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8K TV 생태계 확산을 위해 주도해서 설립한 글로벌 단체인 '8K 협회'에 최근 아마존이 합류했다고 합니다.
올해 유튜브라는 강력한 OTT 채널을 보유한 구글이 합류한데 이어, 역시 글로벌 OTT 채널인 프라임 비디오를 보유한 아마존까지 합류하게 됨으로써 향후 글로벌 OTT 채널에서 8K 컨텐츠 증가를 통해 삼성전자가 밀고 있는 8K 생태계 확산에 기여가 될런지 지켜봐야겠네요.
삼성이 기존의 LCD 기반 4K TV로는 경쟁력을 지속해 나가기 어렵고, 특히 LCD 패널 진영의 주도권이 완전히 중국 업체들로 넘어가 더 이상 이쪽으로만 끌고 가서는 가격 주도권을 지켜 나가기 곤란하다는 판단과 무섭게 치고오는 중국 TV 세트 업체들을 견제하기 힘들어서 최근 LG디스플레이로부터 OLED를 공급 받기로도 했죠.
그리고 사실 제법 되었지만 4K가 아닌 8K로 TV 시장을 끌고 가면서 중국 업체들과의 격차를 유지하고 매출과 수익성 확보를 도모했지만, 제가 아래 링크에 소개해드린 내용처럼 최근 들어 8K TV로 즐길만한 킬러 컨텐츠가 없다보니 8K TV의 출하량이 지속적으로 줄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https://dpg.danawa.com/bbs/view?boardSeq=233&listSeq=4917423
그런 상황이라 삼성에게는 무엇보다 이 8K 협회에 더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여 8K 생태계를 확충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아마존 같은 OTT들이 참여해서 자사의 채널을 통해 8K 킬러 컨텐츠를 제공해 준다면 상당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