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라고 했을 때는 탄수화물 덩어리라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면 감자는 탄수화물 덩어리가 아니라 영양 덩어리인 거 알고 계셨나요?
하지감자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여름철에 맛도 좋고 영양도 훌륭한 제철 음식이 감자입니다.
감자의 영양 성분을 살펴보면 의외로 80%가 수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14%에서 16% 정도입니다.
탄수화물 덩어리라고 얘기하기에는 수분 함량이 굉장히 많죠? 심지어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 때 자주 먹게 되는 고구마나 콩에 비해서도 탄수화물 함량이 조금 더 적은 편입니다.
이 밖에도 엄청나게 많은 종류의 비타민들이 있기 때문에 유럽에서는 대지의 사과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사과에는 대략 100g당 4mg 정도의 비타민 C가 들어있는데 감자는 100g당 대략 20mg 정도의 비타민 C가 들어있습니다. 사과의 약 4배에서 5배 정도나 비타민 C가 들어있어요!
비타민 C가 우리 몸에서 피로 물질을 분해하고 회복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운이 없고 자꾸 축 쳐진다면 감자를 드시면 좋습니다.
감자는 나이가 들면서 다리가 가늘어지고 엉덩이도 납작해지는 분께는 근육 보약이 됩니다.
우리 몸속에서 단백질 합성이 얼마나 잘 이루어지느냐에 따라서 식품 단백질의 성적이 매겨지게 되는데, 이런 단백질 성적표를 DIAAS 점수라고 하는데요.
감자에도 단백질이 있는데, 감자의 DIAAS 점수는 몇 등이나 될까요?
여러분이 단백질 식품으로 잘 알고 있는 우유는 117점이고 계란은 101점 그리고 감자는 100점으로, 감자는 단백질 공급 식품 중에 최고급으로 평가됩니다.
감자는 하루에 주먹만 한 것으로 세 알 이하로 드세요. 무엇이든지 과하면 탈이 나니까요.
감자의 혈당 지수는 70으로 낮지가 않기 때문에 당뇨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고, 칼륨이 많아서 콩팥 질환 환자 역시 감자 섭취는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