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전제품을 새로 구매하시는 분들에게는 거의 필수품으로 인정받는 제품중 하나가 바로 건조기 입니다. 특히 세탁기까지 새로 구매하시는 경우는 건조기와 세탁기 단품 구성을 구매하기보다는 디자인 일관성을 위해 타워형/일체형 제푸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소개시켜드리는 제품이 바로 건조기/세탁기 일체형 제품인 LG전자 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 W20GEZ 입니다.
세탁기 용량 24kg 건조기 용량 20kg 제품입니다.
제품 구매시기에는 나름 최대 용량 제품이었는데 지금은 LG전자 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 W20GEZ 제품보다 1kg 대용량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현재 판매되는 제품중에서는 거의 최대 용량 제품군에 해당됩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세탁기나 건조기는 용량이 큰 제품이 확실히 편합니다.
한번 구매하면 적어도 몇년에서 길게는 10년이상을 보고 사용해야할 제품이기때문에 가능하면 대용량 제품이 효용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크기가 크다고 소비전력이 크게 높아지지 않기때문에 오히려 활용도를 생각하면 대용량 제품이 더 유리합니다.
특히 건조기의 경우 무조건 대용량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건조용량이 작을 경우 건조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건조 가능한 의류/이불등이 부피 제한이 있어서 가격이 저렴하다고 작은 용량 구매했다가는 오히려 낭패를 볼 수 도 있습니다.
LG전자 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 W20GEZ 건조기 문 측면을 보면 제품의 모델명과 제조번호가 보입니다. 제품 자체가 개인이 직접 설치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가격대도 높다보니 실제 배송과 설치는 LG 전문 기사님을 통해 하게 되어 있기때문에 위치를 변경하거나 이전 설치를 할 경우 개인이 할수 없기때문에 QR코드를 사용해 신청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LG전자 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 W20GEZ 제품의 에너지 소비효율등급은 1등급입니다.
LG전자 제품에는 듀얼인버터 방식의 컴프레셔와 히트펌프식 건조기를 사용하기때문에 에너비 소비효율이 높습니다. 전원콘센트가 벽뒤에 부착되어 있어서 실시간 소비전력을 측정해보기 어려운 상태이기는 하지만 일단 1등급 제품이라 피크소비전력은 어느정도 높을것으로 예상되지만 전체적인 소비전력은 낮을거 같습니다.
제품 설명에서 제공하는 피크 전력의 경우 세탁기 2400W 건조기 1400W 입니다.
열풍이나 고온전고 방식이라면 2000~3000W까지 증가하겠지만 히트펌프 방식이라 건조기 소비전력이 1400W로 낮은편입니다.
LG전자 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 W20GEZ 건조기 내부 모습입니다.
실제로 보면 20kg 대용량이라 통의 크기가 엄청나게 커 보입니다.
특히 상단에 위치하고 있어서 실제 눈으로 보는 크기는 용량과 달리 훨씬 더 크게 느껴집니다.
통 내부에는 3개의 날개가 부착되어 있어서 회전하며서 건조물이 뭉치지 않게 해주면서 계속 회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건조기를 사용할때 내부에 들어가있는 건조물을 자세히 살펴보면 통 자체가 회전하기도 하지만 건조물이 내부에서 또 작은 원을 그리면서 회전하기때문에 특정 방향으로 치우치지 않고 골고루 건조가 됩니다.
LG전자 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 W20GEZ 세탁조 내부 모습입니다.
건조기와 마찬가지로 24kg 대용량 제품이라 내부 통의 크기가 엄청나게 큽니다.
커다란 날개는 없지만 총 6개의 세탁물 회전용 스테인리스 날개가 튀어나온게 보입니다.
크기를 제외하면 일반적인 드럼세탁기 세탁조의 모습과 비슷합니다.
LG전자 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 W20GEZ 제품은 타워형 일체형 제품이라 컨트롤패널이 타워의 가운데 위치하고 있습니다. 타워형 제품의 최대 장점중 하나가 바로 요 컨트롤 패널의 위치입니다. 초기 건조기시장에서는 건조기를 기존 세탁기 위에 올려놓는 구조라서 건조기의 컨트롤 패널이 너무 높은 위치에 있어서 사용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키가 닿지 않아서 리모컨을 별도로 제공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한 방식이 바로 타워형 제품으로 만들면서 컨트롤 패널을 중간에 배치하는 방식입니다.
