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화질엔진과 돌비 애트모스가 적용된 2018 LG 슈퍼 울트라HD TV!

 

  

인공지능 브랜드 '씽큐(ThinQ)'를 적용한 2018년형 LG 슈퍼 울트라HD TV 출시!

LG전자의 프리미엄 TV 라인업 중 하나인 슈퍼 울트라HD TV에 인공지능(AI) 브랜드인 '씽큐(ThinQ)'를 적용한 2018년형 인공지능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가 출시했다. 인공지능 화질 엔진 '알파7(α7)'을 탑재하고 돌비 애트모스까지 지원하는 2018년형 슈퍼 울트라HD TV, 과연 2017년형 슈퍼 울트라HD TV와 비교 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2018/2017 LG 슈퍼 울트라HD TV 외관 및 스펙 비교!

2018년형 슈퍼 울트라HD TV의 외관은 크게 달라진 부분이 없다. 스탠드 디자인의 색상만 달라졌을 뿐이다.

하지만 내부 성능은 화질 엔진부터 서라운드 시스템까지 상당히 많은 부분이 업그레이드된 것을 아래 2017년형과 2018년형의 슈퍼 울트라HD TV를 비교해놓은 성능표를 보면 알 수 있다. TV 화질 성능을 결정하는 화질 엔진의 경우 지난 2017년까지 적용한 U클리어 엔진에서 인공지능 화질 엔진 알파7(α7)으로 변경되었으며, HDR 규격 역시 기존 돌비 비전, HDR10, HLG 규격에 할리우드의 영상 컬러 전문 업체인 테크니컬러의 어드밴스드 HDR 기술이 추가되어 화질 성능을 높였다.

화질뿐 아니라 음질 역시 업그레이드되었는데 2017년 OLED TV에만 적용되었던 돌비 애트모스 서라운드 시스템을 2018년부터는 슈퍼 울트라HD TV에도 적용하여 공간감 있는 입체 사운드를 지원한다.

또한 말 한마디로 검색부터 영상 모드와 사운드까지 조정할 수 있는 인공지능 브랜드 '씽큐(ThinQ)'를 적용하였으며, TV 시청을 안 할 경우 세계 유명 작가의 명화와 사진으로 변하는 갤러리 모드를 지원하여 부가기능 역시 많은 변화가 있어 화질뿐 아니라 음질과 부가기능까지 전체적으로 업그레이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LG전자 65SK9900KNA LG전자 65UJ9800

이미지

 

 

화질 엔진

알파7

슈퍼 U클리어+

HDR 기술

슈퍼 HDR 쿼드

슈퍼 HDR

HDR 규격

돌비비전/HDR10/HLG/테크니컬러

돌비비전/HDR10/HLG

HFR

4K HFR

 (초당 최대 120장의 화면을 재생하여

선명하고 부드러운 영상 지원)

X

눈부심

차단 기술

X

스피커 출력

2.2ch 40W

2.2ch 40W

서라운드

 돌비 애트모스

하만카돈 울트라 서라운드

인공지능

씽큐

 X

웹OS 버전

4.0

3.5

매직 리모컨

18년 매직리모컨

17년 매직리모콘

갤러리 모드

X

상품정보

img16.jpg

img16.jpg

[LG전자 슈퍼 울트라HD TV 상품 더보기]

 

 

2. 인공지능으로 더 똑똑해진 TV!

2018년형 슈퍼 울트라HD TV의 핵심 포인트는 인공지능이다. TV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화질 엔진에는 LG전자가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화질칩 알파7을 탑재하여 자동 밝기 조절로 원본 영상을 더 선명하고 깨끗하게 보여주며, 각 장면의 밝기와 컬러를 분석해 최적의 명암비와 풍부한 색감을 표현해 준다. 또한 1초에 120장으로 구성된 영상을 재생해주는 HFR 기능이 추가되어 보다 부드럽게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그리고 LG전자의 인공지능 브랜드인 '씽큐(ThinQ)'를 적용하여 매직리모컨의 음성인식 기능을 통해 말 한마디만 하면 채널 검색부터 화면 모드와 소리 조정까지 가능하다. 물론 이전에 출시된 OLED TV 역시 음성인식 기능을 지원했지만 단순히 TV를 켜거나 끄고 채널을 돌려주는 정도의 음성인식 기능이 아니라 시청하고 있는 드라마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줄거리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해주고 집안의 다양한 가전제품들과 연동되어 TV로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스스로 영상을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알파7 칩셋>

 

3. 돌비 애트모스 지원으로 집에서도 시네마틱 사운드 제공!

2018년형 슈퍼 울트라HD TV에서 인공지능 다음으로 주목할 점은 바로 돌비 애트모스 지원이다.
2017년에는 OLED TV에만 적용되었던 돌비 애트모스 서라운드 시스템을 2018년에는 슈퍼 울트라HD TV까지 확대 적용하여
집에서도 시네마틱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돌비 애트모스는 최대 9.1ch까지 변환하는 돌비 프로 로직 IIz의 공간감와 음장감 등을 극대화한 상하 수직 음장 기술을 발전시켜 상하좌우뿐 아니라 천장에도 독립된 스피커 채널을 추가해 최대 64개의 스피커를 통한 360도 전방위 입체 음향을 구현할 수 있는 코덱으로 채널에 얽매이지 않고 3차원 공간에서 정확하게 이동 및 배치가 가능하며, 모든 장면에서 놀라울 정도로 선명하고 풍부한 음질을 제공한다.

 
<공간감 있는 입체 사운드를 제공하는 돌비 애트모스 지원>

 

 


영상음향CM 이병석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