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에 다시 만난 카세트 플레이어
CES는 세계 최대의 IT 가전 전시회입니다. 전세계 테크 기업들이 모이며 온갖 혁신 기술들이 넘쳐나는 참관형 기술 행사죠. 그 CES 2024에 예쁜 카세트 플레이어가 나왔습니다. 카세트? 최첨단 카세트? 아뇨 상상하는 대로 레트로 그 자체인 카세트 플레이어 맞습니다. 휴대용 음악 플레이어와 HiFi DAC를 만드는 중국 회사 Filo가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 FiiOCP13을 선보인 것이죠.
그럼 FiiOCP13은 어떤 혁신적인 기술이 있을까요? 무려! 카세트 테이프를 재생합니다! 네. 끝입니다. 레코드 기능? 없습니다. 단지 재생만 합니다. 3.5mm 헤드폰 잭, 커다란 재생 버튼, 일시 중지 버튼, 빠른 전진 및 되감기 버튼, 테이프 끝에 도달하면 자동 되감기 버튼이 있네요. 블루투스? 그런 거 없습니다. 완벽하게 아날로그입니다.
그래도 2024년에 선보인 카세트 플레이어이기에 괜찮은 점이 좀 있습니다. 내장 배터리를 탑재했어요. 건전지를 갈 필요가 없습니다. 최대 13시간 동안 음악 재생을 할 수 있고, 대기 시간은 268일입니다. 충전은 USB-C 포트로 하네요. 그리고 최고의 장점. 생긴 게 예쁩니다. 뭐… 예쁘니까 됐죠. 예쁘면 됩니다.
게임보이 닮은 엄청 작은 게임기
전설적인 휴대용 게임기 게임보이는 전세계에 1억 1800만대 정도가 팔렸다고 합니다. 적어도 80년대생이라면 주변에서 쉽게 봤겠지요. 필자도 자주 갖고 놀았습니다. 특히 게임보이 컬러. 초기 ‘냉장고’ 버전과 비교하면 크기도 작아졌고, 컬러 화면도 나오는데다가 생긴게 참 예뻤어요. 그런 게임보이 컬러를 닮은 게임기가 공개됐습니다.
GKD 픽셀은 게임보이 컬러를 닮은 휴대용 게임기입니다. 알루미늄 바디에 2.4인치에 320x240 픽셀 디스플레이를 갖췄죠. 56x80x18mm로 크기가 엄청 작습니다. 게임보이가 90x148x32mm였으니까요. 가로, 세로, 두께 죄다 대략 절반 정도로 줄이면 되겠네요. 배터리는 1,300mAh가 탑재됐습니다. CPU는 Ingenic x1830, RAM은 128MB입니다. 뭐 사양이라고 할 만한게 없네요. 대략 PS1 정도가 한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배터리 수명은요? 3~4시간 정도입니다. 짧은 것 같다구요? 어차피 크기도 작고 오래 보기도 힘드니 뭐 상관은 없겠습니다만은… 그럼 이걸 왜 사냐구요? 귀여우니까요. 감성이 중요한 아이템이라면 일단 귀여우면 성공입니다. 그럼… 예쁜 쓰레기? 아닙니다. 실제로 리뷰를 진행한 외국 리뷰어가 있는데, 의외로 극찬했습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가장 좋아하는 미니 핸드헬드라 표현했네요. 뭐지? 더 궁금해집니다. 하나 갖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