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3RSYS T840 풍통 사용기입니다.

IP
2021.05.01. 14:07:25
조회 수
796
5
댓글 수
6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땀 흘리며 열심히 일을 할 컴퓨터에게 작은 선물을 주고자 고민하던 시기였는데 마침 t840 특가가 떴습니다. 


이거다! 라는 생각에 냅다 지르게 되었고 오늘 도착했습니다.


택배를 받고 처음 든 생각은 ' ........ 너무 큰데?? ' 였습니다. 책상이 컴퓨터를 아래쪽에 내릴 수 없는 구조라 항상 컴퓨터를 위에 두고 이용해 왔던 저에게 이 크기는 그냥 벽이네요. 


덕분에 책상 양쪽이 막혀서 모니터에 더욱 집중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체 작업을 하며 만족스러운 부분이나 아쉬운 부분이 있었고 무엇보다 막판에 멘붕이 잠시 왔던 순간이 있었는데 작업을 하며 느꼈던 부분을 가감 없이 적어보고자 합니다. 











external_image


오늘 진행한 3RSYS R480케이스입니다. 어쩌다 보니 같은 브랜드를 연속으로 사용하게 되었네요.


사랑합니다 3r...


, 크기를 비교해 봅니다. 정말 큽니다, 미니타워형인 R480과 비교해보니 이것 참 크고 아름답습니다.








external_image


기존의 케이스는 200mm팬의 정숙함과 작은 크기, 상큼발랄한 남자의 컬러인 민트에 완전 대만족으로 사용하고 있었지만 그럼에도 교체를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바로 저 그래픽카드와 하단의 간격입니다.

 

PALIT2070 JETSTREAM인데 60mm에 육박하는 두께로 파워 가림막과 공간이 안 나와서 여름에 발열이 걱정되더군요.

 

어쩔 수 없이 케갈이를 선택 했습니다.









external_image


T840 풍통의 전면부 패널을 분해한 모습입니다

전면에는 140mm RGB 3개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컨트롤 단자가 본체 쪽에 붙어 있는 구조라 전면 패널의 탈 부착이 무척 용이합니다

먼지 청소나 팬 교체 작업이 수월하게 보이네요. 하지만~

 








external_image


저만 그럴지도 모르지만 전면 패널의 철망이 깔끔하게 장착되어 있지 않고 한 부분이 튀어나와 있더군요.

 

사진은 최대한 평평하게 만들어보고자 꾹꾹 누른 후에 찍은 사진입니다. 어떻게든 깔끔하게 넣어보려 했지만 실패했습니다


하필 눈에 보이는 부분이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런 작은 부분이 제품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에 상당히 아쉽게 느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external_image


기본 구성품입니다. 조립용 나사와 스피커, 케이블 타이, 전면 단자 마개, 멋있는 3RSYS 메탈스티커가 들어있네요. 기업 로고가 박힌 디자인을 싫어하는 소비자도 있기에(접니다^^;) 


저렇게 따로 스티커 형식으로 제공하는 것은 좋은 판단이라 생각이 드네요.

 

그런데 설명서는 왜 T800;;; 이런 부분은 3RSYS에서 조금 더 신경 써주셨으면 합니다.

 









external_image


후면에는 라이저카드를 지원하는 소켓이 마련되어 있지만 결착 부분이 1회성이라 아쉽게 느껴졌습니다라이저카드를 사용하다가 기본으로 돌아온다면 기본 장착 후 남는 가림막을 이용하라는 의도에서 저렇게 만든 듯하지만 애초에 재사용이 가능하게 만들었다면 더욱 만족감이 들었을 것 같습니다

(벌집타공 가림막! 일체감 있고 얼마나 좋아요!)









external_image


내부 입니다. 이름처럼 바람이 솔솔 통하게 생긴 구조네요

넓은 공간과 시원하게 잘 빠진 구조는 보기만 해도 눈이 즐거워지고 절대 커피는 근처에 두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초반에 아쉽게 느껴졌던 부분들은 이 모습 하나로 모두 사라지고 행복감이 차오릅니다

전 가벼운 남자라;;;









external_image


측면 패널부분은 전작과는 다르게 상단이 타공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타공이 아닌 입체적인 격자 형식의 타공으로 디자인적인 요소를 추가했네요. 마음에 듭니다.

