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검색하다가 오븐 없이 프라이팬에 빵을 굽는 방법을 알게됐습니다. 재료는 밀가루 3컵, 드라이스트 10ml, 설탕 10ml, 소금 5ml, 미지근한 물 200ml, 계란 1개, 식용유를 준비했습니다.
처음에는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부어가면서 수저로 밀가루와 재료들이 잘 섞이도록 저어가며 대충 반죽을 해습니다.
수저로 저어가며 대충 반죽하다가 어느 정도 반죽 형태를 띠게 되면 반죽에 식용유 2수저를 넣고 손에도 식용유를 바른 다음 주무르며 10분 정도 치대서 빵 반죽을 완성했습니다.
빵 반죽을 발효 시킬 곳으로 전자렌인지를 선택했습니다. 작은 그릇에 뜨거운 물을 붓고 그 위에 빵 반죽이 든 대접을 올리고 덮개를 덮은 다음 전자레인지를 닫고 2시간 정도 그대로 놔뒀습니다. 보온이 잘 될 곳을 찾다 보니 밀폐된 전자레인지 속이 적당해 보여서 선택했습니다. 식재료 주문했을 때 배송된 스티로폼 박스가 있다면 그 걸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2시간 뒤 전자레인지 속에 넣어 둔 빵 반죽을 꺼내 보니 발효가 잘 돼서 원래 빵 반죽보다 2배 이상 크게 부풀어 있었습니다.
발효가 돼서 부풀은 빵 반죽을 손으로 수십 번 주무르며 치대서 가스를 빼내고 빵 반죽을 매끈하게 만들었습니다.
양면팬 덮개를 열고 빵 반죽을 4등분 해서 올려 놓고 덮개를 덮고 20분 정도 놔둬서 2차 발효를 시켰습니다.
양면프라이팬 덮개를 덮고 가스불을 꺼지지 않을 만큼 최대한 약하게 조절한 다음 스마트폰 타이머를 사용해서 빵 반죽 앞면과 뒷면을 한 면당 3분씩 번갈아가며 구웠습니다.
양면팬을 사용해서 가스불에 빵을 구울 때 중요한 점은 가스불을 꺼지지 않을 만큼 최대한 약불로 조절하고 빵 반죽 한 면당 3분씩만 구운 다음 양면팬 덮개를 열고 뒤집어서 굽는 과정을 총 6번을 반복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빵 반죽을 한 면당 3분씩 총 6번 뒤집어 가며 굽기를 반복하자 빵이 많이 부풀어 오르면서 빵 앞면과 뒷면이 적당하게 노릇하게 구워졌습니다.
오븐 없이 양면팬을 사용해서 구운 빵을 접시에 옮겨 담았습니다. 처음 양면팬에 올려 놓은 빵 반죽 보다 많이 부풀어 올랐고 앞면과 뒷면이 적당히 노릇하게 구워져 먹음직스러워 보였습니다.
빵 1개를 빵칼로 3등분 했습니다. 앞면과 뒷면은 적당히 노릇하게 구워져 식감이 바삭했고 빵 내부는 부드러웠습니다. 손으로 빵을 눌러보면 스폰지처럼 눌렸다가 원상복구가 잘 됐습니다. 완성된 빵은 달지 않아서 식용빵으로 먹기 좋았습니다. 딸기잼을 꺼내서 발라 먹으니 달달하고 맛이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