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시간에는, 복잡한 배선 없이 깔끔한 작업 공간을 완성할 수 있는 올인원 PC를 살펴보려 하는데요. 본체와 모니터가 하나로 결합된 올인원 PC는, 설치와 관리가 간편하고 데스크 위 공간 활용도가 높아 재택근무나 홈오피스 환경에서 특히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별도의 조립이나 관리 지식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죠. 주로 브랜드 PC로 출시되는 만큼 고객지원도 강력하고요.

이번 시간에 살펴볼 레노버 올인원 PC 27AKP10은 일반적인 일체형 제품과 달리, 영상 입력과 출력이 모두 가능해, 노트북의 보조 모니터로 쓰거나 외부 모니터를 추가해 듀얼 모니터 구성도 가능한 확장성을 갖추고 있는데요. 때문에, 복잡한 조립 없이 한 번의 설치로 보다 효과적인 작업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깔끔한 데스크테리어와 높은 생산성을 동시에 챙기고 싶은 사용자에게, 이번 레노버 올인원 PC는 단순한 사무용을 넘어 공간과 작업 효율을 함께 디자인한 진정한 올인원 PC 솔루션이라 볼 수 있죠.


레노버 IdeaCentre AIO 27AKP10 F0JE000SKR은 27인치 모니터 일체형 구조로, 이에 맞춰 전용 패키지 박스가 설계되었었습니다. 패키지는 수평으로 넓게 제작되었고, 완충재를 통해 제품을 구분하며, 운송 중에 생길 수 있는 외부 충격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올인원 PC다 보니 구성품은 제법 심플합니다. 일체형 컴퓨터 PC 본체와 전원 어댑터 및 케이블이 기본 제공되고, 제품 보증서와 빠른 시작 가이드, 그리고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 세트가 함께 제공되는데요. 특히,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는 하나의 USB 리시버로 동시에 연결되는 2.4GHz 방식으로, 별도의 설정 없이 USB 동글 수신기를 컴퓨터에 꽂기만 하면 자동 인식되어 연결 안정성이 높습니다.

레노버 AIO 27AKP10은 올인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깔끔함과 정돈된 디자인을 전면에 내세운 제품인데요. 클라우드 그레이의 고급스러운 컬러가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상당히 얇은 베젤을 적용해 화면 비율을 높였습니다. 때문에, 27인치 IPS 디스플레이가 사용되었음에도 상당한 몰임감을 느낄 수 있고, 전원 연결만으로 바로 홈오피스 환경을 꾸릴 수 있죠. 이런 구성 덕분에 모니터만 둘 공간이 있다면, 책상 위를 최대한 깔끔하게 유지하면서 즉시 업무를 시작할 수 있겠네요.


기본 제공되는 스탠드로 -5℃~15℃의 기울기 조절이 가능하지만, 높낮이 조절이나 회전 등의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 모습입니다. 때문에, 사용자의 시선 높이에 맞춰 사용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따라 모니터 받침대가 필요할 수 있겠네요.

모니터 베젤 상단에는 Windows Hello를 지원하는 FHD 웹캠과 듀얼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화상 회의나 온라인 강의, 스트리밍 방송에 충분한 품질을 제공합니다. 듀얼 어레이 마이크가 주변 소음을 줄이고 음성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어, 온라인 회의 시 별도의 외장 마이크 없이도 깔끔한 음성 전달이 가능하죠. 특히, 해당 제품의 경우 물리적인 카메라 셔터 래치를 통해 카메라 사용을 제어하고, LED 인디케이터와 디스플레이 팝업으로 카메라 활성화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합니다.

AMD 라이젠5 220 프로세서가 탑재된 이번 스페셜 에디션 레노버 AIO 27AKP10은 IPS 패널이 탑재된 27인치 모니터로, 어느 각도에서 화면을 보더라도 왜곡이 적고 생생한 화면을 즐길 수 있는데요. 베젤은 3면 초슬림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패널 표면을 안티 글레어 처리해, 검은 화면에서도 빛반사가 적은 게 특징입니다. 반사된 사물 역시 블러 처리되기 때문에 몰입감을 해치지 않죠. IPS 패널은 넓은 시야각과 정확한 색감을 제공해, 업무용 문서 작업은 물론 영상 시청, 웹 서핑 등 다양한 용도에서 안정적인 화면 품질을 보여주는데요. 약 300nits 밝기와 99% sRGB의 색역으로 FHD 해상도에서도 쨍하고 풍부한 색감의 화면을 체감할 수 있고, 장시간 사용 시에도 눈의 피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배려되어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해당 제품이 단순하게 모니터 역할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HDMI 입력과 출력 포트를 모두 지원하면서, 그 활용도를 높인 부분에 있는데요. 이를 통해 노트북의 외부 모니터로 연결하거나, 반대로 다른 모니터를 추가해 듀얼 화면 구성도 가능합니다. 덕분에, 좁은 공간에서도 효율적인 멀티태스킹 환경을 구축할 수 있고, 작업 성향에 따라 손쉽게 화면 구성을 확장할 수 있죠. 또, 하단부에는 하만 카돈의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되어 있어, 일반 내장 스피커 대비 명료한 사운드를 통해, 작업 중 음악 재생이나 영상 감상용으로도 충분한 모습입니다.

