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8K 업스케일링 기능 갖춘 QLED TV 출시!


지난 8월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IFA 2018에서 삼성전자가 선보인 8K QLED TV 정식 출시!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TV인 QLED TV에 8K 해상도를 적용한 8K QLED TV가 정식 출시했다. 아직은 해외구매로만 구매가 가능하며, 화면크기도 85형 1개 모델만 출시하였지만 추후 65형, 75형, 82형 등 초대형 라인업 위주로 추가 구성될 예정이므로 초대형, 초고화질 프리미엄 TV시장에 큰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8K 해상도는 풀HD 해상도 대비 16배, 4K 해상도 대비 4배 선명하며, 가로선 한 줄에 8,000개의 화소가 촘촘하게 구성되어 정밀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8K 화질은 대형 화면에 최적화되어 화면을 바라보는 범위가 넓어지면서 극장에서 영화를 볼 때처럼 현장에 있는 듯한 '현장감', '현실감'을 만들어 몰입감을 증대시켜준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 'AI 8K 업스케일링'!

삼성전자의 8K QLED TV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AI 8K 업스케일링' 기술이다.

이 기술은 머신 러닝 기반 알고리즘에 의해 TV가 수백만 개의 영상을 미리 학습하고 유형별로 분석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써 가능해진 것으로 고화질 콘텐츠 부족으로 제대로 된 고화질 영상을 경험하기 어려웠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저해상도(SD급 이상) 영상을 8K 수준으로 높여준다.

하지만 단순히 해상도만 늘리는 것이 아니라 밝기, 블랙, 번짐 등을 보정해 주는 최적의 필터를 찾아 저화질 영상을 고화질로 변환해주고, 각 장면을 화질 특징에 따라 분류해 원작자가 의도한 세밀한 차이를 살릴 수 있도록 영역별 명암비와 선명도 등을 실시간 조정한다. 그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별도로 설정하지 않아도 스포츠 경기에서는 현장감을 높이기 위한 배경의 관중 소리를 높여 주거나 콘서트 장면 등 음악이 나오는 영상에서는 저역대 소리를 강조해 보다 풍부한 음향을 제공한다.

또한 8K QLED TV는 퀀텀닷 기술을 기반으로 최대 4,000니트(nit)의 밝기를 구현할 수 있어 아침 햇살이나 모닥불의 불꽃, 어두운 밤하늘의 구름 등 기존 TV에서 구현하기 어려웠던 섬세한 표현이 가능하다.


<AI 퀀텀 프로세서 8K >

삼성전자 QN75Q9FN 삼성전자 QN82Q900R

이미지

   

   

화질 엔진

Q엔진

퀀텀 프로세서(Quantum Processor) 8K

해상도

3,840 x 2,160 

7,680 x 4,320 

업스케일링

UHD 업스케일링

AI 8K 업스케일링

HDR 기술

QHDR Elite Max

QHDR 8K

HDR 밝기

2,000니트(nit)

4,000니트(nit)

LED 구성

다이렉트 풀 어레이(직하형)

다이렉트 풀 어레이 엘리트(직하형)

블랙 기술

(울트라 블랙 엘리트)

(울트라 블랙 엘리트)

상품정보

img16.jpg

img16.jpg

[삼성전자 QLED TV 상품 더보기]


 

부족한 콘텐츠와 높은 가격으로 아직은 시기상조?!

위에서 삼성전자 8K QLED TV의 가장 눈의 띄는 변화로 'AI 8K 업스케일링' 기술에 대해 얘기했다. 영상뿐 아니라 음향까지 영상에 맞춰 자동으로 최적화해주는 것은 대단한 기술이다. 하지만 해당 기술은 원본 소스가 4K UHD 해상도의 영상일 때 가장 극적으로 나온다고 한다.

그렇다면 아직까지 4K UHD 해상도의 비중이 낮은 가운데 대부분의 영상이 HD와 풀HD 해상도인 현재 시점에서 과연 8K UHD TV의 필요성이 있을까? 

또한 8K 화질은 대형 화면에 최적화되어 추후 출시하더라도 65형 이상으로 출시될 것이다. 물론 65형 이상 TV시장의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그 이유는 바로 대형 TV의 가격 하락으로 인한 판매량 증가이므로 85형 해외구매 기준 2천만원 상당의 8K QLED TV는 아직 UHD TV시장에서 환영받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풀HD TV에서 4K UHD TV로 전환되는 시간이 불과 5년 안팎인 것을 생각한다면 지금 당장은 시기 상조일 수 있으나 4K UHD TV에서 8K UHD TV로 전환되는 시간은 그보다 빠른 2~3년 정도로 예상되며, 본격적으로 출시되는 2019년부터는 제품의 다양화와 가격 경쟁으로 그 시간은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시리즈Q QN85Q900>

img16.jpg




<2018 TV 해외구매 Tip 보러가기>

 


영상음향CM 이병석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