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가 초보를 대상으로 쓴 글입니다.
결론: 5600x
이유
1. 성능: 말할필요없는 성능
2. 호환성: 인텔은 세대가 바뀌면 메인보드를 바꿔야되는데 amd는 몇세대가 호환이됨(가성비 깡패)
3. 인텔의 양아치짓: 다들 아시죠?
4. 가격: 인텔의 독주? 독점을 깨부시고 고성능 저가격정책을 펼치는점. 리사수께서는 그저 가능해서 하는 가격이라고 하셨지(그저 빛).
설치과정
1. 구매: 실가격5600x 멀티팩 23만원 메인보드 b550m mortar 13 만 약 39만원
2. 조립
과정이 순탄치않았다. 너무 오랜만에 조립하는거라서.
부품의 위치만 잘 기억하면 큰 무리는 없을거같다.단지 기존에 사용하던 ssd를 끼울거면 uefi 설정을 잘해놔야한다.
조립후 ssd인식 문제로 골치를 썩었다.
우선 기존컴터에서 ssd인식이 uefi인지 csm인지 확인하고 uefi로 바꾼다. 보드마다 하는 방식이 다르니 본인 메인보드 모델명으로 검색해서 하면 됨.
다른 부품위치는 어렵지않고 단지 ssd를 m.2저 커버에 끼워야한다. 설명서를 잘 읽지않은 죄로 고생.
바이오스 문제로 많이 고생한다던데 다행히 업데이트가 최신으로 되어있는 메인보드라서 고생하지않았다.
한가지 주의할점은 조립 후 ssd가 인식되는데도 바이오스 무한부팅 현상인데 uefi를 csm으로 변경하면 해결된다.
변경 위치를 찾기 힘들면 검색하는 창이 메인보드에 있어서 쉽게할수있다.
제일 중요한 cpu설치를 빼먹었는데 밑면이 아래사진
처럼 바늘형식으로 되었다 절대 힘주지말고 구멍을 잘 맞춰서 넣어야된다(가장살떨리는 부분.휘어지면 cpu버려야됨).
멀티팩의 경우에는 서멀구리스가 이쁘게 발라져있으니 서멀구리스를 구매해서 돈을 날리지마시길.
저는 윈도우 켜지는 데까지 6시간 걸렸는데 위에 내용들만
잘 숙지해도 오래걸려도 두시간이면 윈도우 부팅까지 가능할겁니다ㅜㅜ 아디오스
cpu앞면 사진은 못찍어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