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요즘 일체형 수냉쿨러 트랜드를 고스란히 담다! - PCCooler GI-CX360

IP
2021.06.14. 16:45:04
조회 수
308
3
댓글 수
2

요즘은 어떤 PC부품을 사더라도 RGB 효과를 손쉽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조립PC를 맞출 때, CPU의 성능을 오버클럭으로 끌어올렸을 때, 많이 선택하는 일체형 수냉쿨러 제품에서도 이제는 손쉽게 RGB 효과가 적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특히, 요즘 제품들은 메인보드 RGB Sync 연동과, 쿨러 자체 RGB 둘 다 지원해주고 있어서,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PCCooler 역시 가장 최신 모델이라 할 수 있는 GI-CX360 일체형 수냉쿨러가 이런 트랜드를 담고 있죠. 그럼, PCCooler의 최신 360mm 라디에이터의 일체형 수냉쿨러 GI-CX360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겟습니다.




START~!!




대부분의 일체형 수냉쿨러 제품들이 제품박스에 제품 이미지를 담듯이 PCCooler GI-CX360 모델 역시 제품박스에 제품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델명과 함께 기본 제공되는 3개의 팬과 워터블록에서 RGB 라이팅효과가 지원된다라는 것을 미리 알 수 있죠. 물론, 제품 특징으로도 RGB라이팅을 언급하고 있고, 자체 RGB 라이팅 외에도 메인보드의 RGB Sync와도 연동 지원을 한다는 표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60mm 라디에이터 모델이기때문에 TDP는 최대 350W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박스 후면에 간략하게 라디에이터 크기와 팬, 워터블록의 사양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제품 크기에 맞춘 포장으로 대부분 비닐 포장을 함께 적용하고 있으며, GI-CX360 수냉쿨러와 기본제공 팬 3개를 비롯해, 제품설명서, 그리고 부속품들은 크게 3개로 분류되어 동봉되어 있습니다. 부속품에는 인텔/AMD 공용 백플레이트, AMD 접착테이프, 인텔 브라켓, AMD 브라켓, 공용 너트와 볼트, 와셔, 워터블록 볼트, 렌치, 소량의 써멀컴파운드, 인텔 LGA 2066/2011 전용 나사, AMD TR4 전용 브라켓 및 나사, 팬 나사, 4-in-1 팬 연장케이블, 4-in-1 ARGB 케이블, 5V ARGB 케이블, 자체 RGB 리모컨 구성으로 이루어져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럼, GI-CX360 일체형 수냉쿨러를 살펴보면, 먼저 라디에이터는 전형적인 360mm 길이로 한면당 최대 3개의 팬이 장착이 되고, 양면으로 모두 장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추가로 팬을 장착하면 듀얼-팬 구성까지 가능합니다. 방열핀은 일정한 간격으로 잘 정렬되어 있으며, 두께도 27mm로 전형적인 라디에이터 두께죠. 아, 측면에 PCCooler 로고(Logo)도 새겨놨습니다.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록을 이어주는 튜브 길이는 400mm이며, 요즘 저가형 제품들도 슬리빙처리는 기본이라 GI-CX360 역시 고급모델이기에 튜브 슬리빙처리는 기본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양쪽 각 연결부처리도 고무 패킹으로 깔끔하게 마무리해서 누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놨습니다.






워터블록 같은경우 제품 이미지에서 미리 확인했듯이 상판부분은 로고 RGB 라이팅효과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당연히 로고(Logo) 처리가 적용되어 있으며, 개봉시에는 보호비닐까지 부착을 해놨죠. 제조사 홈페이지에 등록된 제품상세 이미지를 통해 워터블록의 구조를 잠깐 살펴보면, 베이스는 당연히 구리재질 그대로 적용하고 있으며, 베어링은 소음을 최대한 적게 하기위해 흑연이라 부르는 그라파이트 베어링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워터블록 높이는 54.3mm이며, 측면에도 라이팅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뒤에서 작동확인을 하겠지만, 상판 로고부분은 360도 회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워터블록 브라켓과 연결되는 나사홀 부분도 단순히 재질자체에 홀처리가 아닌 내부에 금속 너트를 적용해 결합시 파손이 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런 부분은 상당히 신경을 잘 쓴 부분이라 할 수 있죠. 또한, CPU와 맞닿는 베이스부분은 구리 재질 그대로 깔끔하게 래핑처리가 되어있으며, 케이블은 3핀 펌프케이블과 RGB 케이블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참고로 펌프속도는 2600(±10%)RPM입니다.






