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블롬버그 통신에서 애플이 올가을 아이폰 16에 탑재해 제공할 신형 아이폰용 운영체제인 iOS 18이 대규모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서 AI 기능도 적용될 가능성을 거론했었는데요.
그러면서 생성 AI에 대한 이야기도 회자 되었었는데 ... 이번에 비교적 애플 관련해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한 밍 치 쿠오 애널리스트가 생성 AI 기능이 강화된 아이폰은 2025년 이후에나 보게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애플이 대체로 어떤 신기능을 자사의 제품에 넣을때는 누구보다 먼저 적용하는것 보다는 자신들이 생각하는 기준에서 완성도가 갖추어졌고 이 정도면 서비스해도 되겠다 싶을때 반영하는 경향이 있긴하죠.
생성 AI에서 뒤쳐졌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는 애플이지만 그런 차원에서 좀더 신중하게 접근하려는 의도일까요?
아! 물론 지금도 뉴럴 엔진을 통한 AI 기능이 지원되고 있기는 합니다. 그리고 그 뉴럴엔진 성능으로는 안드로이드 진영보다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구요. 다만 생성형 AI 대해서는 뒤쳐졌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죠.
그리고 너무 폐쇄적으로 자기만의 영역에서 모든걸 자체 것들로 꾸려 가려다보니 오히려 이 분야에서는 뒤쳐지는 경향이 있다는 우려의 소리도 나오고 있기도 하구요.
어째거나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에서 생성 AI를 본격 지원하면서 그것도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우드로 생성 AI 처리 서버와 연결해 지원하는 기존의 방식이 아닌 온디바이스 AI까지 지원하며 안드로이드 진영에서는 올해 AI가 이슈가 될 거 같은데 애플은 그런 흐름에서 한발 물러서 있으려나 보내요.
이 전망대로라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