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넥스트 모빌리티] 반딧불이 처럼… 밤이 에너지가 되는 시대가 온다

2025.12.08. 14:00:56
조회 수
56
6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밤하늘을 밝히는 반딧불이 사이에서 다크 포토볼타익스로 점등된 작은 LED 전구가 빛을 내는 AI 이미지.(오토헤럴드 DB) 밤하늘을 밝히는 반딧불이 사이에서 다크 포토볼타익스로 점등된 작은 LED 전구가 빛을 내는 AI 이미지.(오토헤럴드 DB)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외부 에너지 없이도 반딧불이처럼 스스로 빛을 낼 수 있다면. 공상 과학 소설에서나 가능할 것 같던 일이 현실 세계의 문 앞까지 다가왔다. 어둠 속에서 전기를 생산해 낼 수 있다면 인류의 에너지 시스템은 더 이상 태양이 떠오르기만을 기다릴 필요가 없게 된다.

밤의 시간에 전기 에너지를 생산한다는 이 불가능해 보이는 이론을 미국 UCLA 연구팀이 실험적으로 입증했다. 발전량은 아직 미미하지만 기존 태양광이 멈추는 밤 시간에 전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기술적 단서를 찾았다는 점에서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기본 원리는 1821년 발명된 열전쌍(thermocouple)의 온도차 발전 효과에서 출발한다. 현실화한다면 태양광 배터리 의존도를 낮추고 저전력 IoT와 오지 전력 접근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저비용 야간 발전’ 기술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다크 포토볼타익스(Dark Photovoltaics)’로 불리는 이 이론은 밤이 되면 우주 방향으로 열을 복사해 방출하는 과정에서 물체의 표면 온도가 주변 공기보다 낮아지는 현상을 이용한다. UCLA 연구팀은 이 자연적 냉각 과정, 즉 ‘복사 냉각(radiative cooling)’ 현상을 열전 발전과 결합해 전력을 생산했다.

검정색 알루미늄 디스크가 밤하늘을 향해 열을 방출하고 온도차를 열전소자가 감지해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방식이다. 제작 비용은 30달러 이하로 매우 저렴해 전력 인프라가 취약한 지역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다.

현재 발전량은 25mW/㎡ 수준으로 일반 태양광의 수백~수천 W에 비하면 극히 낮다. 그러나 기술적 의미는 태양광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 생산이 불가능한 어둠에서도 빛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에 있다. 

태양광은 해가 지는 순간부터 발전이 멈추고 저장 장치(ESS)에 의존해야 하지만 다크 포토볼타익스는 이 시간대를 보완하는 저전력 운영이 가능하다. 기상관측 장비·오지 센서·IoT 통신 모듈·야간 조명 등 최소 전력이 필요한 분야에서 특히 유용하다.

물론 넘어서야 할 한계도 명확하다. 발전 효율은 지역·기후·구름·습도 등 환경 요인에 좌우되며 단독 발전원으로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소재 개선 및 열전 효율 향상이 이루어질 경우, 야간 저전력 생태계 구축의 핵심 기술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있다.

다크 포토볼타익스는 태양광 다음이 아니라 태양광 ‘옆에 놓일 기술’로 밤을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하는 첫 실험이다. 태양광에 이어지는 또 하나의 전력 옵션이라는 점에서 향후 모빌리티·센서 인프라·개도국 전력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된다. 


김흥식 기자/reporter@autoherald.co.kr


ⓒ 오토헤럴드(http://www.autoherald.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DPG 모아보기 전체 둘러보기
5/1
소비자사용기 PowerColor 라데온 RX 9060 XT Reaper White D6 8GB 리뷰 (3)
입소문쇼핑 2025년 라스트 세일! 오멘 16 게이밍 노트북 강세일 참여
자유게시판 하루에 몇 시간 정도 주무시나요 (10)
취미 상품포럼 파판14 별빛축제 보상으로 주는 초코보 갑주 너무 귀엽네요 (2)
입소문쇼핑 인기순위 상위권의 올리브데올리브 빅 테일러드 카라 더블 하프 코트 OW4WHA57, 저렴해졌어요 (1)
일반뉴스 2026년 자동차 플러스 전환... 전기차 신공장·친환경 수출이 성장 엔진 (1)
일반뉴스 내구성, SUV는 볼보, 세단은 렉서스…차종별 ‘가장 많이 달린 차’ 1위 (2)
일반뉴스 한국타이어, BMW와 협업 ‘벤투스 X BMW M5 투어링’ 광고 캠페인 론칭 (1)
일반뉴스 현대차, “소원을 말해봐”… 캐스퍼와 함께하는 연말 이벤트 릴레이 (1)
일반뉴스 현대차그룹, 美 TIME 선정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아시아 1위 올라
일반뉴스 기아, 창립 80주년 기념 정체성 및 성장사 복원 ‘기아 트레저 헌트’ 전개
일반뉴스 두카티, 독보적 스타일로 역대 가장 가벼운 5세대 몬스터 생산 시작 (1)
일반뉴스 최초 재규어 이름 단 SS 재규어와 최신형 타입 00 공개, 90주년 역사 조명 (1)
신상품뉴스 벤츠스럽지 않은 뒤태, 새 전동화 GLB 공개... 7인승에 하이브리드까지 (1)
일반뉴스 현대차그룹, 'WHE 2025' HTWO 중심 수소 기술 및 역량 공개하며 성료
기획뉴스 [넥스트 모빌리티] 반딧불이 처럼… 밤이 에너지가 되는 시대가 온다
일반뉴스 현대모비스, 인도 IT 중심지 뱅갈루루에 소프트웨어 전문 연구분소 개소
일반뉴스 포드 또 심각한 결함 '이스케이프' 리프트게이트 힌지 커버 주행 중 탈락
일반뉴스 아프리카는 이래도 돼? 현대차, 인도산 i10 충돌테스트 별점 '제로' 논란 (1)
기획뉴스 종이접기 기술, 미래 공학의 원리가 되다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