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당 골수유저가 라데온을 만나다."
안녕하세요 IT 리뷰어 Walter입니다.
컴퓨터와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컴퓨터와 관련된 초유의 관심사가 바로 '그래픽카드'가 아닐까 싶은데요, 저 역시 천정부지로 치솟는 그래픽 카드 가격에 늘 노심초사하며 특가를 찾고, 어떤 제조사의 어떤 제품이 더 가성비가 좋고 효율이 좋은지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엔비디아만 수 년째 사용해오던 골수 유저로 제품 자체가 익숙하기도 하고 타 제조사의 그래픽카드에 대해 호기심은 있었지만 선뜻 사용해볼 엄두가 나지 않았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 라데온의 7000번대 그래픽카드가 'XT, XTX'의 모델명을 달고 새롭게 출시되면서 제가 사용하는 빈도가 높은 '게임'에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이고, 가성비도 좋아졌다는 소식에 냉큼 서포터즈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1. 파워컬러 라데온 서포터즈 발대식 및 라인업 소개
서포터즈 시작에 앞서, 지난 주 화요일에 발대식을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IT기기 리뷰를 하면서 오프라인 발대식은 처음이라 다른 서포터즈분들과 관계자분들을 만나기에 앞서 설레고 떨리는 감정이 컸는데요, 저를 제외한 네 분의 다른 서포터즈 분들도 컴퓨터에 진심이기도 하고, 단순 홍보 목적을 떠나 저처럼 정말 라데온 그래픽 카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해주실 수 있는 분들이어서 더욱 좋은 만남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분위기가 다소 어색할 수 있었지만 관계자분들의 친절한 설명과 분위기 메이킹으로 즐겁고 활기찬 발대식을 진행할 수 있었는데요, 발대식 증정품으로 WD 드라이버툴과 AMD 마우스 장패드를 선물해주셔서 더 기억에 남는 발대식이 된 것 같습니다.
이번에 진행할 파워 컬러 그래픽 카드는 총 세가지 라인업이 있는데요, 가장 엔트리 모델인 심플한 디자인의 최강의 가성비, '파이터'부터 블루톤의 LED가 인상적인 '헬하운드', 그리고 강렬한 레드 컬러가 인상적인 끝판왕 라인업, '레드 데빌'입니다.
이중에서 저는 끝판왕 격인 RX 7900 XTX 24GB 헬하운드 제품을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경쟁사의 RTX 4080 SUPER 20GB와 견줄 수 있는 제품으로, 3D Mark 스코어에서 소폭 우세하고 가격은 더 저렴하여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편입니다.
출처 : 퀘이사존 공식 벤치마크
최근 PC 버전으로 새롭게 출시된 고스트 오브 쓰시마의 인게임 벤치를 살펴보면 더 놀라운 결과를 볼 수 있었는데요, 몸값에서 거의 2배가량 차이나는 RTX 4090 24GB와 QHD 풀옵션에선 거의 비슷하고, 4K 풀옵션에서는 약간 부족하지만 그래도 4080 슈퍼 16GB보다 더 높은 결과를 보여주면서 확실히 이번 RX 7900XTX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프레임 보간 기술인 'AFMF'를 적용시킨다면 거의 2배 가량 프레임 뻥튀기를 할 수 있으니 가격대비 뽑을 수 있는 프레임을 고려한다면 가성비가 대폭 향상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2. 파워컬러 헬하운드 RX 7900XTX 24GB 개봉기
파워 컬러의 RX 7900 XTX 24GB 헬하운드입니다. 블루 & 실버 톤의 헬하운드 로고와 AMD 라데온의 레드컬러가 잘 조합된 디자인의 패키지로 되어 있습니다.
언박싱을 하면 고가의 제품인 만큼 고밀도 폼재질의 완충제로 제품을 빈틈없이 보호하고 있는데요, 가장 먼저 상단에는 크기가 큰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를 거치하기 위해 그래픽카드 지지대를 구성품으로 포함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별도로 설명서나 보증서 등은 없으며, 비닐로 포장된 그래픽 카드 본품은 별도의 봉인씰 없이 테이핑 되어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지지대는 손나사로 조일 수 있는 지지대 2개와 받침대, 기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각 지지대에 붉은색 포인가 들어가 있으며, 붉은 색 부분은 실리콘 마감이 되어 있어, 그래픽카드를 지지할때 스크래치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받침대 하단도 미끄러움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는데, 마치 마그네틱 방식인 것 처럼 마찰력이 강해 그냥 세워두더라도 쉽게 넘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래픽카드 외관 모습입니다. 끝판왕 라인업의 고급형 모델로 수명이 긴 고품질의 이중 볼 베어링이 탑재된 3팬 구성이 되어 있고, 지능형 팬 컨트롤러가 내장되어 GPU 온도가 60도 이상일때 팬이 작동하고 50도 미만에서 종료됩니다.