 

덕분에 파워를 설치할 때 흡기부분을 메인보드, 또는 바깥쪽으로 자유롭게 설치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


측면 패널을 열어보면 기본적인 케이블과 팬커넥터가 모여있고 HDD 2, SSD 2개가 장착 가능합니다.

 

깔끔한 선정리를 원하신다면 팬커넥터들은 모두 분해 후에 다시 위치를 잡아서 연결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생각보다 깔끔하게 정리하기가 힘들더군요.










external_image


... 과정 따위는 없는 남자의 선정리입니다. 웃지 마세요 -_-


저는 항상 조립을 하면 선정리에 대부분의 시간을 투자하는 편입니다. 오늘도 역시 오랜 시간을 들여서 선정리를 했지만 이런 사태가 벌어진 이유는 풍통이 생각보다 선정리가 힘든 구조더군요.

 

돌가루 날리는 짱구를 풀가동시켜 만족스러운 마무리를 하고 있었는데 마지막 케이블 하나에서 멘붕이 와버려서 그냥 덮어버렸습니다. 무엇일까요? ㅎㅎ









external_image


그렇습니다. 제 파워는 숏다리였습니다. 크으윽....


저는 항상 선정리의 마지막은 그래픽카드전원선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항상 그래왔듯 오늘도 케이블들을 후면에 이쁘게 정리하고 그래픽카드전원을 연결할 정도의 길이만 남겨뒀었는데 막상 전원선을 측면에서 내부로 넣어보니 짧다..... 많이 짧다....

 

이미 선정리를 다 한 상태였는데 이것 때문에 케이블타이를 다시 풀고 이리저리 넣어보며 고민해 봐도 물리적인 짧음은 방법이 없더군요 ㅎㅎ 상단 파워의 한계인 듯합니다


이것 때문에 너무 진이 빠진 상태였고 케이블타이도 다 써버렸기에 어쩔 수 없이 연장케이블을 구입 한 후에 다시 정리하기로 하고 전원선을 상단에서 바로 내려서 결합했습니다.










external_image


, 어찌 됐든 케갈이는 끝났습니다. 기존의 케이스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공간이 넉넉합니다.

 

(PCI-E 케이블 어쩔... T^T;;)











external_image


유리에 오징어가 살짝 보이네요; 사진은 없지만 글을 작성하는 지금 불을 끄고 보니 전면 패널의 벌집 통풍구와 팬의 색 변화가 상당히 고급 지게 느껴집니다.

 

이 정도로 공간이 남을 것 이라는 예상은 미쳐 못해서 추가적인 팬은 구입하지 않았었는데 풍통의 구조를 100% 활용하기 위한 추가적인 쿨링팬은 거의 필수라고 봐야겠네요.











external_image


강화유리에 부착된 기본필름은 우선 놔둘 생각입니다.

유리 사이즈가 무척 크기 때문에 파손이라도 된다면 대참사가;;;


   

3RSYS에서 새롭게 출시한 T840 풍통은 전작인 T800의 후속작이지만 전작과 비교 시 전면 160mm 팬이 140mm로 변경, 기본 7개가 제공되던 팬이 5개로, 고정팬속, 측면패널 타공의 변화를 주었고 단가를 낮추어 소비자가 조금 더 쉽게 다가올 수 있는 메리트를 주었습니다.

 

소비자의 접근성을 꽤 한 것은 좋지만 단점으로 다가오는 부분도 있습니다. 팬속조절이 안되는 부분이 바로 그것인데 소음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이 부분은 분명한 단점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실제로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저로서는 무척 아쉬운 부분으로 다가왔습니다

남자도 가끔은 조용하고 싶을 때가 있기에....