해당 제품의 핵심이라 볼 수 있는 스탠드는, 모니터 거치와 멀티 허브 등의 역할을 겸하고 있는데요. 전원 케이블을 포함한 배선이 스탠드 뒤쪽으로 자연스럽게 빠지도록 설계되어, 데스크 위 선 정리가 매우 깔끔하게 유지됩니다. 복잡한 USB 허브나 도킹 스테이션 없이도 정돈된 공간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깔끔한 홈오피스 및 데스크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각적 정리감을 중요시하는 사용자에게 특히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레노버 AIO 27AKP10 F0JE000SKR의 입출력 구성은 실사용 중심으로 설계된 모습입니다. 후면에는 HDMI 입력과 출력이 각각 1개, 그리고 USB Type-A 포트 3개와 USB-C 포트 1개로 다양한 장치를 연결할 수 있고, 이더넷 포트와 오디오 콤보 단자를 제공해,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과 다양한 업무 환경을 보조하죠.



USB C타입 포트는 5Gbps 전송 속도를 지원해 외장 SSD나 스토리지에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고, 가로로 넓은 스탠드 바디가 후면 하단부로 정리된 각종 모니터 케이블을 외부로 노출되지 않게끔 가려주기 때문에, 깔끔한 데스크 구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단자 배치 역시, 전원 및 절전 버튼이나 카메라 래치 등 컴퓨터 사용에 필요한 버튼들을 우측에 구분 지어 배치하면서, 직관적이고 명확한 사용을 돕고 있고요.

AMD 라이젠 CPU를 품은 레노버 IdeaCentre AIO 27AKP10 올인원 PC는, 이전 세대 라이젠7의 성능보다 더욱 향상된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라이젠5 220 CPU가 탑재되었고, 이와 함께, 16GB 용량으로 구성된 DDR5-5600 램 메모리, 1TB까지 확장 가능한 NVMe SSD를 탑재해 일반 사무용 데스크탑 컴퓨터에 준하는 성능을 바탕으로 문서 작성과 웹 브라우징, 영상 편집이나 간단한 그래픽 작업까지 쾌적하게 소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Wi-Fi 6와 블루투스 5.3을 지원해, 무선 네트워크 연결성도 갖췄고요.

리뷰에서는, 실제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AMD 라이젠5 220 CPU의 대략적인 성능을 살펴봤습니다. 기본값에서 해당 제품은 CINEBENCH R23을 기준으로 싱글 코어 1,702 pts, 멀티 코어 10,445 pts를 기록했고, 3DMARK CPU 프로필 테스트는 4,349점, PASS MARK와 Geekbench에서 각각 3,871점과 8,058점을 기록했는데요.

라이젠5 220의 경우에는 라인업 구성상 NPU가 빠지면서, 상위 또는 최신 라이젠 AI CPU와 비교해 보면 다소 아쉬운 연산 성능을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전력 모바일 프로세서를 무소음으로 활용하기에 적절한 밸런스를 갖춰, 실사용에서 큰 차이 없는 준수한 생산성을 발휘하는 게 특징인데요.

사무용 데스크탑 컴퓨터와 비교했을 때, 쓸만한 올인원 PC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그래픽 성능도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해당 프로세서에 탑재된 라데온 740M 내장 그래픽카드는 파이어 스트라이크에서, 그래픽 스코어 3,263점, 타임 스파이에서는 1,105점을 기록해, 고사양 게임용으로는 다소 아쉽지만, 캐주얼한 가벼운 게임이나 그래픽 편집 작업, 인코딩, 고해상도 영상 컨텐츠 감상에 활용해 봄직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해당 프로세서는 AV1 코덱과 그래픽 가속 기능을 지원해, 생산성 높은 작업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데요. AV1 코덱 기반의 8K 고해상도 영상 재생 시에도, 내장 그래픽으로 충분히 감상할 수 있는 모습이고, 그래픽 가속 기능을 활용해, 보다 효율적으로 영상 편집이 가능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로는 레노버 노트북과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제품군답게 Lenovo Vantage를 지원하며, 최신화 및 하드웨어 모니터링 등이 가능했는데요. PC 성능부터 인터넷, 보안 등의 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점검 기능에 접근하는 것도 수월해, 제품 유지 및 관리가 수월합니다.

레노버 AIO 27AKP10의 경우, 컴퓨터 모니터 형태의 일체형 PC인 만큼, 디스플레이에 관한 설정도 어느 정도 가능한 편이었는데요. 레노버에서 제공하는 아이 케어 모드를 통해 블루라이트를 차단함으로써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고, 사용자의 취향이나 작업 환경에 따라 색 프로필을 달리해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레노버 일체형 PC에 탑재된 라이젠5 220 CPU의 TDP는 약 28W 수준으로 낮아 발열 해소에 자유로운 편이며, OCCT를 통해 강력한 부하를 주었을 때, 무소음에 가까운 설계로 조용한 환경에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소비전력 역시 효율적으로 설계되어, 대기 시 0.5W 미만, 일반 사용 시 40W 수준으로 동작했고, 최대 부하 시 약 63W 내외로 측정되면서, 데스크탑 대비 전력 효율이 뛰어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장시간 켜두는 홈오피스 환경에서 전력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죠.

이렇게 해서 사무용 데스크탑 못지않은 준수한 성능과 올인원 PC로서 높은 활용도를 갖춘 레노버 IdeaCentre AIO 27AKP10을 살펴봤습니다. 공간 효율성과 확장성, 그리고 실용성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훌륭히 균형 잡은 올인원 PC로, HDMI 입출력 기능으로 인한 유연한 듀얼 모니터 구성, 깔끔한 데스크 환경, 정숙한 쿨링 구조 등 실사용에서 체감되는 강점을 분명히 지니고 있었는데요. 홈오피스나 자택근무, 혹은 콘텐츠 소비 중심의 환경에서 사무용 컴퓨터를 대체하는 것은 물론, 노트북과 콘솔 게임기와 같이 다양한 장치와 함께 활용했을 때에도 준수한 사용 환경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과 생산성, 편의성을 고려한 현실적인 홈오피스 업무 환경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해당 제품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