또한 중앙에 있는 쿨링팬은 인접 팬 사이의 난류를 감소하기 위해 반대 방향으로 회전되게 설계하였는데요, 냉각 효율과 소음 감소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백플레이트는 휨 방지를 위해 금속 강화 백플레이트에 PCB를 설치하였으며, 헬하운드 로고도 여백에 포인트로 잘 들어가서 백플레이트 디자인을 완성시켜 주고 있습니다.
전원부는 12+3+2페이즈의 VRM 설계가 적용되었고, 실시간 IMON 디지털 모니터링이 가능한 DrMOS를 탑재하였습니다.
하단에는 듀얼 바이오스 모드인 부스트 모드와 사일런트 모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부스트 모드는 고성능에, 사일런트 모드는 소음과 팬 수명, 부드러운 팬 속도에 중점을 둔 모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전원 포트는 PCle 8pin 2개가 있으며, 전원부 옆으로 LED 스위치가 있어 '아이스 블루' 컬러와 '자수정(보라색)' 컬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GPU와 직접 접촉하는 구리판과 대형 히트싱크로 쿨링 효율을 끌어올렸는데요, 무려 8개의 히트파이프가 배치되어 GPU와 VRAM의 효과적인 쿨링 시스템을 설계하였습니다.
포트 구성은 HDMI 2.1 1개, DP 2.1 포트 3개로 최대 4개의 모니터에 연결할 수 있고, DP포트와 HDMI 모두 최대 7680 × 4320 해상도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크기는 가로 320mm, 세로 118.5mm, 높이 62mm이고, 무게는 약 1.5kg으로 상당히 크고 무거운 편이기에 케이스와 시스템 호환성을 잘 따져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저는 메인 모니터로 삼성 오디세이 G9 OLED S49CG954 49인치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고, 서브로 이홈웨이 E17R3 17인치 휴대용 모니터를 사용중입니다. 메인 모니터는 DQHD(5120 × 1440) 해상도에 240Hz의 주사율을 지녔고, 서브 모니터는 WQXGA(2560 × 1600) 해상도에 60Hz의 주사율을 지닌 제품으로 RX 7900XTX를 제대로 사용해보기에 적절한 스펙을 지녔는데요, 벌써부터 이 그래픽카드로 게임 테스트를 할 생각에 많은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추가로 테스트에 사용할 시스템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AMD 7950X 3D
▪️COOLER : RAZER HANBO CHROMA 360
▪️MB : GIGABYTE X670E AORUS XTREME
▪️RAM : G.SKILL TRIDENT Z5 NEO RGB DDR5 6000Hz CL32 1.35V 16GB×4(64GB)
▪️SSD : SAMSUNG 990 PRO + 2TB SAMSUNG 980 PRO 2TB + SK Hynix Platinum P41 2TB, SAMSUNG PM9A1 NVMe M.2 SSD 1TB
▪️HDD : Seagate Barracuda 4TB
▪️PSU : CORSIAR HX1200 80PLUS PLATINUM + 12VHPWR
▪️GPU : PowerColor Radeon RX 7900XTX 24GB
▪️CASE : NZXT H7 Elite RGB + RAZER KUNAI 140MM ×4
▪️모니터 : SAMSUNG ODYSSEY OLED G9 S49CG954 49인치, 이홈웨이 E17R3 17인치 포터블 모니터
이번주차에는 간단하게 서포터즈 발대식 후기와 파워컬러 헬하운드 RX 7900XTX의 개봉기 및 외관과 특징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다음 주차 포스팅부터는 최근 PC 버전으로 출시한 고스트 오브 쓰시마와 헬다이버즈2, 디아블로 4, 엘든링, 배틀그라운드 및 출시된지 오래 되었지만 주사율 뽑기가 극악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 다양한 게임 테스트와 편집툴 인코딩 테스트 등을 진행할 예정이고 라데온 소프트웨어와 인게임에서 더블 프레임의 효과를 줄 수 있는 'AFMF' 등 더 자세하고 유익한 리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좋아진 가성비로 찾아온 7000번대 파워컬러 라데온 그래픽카드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다음 포스팅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은 PowerColor 다나와 서포터즈 활동 일환으로 대원시티에스의 지원을 받아
제작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