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자브라의 Elite 65t 완전무선 이어폰입니다.   
 
 DSC_9554.jpg
DSC_9557.jpg

 

정식 수입 상품은 뒷면에 보증서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구매 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DSC_9562.jpg

구성품은 충전이 가능한 케이스와 충전용 마이크로 5핀 케이블, 팁 3쌍이 제공됩니다. 
Elite 65t의 배터리 시간은 5시간으로 케이스로 2번 더 완충할 수 있습니다. 급속 충전을 지원해 10분 충전으로 1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DSC_9568.jpg

DSC_9569.jpg
Elite 65t의 두께는 상당히 두꺼운 편입니다. 

대신 저가형 완전무선이어폰과 다르게 노즐과 하우징이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착용감이 꽤 훌륭합니다.

 

DSC_9598.jpg

케이스는 완전무선이어폰 중에서는 그나마 작은 편에 속합니다. 주머니에 아슬아슬하게 넣고 다닐만한 정도 입니다. 케이스에 이어폰을 고정해주는 자석이 없어 수납할 때 약간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DSC_9591.jpg

Elite 65t는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전용 앱을 지원합니다.   
전용앱에서 eq 설정과 주변 소리 듣기 설정,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플을 사용하지 않아도 Elite 65t는 두 기기에 연결할 수 있는 듀얼 페어링을 지원합니다. 
부드럽게 재생하는 기기로 넘어가 태블릿이나 노트북과 함께 사용하실 경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lite 65t의 최대 장점은 연결성이 제가 써본 완전 무선중에서도 에어팟 다음으로 뛰어났습니다. 
혼잡한 대중교통에서도 잘 끊기지 않는데 일반 블루투스 이어폰과 견줄 만큼 끊김과 노이즈가 적었습니다. 
 
 

- 아이폰 연결성 테스트 

최대 10~11m에서 연결 끊어짐
끊어진 후 가까워지면 다시 페어링 됨
볼륨은 제품과 기기와 같이 작동됨
노이즈가 거의 느껴지지 않음

  

- 안드로이드 연결성 테스트

최대 10~11m에서 연결 끊어짐
끊어진 후 가까워지면 다시 페어링 됨 
볼륨은 제품과 기기와 같이 작동됨
노이즈가 거의 느껴지지 않음

 

- 통화 품질 테스트

통화 오른쪽에서만 들림 (어플로 설정시 스테레오 변환 가능) 
수신은 생각보다 멀게 들림, 송신은 외부 소음도 함께 전달됨  
  
 

Specification 

65t.PNG

 

본사 사이트에서 가져온 스펙입니다.

 

 

Banner2.png
본 데이터는 샘플 1개의 측정 데이터로 전체 제품 특성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1. Frequency Response + Target 

1_0DB 65t OLIVE WHELTI.png

가장 먼저 보는 그래프는 주파수 특성 그래프에 올리브-웰티 타겟을 적용하였습니다. 올리브-웰티 타겟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상단의 측정 방법 확인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그리고 1/3옥타브 스무딩을 적용하여 실제 청음과 비슷하고 보기에도 편한 그래프입니다.  
 

 

2디비 코멘트

전체적인 소리 느낌은 약 v자 같은 느낌입니다. 저음 양감이 꽤나 많은 편으로 실외에서 듣기에는 적절한 편입니다. 고음은 3k Hz보다는 5-7k Hz 대역이 강한 느낌이 약간은 아쉽습니다. 전체적으로 밸런스는 완전무선 이어폰 중에서는 매우 좋은 편이며 초고음도 잘리지 않고 음질면에서 훌륭한 제품입니다.

 

 

영디비 그래프.png

 

2. Frequency Response Raw

2_0DB 65t RAW.png

 

주파수 특성 그래프의 Raw 데이터이고, 스무딩을 적용하지 않은 원본 그래프입니다.

 

3. THD

3_0DB 65t thd.png

THD는 전반적으로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4. Impedance 

블루투스 헤드폰은 드라이버를 직접 연결할 수 없기 때문에 임피던스 측정이 불가능

 

5. Group Delay 
  

4_0DB 65t delay.png

블루투스 제품의 측정엔 꼭 들어가게 될 Group delay 항목입니다. 신호가 발생이 되고 측정 장비로 돌아오기까지 주파수 대역별로 얼마나 딜레이(지연)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하는 항목으로 유선 제품의 경우 거의 0ms에 나타납니다. 그래서 유선제품의 경우 측정데이터를 보여드리지 않지만, 블루투스의 경우 중요한 안테나 설계가 얼마나 잘 되었는지와 좋은 블루투스 칩을 사용했는지를 확인해 보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블루투스 제품은 100~200ms 정도의 딜레이를 보입니다. 실제 테스트해보니 약 300ms까지 동영상 시청에 문제가 없습니다.

 
65t는 약 200ms의 지연을 보이며 완전무선 이어폰 중에서는 평균적인 지연 속도입니다.

 

  
 

Price

인터넷 최저가 219,000원에 구매 가능

 

Conclusion



<저작권자 ⓒ 영디비(http://www.0d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