기간 사랑을 받아온 제품이다. KSB PEG을 무료로 탑재하였으며, 주변유가정보를 제공한다. 스타일을 중시하는 젊은층 운전자들에게 매력적인 인테리어 아이템이다.

 미오 S500

- 400Mhz급 CPU

- Q 지니5.5 데이터맵
- 4.7형 디스플레이

- SiRFStarIII Fix II GPS

- 휴대용 내비게이션(내장 배터리)

미오에서 출시한 4.7형 휴대용 내비게이션이다. 차량에서 뿐만 아니라 길거리에서도 휴대하며 내비게이션으로 활용 할 수 있다. DMB 수신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DMB기능이 없는 저렴한 내비게이션을 찾는다면 미오 S500을 선택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 한다.
 엠피온 Live SEN-200

- 700Mhz급 CPU

- 아틀란 데이터맵
- 800x480 해상도 디스플레이

- u-blox + Turbo GPS
- 하이패스 일체형 내비게이션

- 무선업데이트 / 스마트하이웨이 지원

 유비쿼터스 시대에 걸맞는 복합형 내비게이션이다. 본체 후면에 하이패스를 결합해 사용할 수 있으며, TPEG과 더불어 스마트하이웨이 정보를 사용한다. 스마트하이웨이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도로교통정보로 보다 정확한 정체, 사고구간의 확인이 가능하다. 고속도로 운행이 잦은 운전자에게 적합한 모델이다.  
 아이패스 콤보 ITE-1000

- 420Mhz+ 280Mhz 듀얼CPU

- 맵피 데이터맵

- 800x400 해상도 디스플레이

- 하이패스 일체형 내비게이션

- 후방카메라 자동인식 / DMB 수신

하이패스 전문 브랜드 아이트로닉스에서 출시한 하이패스 일체형 내비게이션이다. 컨버젼스라는 시대 트랜드에 맞는 복합형 모델로 내비게이션 한대 가격으로 하이패스까지 구입 할 수 있다는게 매력적이다. 하이패스 전문 브랜드 제품이니 만큼 하이패스의 성능 또한 믿을만 하다.


다나와를 통해 가격 비교되고 있는 다양한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동향을 데이터화 시켜 주간 단위로 제공하는 다나와 리서치는
실수요자들의 제품 클릭데이터와 실판매 데이터를 수치화 시켜
온라인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1주일 단위로 자동 집계되기 때문에 국내 PC/디지털 가전 판매
동향파악이 용이하며,가격, 인기도를 통해 전체 시장의 크기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강력한 신뢰성이 특징입니다.
현재 국내 유수의 기업 회원에게 유료로 제공되고 있는 자세한 데이터서비스는
http://research.danawa.com을 통해 샘플 및 제안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CM 곽상환
gunid@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