마지막으로 기본 제공되는 3개의 팬은 모두 120mm 팬으로 전형적인 120x120x25mm 규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이미 자사 쿨러 제품들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디자인이죠. 블레이드(날개)는 총 9개 구성을 하고 있고, 날개 후면을 보면 풍량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지느러미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팬 장착 나사홀 부위에는 진동소음을 줄이도록 앞뒤로 패드를 기본 부착해놨으며, 역시 RGB 라이팅을 갖춘 팬이기 때문에, PWM(4핀) 케이블과 RGB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고, 깔끔하게 슬리빙처리까지 해놨죠. 참고로 팬 사양은 최대 1000~2000(±10%)RPM 속도 범위에 72CFM 풍량, 8~29.1dB(A) 소음을 가졌습니다.






그럼, PCCooler GI-CX360 일체형 수냉쿨러를 장착해봐야겠죠. 제공되는 장착 설명서를 참고하면 어렵지 않게 장착할 수 으며, 순서를 크게 상관없습니다. 라디에이터에는 제공되는 120mm 팬을 장착해주고, 3개의 팬이 동일하게 속도조절이 되도록 할려면, 앞서 부속품에서 본 4-in-1 연장케이블로 3개의 팬 케이블을 연결해주면 되고, 팬의 RGB 케이블 역시 4-in-1 RGB 케이블로 연결해주고 워터블록의 RGB 케이블도 연결해주면 팬과 워터블록의 RGB 효과가 동일하게 작동됩니다. 또한, 메인보드의 RGB Sync와 연동하고 싶다면, 바로 5V ARGB 헤더에 연결해주면 되고, 만약 메인보드 RGB Sync 연동이 없다면, 제공되는 RGB 컨트롤 케이블로 연결해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RGB 컨트롤에는 모드전환, 모드 속도조절, 색상변경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워터블록에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CPU에 맞춰서 인텔용과 AMD용 브라켓 중 선택해서 장착해주면 되는데, 나사가 육각 나사이기 때문에 제공되는 렌치를 사용해 체결을 해줘야 합니다. 이제 백플레이트 결합인데, 백플레이트 역시 자신이 사용하는 CPU에 맞춰서 나사와 플라스틱 와셔를 백플레이트에 결합한 뒤, 메인보드에 끼워주고, 메인보드에서도 다시 한 번 플라스틱 와셔를 사용해 고정해줍니다. 그 다음 브라켓이 장착된 워터블록을 올려주고, 그 위에 스틸 와셔를 올려준 다음, 마지막으로 나사로 체결해주면 장착 마무리게 됩니다.






장착 마무리 후, PC를 켜보면 GI-CX360 일체형 수냉쿨러의 워터블록과 라디에이터에 장착된 3개의 팬을 통해 바로 라이팅효과가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앞서 언급했듯이, 메인보드 RGB Sync 연동 기능이 없어도, 제공되는 RGB 컨트롤을 통해서 다양한 모드전환을 볼 수 있으며, 속도조절과 색상 변경도 가능합니다. 물론, 전체적인 시스템의 RGB 효과를 위해 메인보드 RGB Sync로 사용한다면, 연결한 후에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효과 설정을 적용하면, 주변 부품들과 함께 동일한 효과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PCCooler GI-CX360 일체형 수냉쿨러의 냉각 성느을 확인해봐야하는데, 사용된 CPU는 인텔 i7-10700K이며, 360mm 라디에이터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4.9GHz로 바로 오버클럭을 한 상태에서 Prime95 프로그램을 통해 Load 10분을 적용한 후, 5분 Idle로 돌아가는 상황에서 진행을 했습니다. 공랭쿨러와 달리 일체형 수냉쿨러는 팬이 라디에이터에 장착되기 때문에, CPU에 장착된 워터블록과 라디에이터 거리 차이가 있음 참고해야하겠습니다.