 

그렇다고 T840의 팬소음이 크다는 뜻은 아닙니다. 기본팬의 풍량은 준수하며 소음도 거슬릴 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팬컨트롤 부분이 아쉬운 것은 어쩔 수 없네요.


또한 상단파워케이스다보니 구매전에 본인의 PCI-E케이블 길이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제 파워같은 경우는 450mm라서 조금 짧은편에 속합니다. 파워흡기부분을 바깥쪽으로 향하게 설치해서 결과적으로 케이블이 더 멀어지게 되었는데 이것 때문에 길이가 부족했나? 하는 생각도 드네요


여러분이 풍통을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PCI-E 케이블 길이는 최소 500mm이상은 되는 파워를 사용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을듯합니다.

 

 

 

의식의 흐름대로 작성하다 보니 제가 느꼈던 부족한 부분들 위주로 적게 되었네요. 조립하는 과정에서 편의성도 좋았고 강판 두께도 두꺼운 편이라 공진음도 들리지 않고 디자인 또한 깔끔하게 빠져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자잘한 불만족도 있지만 그것을 뛰어넘는 온도제어 특화(튜닝)부분은 무척 매력적입니다. 컴퓨터 만지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 온도에 민감한 분이라면 추천 드립니다.





external_image

이름 참 잘 지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내부온도가 팍팍 떨어진 것을 보니 구매하기를 잘했네요

항상 케이스 내부의 쿨링이 신경 쓰였었지만 쉽게 손대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로 한결 마음이 편해졌습니다.

   

저는 팬을 많이 달고 LED번쩍번쩍을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스타일인데 풍통을 조립 한 후 정신 차려보니 3열수냉과 시스템팬을 검색하고 있네요;

   

부족한 내용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조만간 완전체가 될 풍통을 꿈꾸며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공감/비공감
5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마로롱 님의 다른 글 보기

1/1
해당 게시판 관련 글이 없습니다.
관련 소비자사용기 글
1/5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제습과 공기순환을 동시에 아이리스 제습 써큘레이터 DDC-50 (1)
간단 사용기 ASUS B550m Tuf Plus STCOM 사용기 입니다.
간단 사용기 3RSYS R500 화이트 케이스 개봉기 (1)
사용기 병으로 즐기는 무알콜음료 2종 비교 칭따오 논알콜릭 330ml (병), KROMBACHER 크롬바커 필스 330ml
간단 사용기 엠스톤 김홍도 씨름 스페이스바 + 크리스탈 팜레스트
사용기 존버와 가성비의 시대, ASRock A320M-DVS R4.0 리뷰
사용기 MSI B560M 바주카 메인보드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MSI 옵틱스 MAG342CQR 커브드 게이밍 144 UWQHD HDR 사용기 (1)
사용기 3RSYS R500 케이스 리뷰
사용기 에이서 니트로 XV242Y P - 가성비 좋은 165Hz 지원 24인치 게이밍 모니터 (1)
사용기 MSI B550M 박격포 사용기
내 PC 콘테스트 레노버 Thinkpad L15 :: AMD 라이젠 PRO 4650U 르누아르 강력한 성능! 작업 효율 UP! (4)
사용기 3RSYS R500 (화이트)
사용기 코코넛 향과 맛이 강한 타이거마마 코코넛 카푸치노 10T
사용기 시원하고 깔끔한 야채육수 국물맛 풀무원 자연은 맛있다 정면 102.8g (1)
간단 사용기 가성비 노트북 DELL Inspiron15 5510 DN5510-UB02KR 간단 리뷰 (6)
사용기 도톰하고 부드러운 아기용 물티슈 쌍용C&B 피노 내추럴 본 물티슈 캡형 100매 (1)
사용기 내방에서 편하게 TV보자 가성비 좋은 43인치 이엔티비 DIEN43F-CJ 실사용 리뷰 (1)
사용기 하이마운트 아쿠아 멀티스카프 냉감 자전거마스크 후기 (1)
사용기 삼성 스마트 모니터 M5 S32AM500 사용후기입니다.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