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일상/자랑

조이스틱을 질렀습니다.

IP
2021.05.22. 02:20:37
조회 수
400
8
비공감 수
7
댓글 수
19

월 초쯤 스팀에서 몇 가지 질러놓다가 키보드로는 플레이가 좀 힘든 게임이 있어서 조이스틱 혹은 조이패드를 지를까 생각하다 다른 곳에서 추천을 좀 받아서 그 중 조이스틱 하나를 골라집게 되었습니다. 원래 조이패드를 먼저 보려고 했으나 알아본 기종에서 특정 버튼의 인식에 문제가 있다는 평이 제법 보여서 보류...

도착한 건 이틀 전에 도착했습니다만 실제 동작 확인은 못했는데, 도착 시점에서 사용 중이었던 PC를 본가에 보낼 준비를 하고 있었고, 지금은 이미 본가 쪽으로 출발한 상태입니다. 물론 파일 이동 작업 및 거기에 짱박아놨던(거의 방치 상태) 노트북을 도로 회수하러 올라가야 하는것도 있고 노트북 들고올 때 직접적인 작동 확인이 가능할 것 같기는 한데, 고전 게임류말고는 아무래도 다른 건 굴리기가 매우 어려울지도 모르겠네요.



제품 박스 뒤쪽. 제품이 저렇게 생겼음을 보여줌과 동시에 아래쪽에 어떤 기종과 호환된다는 게 나열되어 있습니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바로 아래에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걸로 봤을 때 이걸로 작동 확인이 가능했을지도 모르겠지만 애석하게도(?) 보유 중인 안드로이드 기기가 없는 관계로...



제품 박스 뒤쪽. 위에서 언급한 호환 기기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 좀 특이하게도 특정 기종의 경우 해당 기종의 정품 조이패드를 연결해야 사용이 가능하다는 언급이 있습니다. 보유 중인 게임기가 없다보니 자세한 사항은 모르겠습니다만 맨 아래 각 기종 라이센스 제품이 아니라는 내용이 붙어있는 걸로 미루어볼 때 저런 류의 사제 기기를 단독으로 연결 시 작동이 안 되는 뭐 그런 게 있나봅니다.


저 QR 코드를 찍어보면 주소가 하나 뜨는데 그 쪽으로 접속해보면...



위의 제품 소개 사이트가 뜹니다.

저기 들어가서 살펴보다 알게 된 게 저 기종은 가지치기로 스틱 부분이 방망이 모양(일명 ‘삼덕 스틱’)으로 된 물건도있는데, 그 쪽이 약간 더 비싸게 붙어있습니다. 어차피 저 제품이 스틱, 메인 버튼 교체가 가능한 구조로 되어있다고 하니 쓰다가 좀 그렇다 하면 사제로 교체하면 될 것 같아 보이기는 합니다만. 위쪽의 경우 ‘산와’ 스틱이 장착된 것으로 보입니다.(위 박스 뒤쪽에 표기된 걸로 미루어볼 때)



구성품. 본체, 설명서, USB Type-A - USB Micro 5-PIN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저 케이블에 대해서는 아래쪽에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본체에 붙어있던 비닐을 들어낸 후. 사진에서는 잘 안 보이지만 저 아크릴 부분에(정확히는 맨 위 버튼과 그 남동쪽 사이) 기스 같은 게 보이던데, 여기에 뭔가를 하지 않았기에 제조 공정 문제인지 패키징 과정 중의 문제인지는 몰라도 비닐로 덮히기 전에도 있었던 게 확실해 보입니다만, 작동에 문제가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10만원 넘는 물건이란 걸 생각하면 이것 참...

스틱 쪽은 입력 시 딸깍거리는 그런 구조로 되어있고(이게 세부적으로는 4각, 8각, 무각 뭐 이런 식으로 분류가 된다는데 딸깍거리는 위치와 입력 범위로 미루어볼 때 8각 아닌가 싶습니다만 이건 좀 찾아봐야 알 것 같네요.) 버튼 쪽은 그와는 달리 누르면 그냥 뭐 걸리는 듯한 느낌 없이 그냥 눌리는(Non Click) 그런 구조의 버튼입니다.

비닐을 들어내는 과정에서 알았는데, 저 아크릴로 덮여있는 게 자석식으로 되어있더군요. 밑에 배경을 다른 걸로 바꿔 끼우는 게 가능하다고 합니다.



북서쪽에 위치한 특수 스위치들. 왼쪽부터 차례대로...

- 연결된 기기 : 위쪽부터 PC(X-Input, 뭔지는 추후 직접 연결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설명서에는 PC에 연결 시 이 쪽에 세팅하라고 적혀있습니다.) - PS4/XBOX 360/XBOX One 계열/닌텐도 스위치 계열/안드로이드 기기 - PC/PS3/네오지오 복각판 계열

- 조이스틱 전환 : 좌측 아날로그/D-PAD(일명 십자키)/우측 아날로그, 조이패드에 달려있는 양쪽 아날로그 스틱, 십자키 중 게임 내에서 인식되게 할 부분을 설정하는 건가봅니다.

