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뇽하세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추억이 담긴 옛날과자 정다운식품 '고급종합전병'을 주문했답니다.
구매 가격은 2박스에 9,500원(무료배송)이라 1박스당 4,750원 입니다. (작은 박스이긴 합니다.)
4가지가 들어 있고 양도 많은데다 일부는 파손이 되어서 개당 가격을 계산하기는 어렵네요.
100g당 영양정보에서 당류 %가 조금 높고, 탄수화물 %는 조금 더 높은 편이네요.
밀가루, 백설탕, 뉴밀키팜엑스트라, 식물성크림, 물엿, 유청, 덱스트린, 마가린, 팜유, 정제소금,
레시틴, 결정포도당, 파래, 땅콩, 검정깨, 생강향, 주정 등이 들어 있네요.
박스 안에는 커다란 비닐봉지에 전병 들이 담겨져 있네요.
깔판 제외(비닐 포함) 실측 무게는 832.9g 이네요.
비닐 무게는 16.7g 인지라 832.9 - 16.7 = 816.2g 이므로 표시 중량인 800g을 살짝 넘기네요.
왼쪽부터 부채꼴모양 파래 전병 / 백말이 전병(생강맛) / 동그랗게 말린 파래 전병 / 오른쪽은
조금 휘어있는 원형의 땅콩 전병이 들어 있고, 택배로 받았기에 부서진 것이 꽤 많이 있네요.
부채꼴 파래 전병 / 백말이 전병 / 파래 전병 / 땅콩 전병의 4종류가 있네요.
1) 부채꼴 파래 전병의 좌우 길이는 12.9cm 수준 이고,
옆면 길이는 대략 10.7cm 수준 이네요.
2) 백말이 전병 길이는 9.8cm 수준 이고,
지름은 대략 2.6cm 수준 이네요.
3) 파래 전병의 좌우 길이는 9.4cm 수준 이고,
지름은 대략 2.5cm 수준 이네요.
4) 땅콩 전병의 지름은 10.5cm 수준 이고,
두께는 대략 0.2cm 수준 이네요. 부채꼴 파래 전병과 둥근 파래 전병도 비슷한 두께이고,
백말이 전병만 표면에 생강맛이 첨가된 설탕 코팅 때문에 0.3cm 수준으로 살짝 두껍네요.
1) 부채꼴 파래 전병의 앞면은 절반 위쪽에만 파래가 붙어 있고 뒷면은 거의 없는 편이네요.
2) 백말이 전병은 둥글게 말려 있으며 표면은 검정깨와 생강향이 들어간 설탕이 발라져 있고
안쪽에는 아무 것도 없네요.
3) 파래 전병은 표면의 가운데 부분에만 파래가 조금 붙어 있고 안쪽에는 아무 것도 없네요.
4) 땅콩 전병도 주로 표면 가운데 부분에 땅콩 조각이 조금 박혀 있고 뒷면은 아무 것도 없는
수준 이네요.
전병 들이 조금 딱딱한 편이라 씹히는 바삭한 식감이 참 좋고 너무 달거나 강한 맛이 아닌지라
800g 무게에 4,750원의 가격이면 저렴하고 부담없이 먹기에 좋은 듯 싶네요.
(정다운식품에서 직접 생산과 판매를 하고 바로 배송해서 눅눅함이 없이 엄청 바삭 하네요.)
'센베이(煎餅)'는 밀가루에 달걀과 설탕을 넣어 만든 반죽을 틀에 넣고 굽거나, 쌀가루를 쪄서
만든 반죽을 넓게 펴서 굽거나 튀겨 만든 일본의 전통 과자이다.
울나라에서도 '센베이'라고 부르다가 요즘은 '옛날과자' 또는 '고급전병'으로 부르고 있으며
먹거리가 많고 다양한지라 예전처럼 흔하게 보기 힘들어져서 '추억의 먹거리'인 듯 싶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