사람이 사용하기 좋은 위치에 패널이 있어서 불편함이 없기도 하지만 상단의 건조기도 조절이 가능하고 건조기/세탁기 조정패널이 한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조작 편의성도 좋습니다.
참고로 제품 설치시 하단 세탁기를 먼저 설치하는데 컨트롤 패널은 하단 세탁기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상단에 건조기를 올려 놓고 위치를 맞춘 다음 컨트롤 패널 연결선을 연결하게 됩니다.
일체형이라고 하지만 완전 일체형은 아니고 건조기를 위에 올려 놓는 구조입니다.
컨트롤 패널은 좌우/상하로 구분되는데 기본적으로 상단메뉴들은 건조기 메뉴이고 하단이 세탁기 메뉴입니다. 터치패널 방식이라 가볍게 터치해 조정이 가능합니다. 힘을줘서 꾹꾹 눌러야 되는 방식이 아니라 확실히 편합니다.
컨트롤 패널의 좌측이 세탁/건조 코스를 선택한다면 우측 패널은 세부조정을 수동으로 할 수 있는 기능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가장 오른쪽에는 동작버튼이 있습니다.
왼쪽부터 코스선택/세부동작확인및선택/마지막 동작~~
물 흐르듯이 흐르는 버튼 배치로 직관적입니다.
건조기 먼지 필터는 건조기 문을 열면 아래쪽 전면에 있습니다.
건조기 필터는 한번 사용해보시면 예상보다 많은 먼지가 모이는것을 보고 놀라게 됩니다.
건조기 필터는 거의 건조량에 따라 다르지만 한두번정도만 사용해도 무조건 청소해줘야 합니다. 예상보다 훨씬 많은양의 먼지가 모입니다.
섬유유연제나 세제는 1회분씩 사용하게 됩니다. 요 부분이 살짝 불편한 부분중 하나인데 요즘 나오는 최신 기종들은 한번에 많은 양의 세제와 섬유유연제를 넣어놓고 컨트롤 패널의 설정을 통해 사용량 조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LG전자 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 W20GEZ 제품은 그런 기능이 제공돠지 않아서 1회분에 맞춰서 넣어줘야 합니다.
LG전자 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 W20GEZ 제품을 사용한지는 대략 1년이 좀 넘어가고 있습니다.
제품 구성이나 설치과정까지 보여드리고 싶었지만 타워형 제품들은 엄청나게 무겁기도 하고 상다한 연동 과정이 필요하기때문에 개인이 직접 설치하는게 아니라 전문 기사님을 통해 설치가 진행되다보니 중과 과정은 생략할수밖에 없네요.
일단 건조기 20kg 세탁조 24kg으로 현재 판매되는 제품군을 통틀어서 거의 최상위급에 해당할 정도의 대용량입니다. 세탁조의 경우 한단계 낮아도 상관없지만 일단 건조기는 무조건 대용량 제품으로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이불이나 패딩류같은 외투를 건조할때는 부피를 꽤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용량이 작으면 활용도가 엄청나게 낮아집니다. 그래도 건조기는 무조건 대용량 제품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컨트롤 패널도 타워형 제품이라 정면 가운데 위치하고 있고 직관적인 버튼/기능 배치로 인해 좌측에서 우측으로 물 흐르듯이 선택하면 되는 방식이라 편리합니다.
개인적으로 단점이라기 보다는 아쉬운점을 하나 지적하자면 소음입니다.
실내가 아닌 다용도실에 세탁기/건조기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겠지만 요즘은 주방라인이나 거실에 설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배수라인 때문에 주방영역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동작 소음을 어느정도 감수하셔야 합니다. 제품자체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커서 불편한건 아닙니다. 기본적인 동작소음은 제법 준수하고 조용합니다. 다만 건조기 사용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톡톡~~치는 느낌의 소음과 히트펌프 동작시 소음이 발생하는데 건조기 사용시간이 짧게는 4~50분에서 길게는 1~2시간까지 늘어나기때문에 이런 작은 소음이더라도 규칙적으로 들려오는 소음은 다소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