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CEO 팻 겔싱어)는 7월 10일 오전, 서울시 삼성구에 위치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날 행사는 VMware가 '미래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를 위한 비전, Virtual Cloud Network'라는 주제로 새로운 네트워크 비전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VMware Korea의 전인호 사장, 정석호 이사 등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VMware Korea의 전인호 사장은 "5월에 발표한 내용을 더 쉽게 설명할 자리를 마련했다"며,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한 VMware는 지금까지 '가상화'에 핵심을 두었으나, 앞으로 20년 후의 기술은 'Virtual Cloud Network'를 통해 전개될 것"이라고 인삿말을 전했다.

 
▲VMware Korea의 전인호 사장은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한 VMware는 지금까지 '가상화'에 핵심을 두었으나, 앞으로 20년 후의 기술은 'Virtual Cloud Network'를 통해 전개될 것"이라고 인삿말을 전했다.


 
▲VMware Korea 정석호 이사가 Virtual Cloud Network에 대해 발표했다.


 
▲VMware NSX의 새로운 기능인 'NSX SD-WAN', 'NSX Data Center', 'NSX Cloud', 'NSX Hybrid Connect' 소개


이어서 VMware Korea 정석호 이사가 Virtual Cloud Network에 대해 발표했다. 정석호 이사는 발표에 앞서 VMware의 비전에 대해 "비전에 대한 핵심 키워드는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돕는다'로, 비즈니스를 디지털화 함에 있어 VMware의 디지털 파운데이션이 IT관점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라며, "실제적으로 데이터의 위치, 생산, 소비하는 곳이 클라우드 단말 혹은 머신이 될 수 있으므로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그 사이의 네트워크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가 관건이다."라고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Virtual Cloud Network는 기업이 극도로 분산된 환경에서 전체 네트워크에 걸쳐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사용자를 연결하고 보호하는 디지털 비즈니스 패브릭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워크로드의 대부분이 데이터 센터 바깥에 존재해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전송 작업을 연결, 보호, 최적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업은 Virtual Cloud Network를 통해 위치에 상관없이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엔드-투-엔드 소프트웨어 기반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구축할 수 있으며, 물리적인 인프라나 위치에 상관없이 일관되고 폭넓은 연결성을 제공한다.

VMware는 이러한 Virtual Cloud Network에 기존 VMware NSX를 연결해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다. 새로운 기능은 최신 애플리케이션을 보안하는 'AppDefense', WAN 연결 서비스 'NSX SD-WAN', 네트워크 가상화 및 보안을 위한 'NSX Data Center', 엔터프라이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보호하는 'NSX Cloud', 워크로드의 이동성 및 연결을 위한 'NSX Hybrid Connect' 등의 다섯 가지로 공개되었고, 발표에서는 'AppDefense'를 제외한 나머지 네 기능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NSX SD-WAN'은 최적의 실시간 네트워크 오버레이의 경제성과 유연성을 배포 속도, 규모 및 자동화와 결합한 소프트웨어 정의 광역 네트워크 솔루션이다.


 
▲'NSX Data Center'는 애플리케이션 및 배포 모델에 일관된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테이너 및 베어 메탈을 확장 지원하고 분산된 워크로드를 위한 Telco/NFV 및 네트워크 성능을 최적화시킨다.


 
▲'NSX Cloud'는 데이터 센터와 퍼블릭 클라우드 상에서 작동하는 에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네트워크와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NSX Hybrid Connect'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운영하며 직면하는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한다.


먼저 'NSX SD-WAN'은 최적의 실시간 네트워크 오버레이의 경제성과 유연성을 배포 속도, 규모 및 자동화와 결합한 소프트웨어 정의 광역 네트워크 솔루션이다. 과거에는 워크로드가 움직이지 않아 전용 회선이나 설비투자비용 등에 많은 비용이 들고 구축에 많은 시간이 됐으며, 애플리케이션이 느리게 실행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NSX SD-WAN'를 통해 적은 비용으로 모든 장치 및 사용자 엔드포인트에 대한 가시성, 측정, 제어 및 자동화 기능을 통해 신속한 구축이 가능하여 클라우드 및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보장할 수 있게 되며, 워크로드가 네트워크 상에서 어디로 움직이던지 지속적으로 트래킹해서 제공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소개됐다.

'NSX Data Center'는 새로운 네트워크 가상화 플랫폼으로, 애플리케이션 및 배포 모델에 일관된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테이너 및 베어 메탈을 확장 지원하고 분산된 워크로드를 위한 Telco/NFV 및 네트워크 성능을 최적화시킨다. 또한 NSX Data Center를 통해 기존 및 현대 애플리케이션을 데이터 센터에 적용된 차세대 정책을 설계, 구축, 운영하고, 인프라의 고유 부분인 보안을 통해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으며, 데이터 센터 내의 가상머신, 컨테이너 등을 NSX의 에코 시스템과 보안 정책 안으로 가져와 제공한다. 

다음 기능으로 데이터 센터와 퍼블릭 클라우드 상에서 작동하는 에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네트워크와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NSX Cloud'가 발표됐다. NSX Cloud는 일관성이 결여된 정책, 관리자의 수작업으로 인한 비효율적인 운영, 데이터 센터 트래픽에 대한 가시성 부족, 운영 도구 통합과 같이 다양한 클라우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한다. 이와 함께 보안 정책, 분산 방화벽 정책 등을 바꾸지 않고 퍼블릭 클라우드 사업자 안에 있는 네이티브 워크로드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하여 기존 AWS를 포함해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추가 서비스 지원한다고 밝혔다.

마지막 기능으로 'NSX Hybrid Connect'가 소개됐다. 'NSX Hybrid Connect'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운영하며 직면하는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하고, 동일한 거버넌스와 제어를 유지하면서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를 원활하게 상호 연결하는 일관적이고 안전한 고성능 소프트웨어 패브릭(Software Fabric)을 구축한다.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이동시키려면 데이터 센터에서 서버를 재구성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했지만, 신속한 자동화를 통해 VMware 환경 내 워크로드를 내부 데이터 센터, 퍼블릭 클라우드, 'VMware Cloud Provider Program(VCPP)' 등의 현대적인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 환경으로 간단하게 옮길 수 있다.

발표를 마치며 정석호 이사는 "어떠한 인프라나 데이터 센터에서도 가상화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이 사용하는 워크로드가 어떤 환경인지 상관없이 원하는 단일 시큐리티와 단일 제어를 제공할 것"이라며, "그 부분에 대한 가시성도 함께 제공하는 것이 'Virtual Cloud Network'의 목표이자 비전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 아크로팬(www.acrofan.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