먼저, CPU 냉각성능을 확인해보면, PCCooler GI-CX360 일체형 수냉쿨러가 Load 상황에서 가장 낮은 온도인 것을 보여줍니다. 아무래도 공랭쿨러보다는 냉각능력에서는 수냉쿨러가 앞서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보면 되는거겠죠. 하지만, 수랭쿨러 같은경우 CPU 주변에 팬이 없기 때문에, 메인보드 전원부에 대한 냉각 영향이 없다라는 단점이 있는데, 이부분은 GI-CX360에서도 그대로 보여줍니다. 물론, 메인보드의 전원부가 잘 갖추고 있으며, 굳이 CPU쿨러의 냉각 영향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GI-CX360 역시 공랭쿨러보다는 메인보드 전원부 온도가 높지만, 위험한 수준은 아니기때문에, 크게 아쉬운 부분은 아니라 할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진행하는 동안 GI-CX360 일체형 수냉쿨러의 팬 속도와 워터블록 및 팬 소음을 측정해봤는데, 라디에이터에 장착된 팬 경우 Load과 Idle 각 상황에서 최대와 최저치 속도로 작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소음 같은경우에는 앞서 언급했듯이, 공랭쿨러와 달리 워터블록과 라디에이터의 거리차이가 있기 때문에, 워터블럭 거리기준에 측정했을 때, 전체 소음이 비교적 낮은 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실제 PC케이스에 장착해서 사용한다면 이보다 좀 더 낮게 소음이 들릴겁니다.







GI-CX360 일체형 수냉쿨러는 현재 PCCooler의 일체형 수냉쿨러 제품 중에서는 가장 최신 모델이고, 최상급 모델입니다. 그래서, 요즘 일체형 수냉쿨러의 트랜드를 그대로 담고 있죠. 팬은 모두 RGB 팬이고, 워터블록에도 RGB 효과를 적용했으며, 메인보드 RGB Sync 지원도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워터블록의 로고부분은 회전도 가능하죠. 어느방향으로 장착하더라도 로고표시를 정방향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여기에 360mm 라디에이터를 갖췄기 때문에, 냉각성능이 우수한 것을 그대로 잘 보여줍니다. 물론, 메인보드 RGB Sync가 없는 사용자를 위해서 RGB 컨트롤도 제공해주고 있죠. 냉각성능에서는 큰 불만이 없는 제품이기 때문에, 라디에이터 360mm에 맞춘 PC케이스 선택만 잘 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공감/비공감
3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여름 콘테스트 WPC 양산 초경량 140g 하트 스캘럽 미니 암막 3단 양산 801-2448 후기
사용기 INTEL 11세대 로켓레이크에 맞는 가성비 중급형 메인보드 애즈락 ASRock B560M PRO4
사용기 자동센서감지 기능이 탑재 된 페토이 자동센서급수기 리뷰
사용기 단돈 3만원으로 최상 가성비 다크플래쉬 DK200 RGB 강화유리 케이스 추천 (1)
사용기 꼬치구이와 로티세리까지~ 오피그 올스텐 에어프라이어 (화이트)
사용기 친구를 위해 최저가로 조립한 라이젠 CPU, 바라쿠다 250GB, DAVEN D1 MESH 아크릴 앱코 NCORE 포팬 풀 아크릴 LUNAR
여름 콘테스트 휴가철을 집에서? 루프탑 홈 스테이 수영장 (9)
사용기 [리뷰이벤트] 삼성 오디세이 G5 S27AG500 사용기
사용기 반려동물 급수기 끝판왕, 두잇 워터팟 정수기 리뷰 (1)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락앤락 비스프리 테이블탑 원형스팀홀 네추럴 460ml 후기 (2)
사용기 삼성전자 오디세이 G3 s27ag300 모니터 사용 후기입니다! (2)
사용기 알리에서 만원대에 구입한 ASUS 노트북 배터리 직접 교체했어요 (1)
간단 사용기 디지털도어락 교체기(수정중) (1)
사용기 동우농산 그린너트 뉴 에브리데이 넛츠 매일매일 건강채움 20g 후기 (2)
사용기 아디다스 M20 쇼츠 GK5265 후기 (2)
간단 사용기 삼성 오디세이 g5 c32g54t 간단후기(리뷰 이벤트참여) (2)
사용기 산과들에 포레스트 실버 후기 (2)
여름 콘테스트 에이핀 AF-1401SFP 선풍기 (12)
사용기 EVGA Z15 게이밍 키보드 X17 게이밍 마우스 (4KHz 키보드, 8KHz 마우스 스펙의 최신 게이밍기어) (3)
사용기 [내돈내산리뷰] EVGA Z15 게이밍 키보드 EVGA X17 게이밍 마우스 리뷰 (3)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