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의 게이밍 하드웨어 생태계가 새롭게 확장된다.
밸브는 PC 게임 플랫폼 스팀을 중심으로 다양한 SW와 HW 생태계 확장을 시도 중이며, 이번에 공개한 제품들은 게임 컨트롤러와 시스템, VR 헤드셋의 세 가지다.
보다 대중화된 디자인으로 변신, 새로운 스팀 컨트롤러(Steam Controller)

새로운 스팀 컨트롤러는 트랙 패드가 상단에, 전통적인 스틱과 버튼이 하단에 위치한 구조를 바꿔 스틱과 버튼은 상단, 트랙 패드는 하단에 배치하였으며, 스틱과 버튼 등의 레이아웃도 플레이스테이션의 듀얼 쇼크 배치와 유사한 배치를 따르고 있으며, 컨트롤러 하단의 추가 버튼도 2개에서 4개로 확장되었다.

아날로그 스틱은 TMR 방식 적용, 전정식 터치를 지원해 모션 컨트롤도 지원한다. 본체는 햅틱 피드백 지원을 위한 모터가 4개 탑재되었으며, 새롭게 정전식 터치로 자이로를 활성화하는 그립 센스 기능도 추가되어 모션 컨트롤 지원이 가능해졌다.

스팀 생태계 강화를 위한 스팀 버튼, 바로가기 메뉴 버튼이 적용되었고, 블루투스 또는 2.4GHz 수신기, USB Type-C 연결을 지원해 사용 환경에 적합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스팀 인풋을 통해 입력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를 통해 바인딩 구성을 공유할 수 있다.
재충전이 가능한 8.39Wh 리튬 이온 배터리를 내장, 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최대 35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다.
밸브가 만들면 다르다? 스팀 OS 기반 스팀 머신(Steam Machine)

스팀 머신도 새롭게 발표되었다.
Zen4 아키텍처의 6코어 12스레드 CPU와 세미 커스텀 RDNA 3 GPU(28CU), 16GB DDR5 메모리와 8GB GDDR6 VRAM을 갖춘 스팀 머신은 내장 스토리지에 따라 512GB 또는 2TB 모델 (NVMe SSD)로 구분된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스팀 덱 대비 여섯 배 이상의 성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디스플레이포트 1.4 규격과 HDMI 2.0 규격을 지원해 최대 4kK 240Hz 또는 8K 60Hz 출력을 지원한다. HDR, 프리싱크, 데이지 체인, CEC 등을 지원한다.

USB 포트는 전면 USB 3.2 Gen1 포트 2개, 후면 USB 3.2 Gen2 Type-C 포트 1개와 USB 2.0 포트 2개가 제공되고, 기가비트 이더넷과 와이파이 6E, 블루투스 5.3, 조명 튜닝을 위한 ARGB LED 스트립이 실장되어 있다.
추가로 마이크로SD 카드로 저장 공간을 확대할 수 있으며, 제품 크기는 156mm x 162.4mm x 152mm, 무게는 2.6kg, OS는 스팀 덱에 쓰인 스팀OS 3이 제공되고, 전면 패널 교체를 통해 커스텀 디자인도 가능하다.

한편, 기존 스팀덱은 파트너사들을 통해 선보이며 커스텀되어 '스팀 덱'이라는 정체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사실상 일반적인 미니 게이밍 PC로 여겨졌는데, 새로운 스팀 머신도 자체 출시 외에 파트너사들의 참여를 독려할지 주목된다.
밸브가 만든 VR 헤드세스, 스팀 프레임(Steam Frame)

PC VR 플랫폼 규격을 선도해온 스팀에서 마침내 자체적인 VR 헤드셋을 발표했다. 지금까지는 HTC Vive가 스팀 OS의 VR 헤드셋 포지션을 차지해 왔는데 이번 발표를 통해 밸브에서 직접 VR 헤드셋까지 선보이게 된다.

밸브의 VR 헤드셋인 스팀 프레임(Steam Frame)은 기존 트래킹 스테이션의 역할을 헤드셋 외부에 탑재된 4개의 카메라로 컨트롤러 및 움직임을 추적하며, 해당 카메라는 외부 상황 파악을 위한 패스스루 기능도 병행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적외선 LED를 통해 어두운 곳어세도 추적 성능을 유지한다.

내부에는 사용자 시선 추적을 위한 카메라가 탑재, 사용자 시선이 머무는 곳의 픽셀 밀도는 높이는 방식으로 요구 사양을 조절하는 포비에이티드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듀얼 밴드 무선 어댑터를 통해 5GHz 와이파이와 6GHz VR 동시 스트리밍을 지원하기 때문에, 쾌적한 VR 경험을 위해서는 최소 6GHz 밴드를 지원하는 와이파이 6E 지원 시스템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팀 프레임은 메타 퀘스트와 같은 독립 실행형 VR로, 스냅드래곤 8 Gen 3와 16GB LPDDR5X RAM, 256GB 또는 1TB UFS 스토리지가 장착되며, 저장공간 확장을 위한 마이크로SD 카드 슬롯이 제공된다.
OS는 스팀 머신과 같은 스팀OS 3이 사용되고, 헤드 스트랩과 통합된 듀얼 스피커 드라이버와 듀얼 마이크 어레이가 지원되며, 몬체 모듈과 스트랩을 더한 무게는 440g이다.

독립 실행형인 만큼 자체 구동을 위한 충전식 21.6Wh 리튬 이온 배터리 탑재, 충전 및 데이터 전송을 위한 USB Type-C 포트 1개가 제공되며, 45W 고속 충전이 가능하다. 디스플레이는 양안당 2160x2160 해상도로, 72Hz ~ 144Hz를 지원하는 LCD가, 최대 110도 시야각의 팬케이크 랜즈도 사용된다.

스팀 프레임용 컨트롤러는 6DOF 추적 및 IMU 지원, 스팀 컨트롤러와 동일한 방식의 아날로그 스틱이 적용되었다. AA 배터리 하나로 약 40시간 사용이 가능하며, 헤드셋을 통해 위치 추적과 정전식 손가락 추적 기능 지원을 통해 몰입감 높은 VR 경험을 지원한다. 컨트롤러 연결에는 2.4GHz 밴드가 사용된다.

한편, 이번에 발표된 신규 스팀 컨트롤러와 스팀 머신, 스팀 프레임은 2026년 초 출시 예정이다. 아직 가격은 공개되지 않은 상태지만, 스팀 덱과 마찬가지로 코모도를 통해 한국, 대만, 일본, 홍콩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