- 터보 속도 설정 : 연사, 연타기능, 초당 15회 - 25회

- 터보 버튼 설정 : 메인 버튼 중 하나를 지정 후 해당 버튼의 연타 기능을 담당

- TPAD : PS 컨트롤러의 터치 패드 버튼 기능이라는데, 해당 게임기가 없는고로 쓸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 나머지 둘 : 메뉴 등



기기 앞부분. 순서대로 진동 스트랩 연결 포트, 마이크 음소거 버튼(바로 위에 음소거 ON/OFF LED가 있습니다.), 이어폰 or 헤드폰 연결 단자. 진동 스트랩은 별도 구입이 필요하다는데 어디에 쓰이는건지는 몰라도 아직은 지를 일이 없을 것 같고... 위치가 위치인지라 이어폰 연결 시 좀 간섭이 있지 않으려나 싶습니다.

근데 설명서에 언급된 내용으로 미루어볼 때 PS4, XBOX ONE 쪽 언급만 있는 것으로 봤을 때 해당 게임기의 전용 컨트롤러가 연결되어있어야 하나본데, 확실한 건 역시 추후 확인해봐야 알 것 같네요.




기기 왼쪽 부분인데, 저 부분을 열면 USB 케이블이 하나 튀어나옵니다. 저걸 연결하고자 하는 기기에 꽂으면 되는데, 저 케이블 길이가 꽤 긴 편입니다. 공식 표기상으로는 3m라는 언급이 있고 그렇다보니 저런 식으로 수납이 가능하게끔 되어있습니다.



요런 식으로.

저 케이블은 기기에 아예 붙어있는 식으로 설계되어있어서 케이블만 따로 교체가 불가능한 구조입니다. USB Type-C 기기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컨버터를 동반해야 합니다.


근데 위에서 언급했던 구성요소 중에 따로 USB 케이블이 있다고 언급했는데, 그건 어디에 쓰이는가 하면...



기기 뒤쪽에 USB를 꽂을 수 있는 곳이 하나 있는데, 여기에 각 게임기별(PS4, XBOX 계열) 정품 컨트롤러를 연결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부분은 위에서 언급했습니다.

이것도 좀 찾아보다 알게 된 게 기기 생산 시기에 따라 저 포트가 기기 앞쪽 그 이어폰 꽂는 부분 쪽에 있다고 합니다. 그 구조로 된 게 출시된 지 좀 된 것으로 봤을 때(아마 ~2019년 그 쯤) 위 물건의 경우 후기형으로 출시된 게 아닐까 싶은데(구성품과 박스도 다릅니다.), 요 물건은 생산시기 확인해보니 2020년 6월 생산품으로 나와있습니다.


기기 오른쪽 부분은 비어있습니다. 생략.



기기 바닥 부분. 그냥 쌩 철판입니다만 모퉁이에 미끄덩거림 방지 패드가 걸려있습니다.

그 외, 저 부분도 그렇고 크기가 크기인지라 그에 걸맞게(?) 무게도 제법 나가는 편인데 표기상으로는 대략적으로 2.4kg 조금 안 되는 정도라고 합니다.


겉부분은 요 정도로 둘러봤고, 실 사용은 본가에서 방치중인 노트북을 다시 들고와서 확인해보는 쪽으로 가야할 것 같네요. 아마 빨라야 월요일 쯤, 그 뒤에 일이 생기면 동작 확인이 그보다 좀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공감/비공감
8 7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rew. 님의 다른 글 보기

1/1
해당 게시판 관련 글이 없습니다.
게임 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PC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4, 멀티는'? 43분 개발자 매치 영상
ETC [루머] 디트로이드 비컴 휴먼 개발사, '스타워즈' 신작 만드나
일상/자랑 양대 콘솔 gpu 비교 (1)
PC 에이펙스 레전드 잘돌아가는군요. (2)
ETC 90년대 명작 RPG, 레트로 바람 타고 연이은 리마스터 (2)
일상/자랑 고향에서는 게임이 힘드네요.. (2)
일상/자랑 롤 멸망전 결승 재밌네요 (3)
PC 오버워치 D.VA가 한복을 입었네요 (4)
PC 연휴에 즐기기 안성맞춤! 유니티 기반 스팀 최고 인기작 6선 (5)
PC “악마가 돌아온다”…‘21주년’ 디아블로2, 리마스터로 재탄생 (4)
모바일 엔픽셀 ‘그랑사가’, 한국형 캐릭터 ‘유나’ 추가 (5)
모바일 엔씨소프트, ‘리니지W’ 2차 온라인 쇼케이스 30일 개최 (3)
ETC 추석 때 게임에서 송편 얻으면 즐거움 더 (2)
PC 피파온라인4' 3위 기록...일 이용시간 16% 늘어 (5)
일상/자랑 고전게임 명작 (3)
모바일 레이저가 ‘게이밍 골무’를 출시했다 (4)
모바일 게임업계 추석 유저잡기 이벤트 '풍성' (FEAT. 골든나이츠 클래식) (5)
PC 리그오브레전드에서 어제 일요일날 열렷던 격전에서는 최종 우승은 못햇지만 스킨파편은 얻엇네요 (3)
모바일 태그하며 즐기는 경주 '프렌즈레이싱 듀오' (2)
ETC 돌려차기이햡! 태권도 스폰지밥, 게임으로 만난다 (3)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