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냉각 팬 제거 없이 신속하고 간편하게 제품 설치 가능한 브라보텍 DEEPCOOL AG400 쿨러입니다.
제품을 사용해 보려면 설치를 해야 하는데, 내 일정에서 어느 시간을 빼야 효율적인지 생각하게 됩니다. 처음 접하는 제품이기에, 예상보다 많이 걸릴 것을 대비해 조금 더 여유롭게 시간을 배정합니다. 그런데 이 제품은 어느 순간 조립이 끝나 있는 제품입니다. 냉각 팬 제거 없는 부분이 정말 큽니다. 조립하고 테스트하면서 좋았던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개봉 및 부품 확인
AG400 싱글 공랭쿨러입니다. RGB는 없지만 블랙의 깔끔한 디자인입니다.
TDP 220W, 4개 트윈 구성의 히트파이프, 하이드로 베어링의 고성능 120mm 팬, 31.6dBA의 최대속도 소음, 최신 LGA1700, AM5 지원, 높이 150mm입니다.
설명서, 부품, 팬이 장착된 히트싱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히트싱크에 팬이 부착되어 포장된 제품도 설치할 때는 팬을 한번 제거해야 설치할 수 있는데, 이 제품은 팬을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설명서에 적힌대로 부품을 배열해 보았습니다. 설명서에 부품 이름이 적혀 있지 않아 좀 아쉬웠지만, 필요한 부품대로 포장해서 설명서 그림을 보니 알아보기 쉬웠습니다.
왼쪽부터 LGA1200용 백플레이트, LGA1700용 백플레이트, 히트싱크 고정판, 컴파운드, 인텔용 스페이서와 나사, AMD용 스페이서와 나사입니다.
모양은 비슷하지만, LGA 1200이 적혀 있습니다.
LGA 1700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F, G, H, I, J 부품입니다. F,G,I는 인텔용, H,J는 AMD용입니다.
2. 가상조립
LGA 1200용 백플레이트입니다. 메인보드 뒷면에 붙이고, 스페이서를 끼웁니다.
히트싱크 고정판을 올리고, 나사로 고정합니다.
히트싱크를 결합하면 끝납니다. 팬 제거가 없으니 정말 간단합니다.
3. 실제 조립하기
메인보드 뒷면에 백플레이트를 부착합니다. 위 아래 방향을 잘 보고 부착합니다.
스페이서, 히트싱크 고정판, 나사를 이용해 설치하였습니다.
히트파이프 보호 필름을 떼어 냈습니다. 니켈 도금이 적용된 히트파이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컴파운드를 바릅니다.
팬 앞에 나사가 있어서 냉각 팬 제거 없이 신속하고 간편하게 제품 설치 가능합니다. 램에 영향이 없어 더욱 설치하기 좋습니다. 저에게는 냉각 팬 제거하고 설치하는 과정이 조금 많이 번거롭습니다.
설치를 완료하고 부팅하였습니다. 컴퓨터를 책상 아래 놓고 게임을 하면서, 테스트를 하면서 소음은 없었습니다.
4. 테스트 결과
설치한 컴퓨터 사양입니다.
방 온도 24도에서 CPU온도 최고 60도, 평균 50.6도였고, 팬 속도는 최고 1140, 평균 1020이었습니다. TDP 220W에 빛나는 탁월한 설계와 도약으로 발열을 잘 잡았습니다.
배그 대기하면서부터 게임 끝날 때까지 최고 58도 평균 54.7도입니다. 팬 속도는 최대 1155, 평균 1121입니다. 최대 2000RPM의 제품인데, 절반 정도로 발열해소가 됩니다.
5. Q&A
Q1. 제품을 받기 전에 기대한 점은?
A. AG400에 대한 평이 괜찮아서, 빨리 사용해 보고 싶었다.
Q2. 걱정했던 부분은?
A. 팬 소음에 대한 글이 있었는데, 제가 쓰는 한도에서는 별다른 소음은 발생하지 않았다.
Q3. 설치하면서 좋았던 부분은?
A. 냉각 팬을 제거하지 않고, 설치 할 수 있어 시간 절약, 램과의 간섭 배제라는 점에서 정말 좋았다.
Q4. 아쉬운 점은?
A. 일회용 컴파운드는 항상 불편하다.
Q5. 이 제품의 장점은?
A. 1. 니켈 도금이 적용된 히트파이프 구성
2. TDP 220W에 빛나는 탁월한 설계와 도약
3. 냉각 팬 제거 없이 신속하고 간편하게 제품 설치 가능
6. 상세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