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3RSYS에서 출시한 써멀컴파운드 Socoool RTC12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컴퓨터에 대해 많이 알거나 전문적으로 pc를 구성하는 사람이 아니면
대부분 써멀구리스 또는 컴파운드나 패드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pc 조립을 한다해도 cpu나 메인보드, 그래픽카드의 성능에 대해 공부하거나 문의를 많이하지
써멀에 대해 많은 관심을 두지 않죠.
그 이유는 쿨러에 동봉된 기본 써멀로도 충분한 성능을 낼 수 있기도 하거니와 가성비 pc를 많이 구성하시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오늘 3RSYS에서 출시한 써멀을 소개하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에 좋은 성능을 내어주는 제품으로 pc를 좀 더 잘 굴릴 수 있기 때문이죠.
우선 제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소개
우선 패키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면부는 노란색이 주 색상으로 파란색의 제품을 더 눈에 띄게 하는 디자인으로 되어 있네요.
측면은 검정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2g제품과 구분하기 위해 디자인 되었는데요.
2g 제품은 측면이 흰색으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구성품입니다.
알콜솜과 드라이솜, 제품, 골무, 스파츌라라는 주걱과 케이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저 골무를 써멀을 바르는 용도라고 생각하셔서 골무를 끼시고 제품 도포를 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3RSYS에선 이렇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기존 도포된 컴파운드를 제거하거나 제품을 깨끗이 닦을 수 있는 용도로 골무가 포함되었다는군요.
다른 용도로 써도 되긴 하지만 안내한 대로 이용하는게 좋아보이긴 합니다.
해당 제품의 성능과 스펙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IT 사이트인 퀘이사존에서 벤치 실험한 결과 타사 고가 써멀들과 비교해서 뒤쳐지지 않는 성능을 보여준걸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스펙으로 열전도율과 사용수명, 보증기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실제 성능은 어떤지 알아보죠.
2. 성능테스트
우선 기존 설치된 제품을 분해하고 가이드대로 골무를 끼고 알콜솜과 드라이티슈로 제거를 해줍니다.
써멀을 제거하고 닦는데 4g의 용량은 여러번 도포할 수 있는 용량임에도 알콜솜과 드라이티슈가 1장만 동봉되어 있는 부분은 아쉬웠습니다.
용량에 맞게 도포할 수 있는 만큼 티슈가 더 있어야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골무보단 그냥 일반 작업용 장갑 끼고 하시는게 더 나아 보였습니다.
손가락 2개만 장착할 수 있다보니 기존 써멀 제거시 다른 손가락에도 묻어나는 일이 발생하더군요.
이건 사람마다 다르니 뭐라 할 순 없지만 개인적으론 많이 아쉬운 부분이였습니다.
그리고 써멀 제품을 도포해주고 스파츌라(주걱)로 얇게 펴서 발라주려 합니다만 점성이 너무 강해서인지
오히려 주걱에 묻고 표면에 발리지 않는 문제가 생깁니다.
점성이 너무 강해도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는걸 이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하는 수 없이 기존 써멀 도포하는 방식대로 당구장 표시로 도포하고 쿨러 재장착 해줬습니다.
초보 분들 중 이 제품을 사용하게 되신다면 주걱으로 피는게 아닌 기존 방식대로 하시는게 더 편하실 수 있겠단 생각을 해봅니다.
이제 성능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제 시스템은 5600X, B550M, 쿨러는 3RSYS사의 Socoool Rc400 입니다.
우선 테스트는 기존 rc400에 동봉되었던 기본 써멀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기본 상태에선 35~47도 사이를 유지하고 있으며, CPU-Z에서 부하 작업을 약 5분간 진행했을 시 61도까지 오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RTC12를 도포한 이후 최대온도는 59도로 약 2도가 떨어진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시네벤치입니다.
역시 기존 제품은 61도까지 오르는 모습을 확인할 수있네요.
RTC12 도포 후60도까지 오르는걸 확인할 수있습니다.
1도가 떨어진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3DMARK의 cpu profile 입니다.
여기선 기존 써멀로 테스트를 진행하니 온도가 제일 높은 구간이 122도로 찍히며 스로틀링에 걸린걸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RTC12 도포후 진행한 테스트인데요.
최대 온도가 75도를 넘지 않아 지난번과는 다르게 쓰로틀링에 걸리지 않고 테스트 점수까지 오르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총평
지금까지 RTC12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 제품은 다나와에서 리뷰 당일 기준 약 8,000원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원랜 만원인데 기간 한정으로 세일중이라 그런걸 알 수 있습니다.
만원이라도 성능 향상을 본다면 기꺼이 지출하고 사용할만하다 생각됩니다.
제품 구성측면이나 AS기간과 제품 사용기한 등을 고려한다면 4g을 구매하고 필요할 때마다 도포를 해준다면
아끼는 pc를 보다 더 잘 굴릴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본 사용기는 (주)쓰리알시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제 기준대로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이니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