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CD를 적용한 블랙박스에 있어 사실 전용뷰어는 큰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전용뷰어만의 장점을 잘 반영한다면 번호판 식별이나 영상 식별이 훨씬 용이해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에 필요불가결의 요소라고 생각이 된다.

QXD900mini의 전용뷰어는 QXD시리즈와 호환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세부적인 설치 방법에 대해서는 논하지 않도록 하겠다.

전반적으로 뷰어 자체는 심플하고 사용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어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도 불편함이 없게 작성이 되어 있었다.
다만, 불편한점은 메모리카드에서 바로 불러들여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어 보인다. 녹화된 영상을 HDD에 백업해놓고 보려면 특정 시간대의 파일만 선택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불편은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였다.

환경설정 역시 큰 불편함이 없이 초보자도 쉽게 변경하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환경설정 부분에서 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몇가지 발견되었는데,
첫번째, 메모리카드 관리에 대한 방식을 A,B,C타입으로 제조사의 특정값으로 한정되어 있는 부분을 사용자 지정을 할 수 있도록 변경하면 어떨까 생각이 된다.

물론 대부분의 사용자가 권장값이 A타입으로 사용을 하겠지만, 상대적으로 상시녹화에 비중을 둘 수 있도록 녹화를 원하는 사용자의 경우에는 선택의 폭은 없게 되는 단점도 있을 수 있다.
제품본체에서도 A,B,C 타입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을 알 수 있으나 비중은 그래픽상으로 확인할 뿐이고 상시녹화와 기타 녹화 폴더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간편함을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비교 대상 제품은 풀터치 제품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메모리 할당 방식이 자유로운 편이며, 특히 루카스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메모리를 할당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가장 사용자 지향이 잘 되어 있다고 생각되니 이러한 부분도 추후 반영이 되면 좋을 듯 하다.
반대로 시큐리티LED에 대한 부분은 전용뷰어에서는 모드1,모드2,모드3,사용안함으로 표시가 되어 있는데 본체에서는 회전,점멸,모드별,사용안함으로 오히려 설명이 되어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전용뷰어에도 동일하게 내용/설명이 반영되면 좋을 것 같다.
어떻게 보면 전용뷰어와 LCD환경설정은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이 되었어야 하나 일부 사항에 대해서는 통일성이 약간은 부족한 것이 현재의 상황인 것이라 판단되니 조정이 되었으면 좋을 것 같다.
두번째, 사용을 조금더 편리하게 개선을 하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전용뷰어를 사용하면서 확대 축소 부분을 일일이 몇배 몇배 선택을 하게 되면 재생되는 영상은 정지가 되고 일일히 클릭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발견되고 있다. 마우스 스크롤 기능을 이용한 확대 축소만 반영되도 상당히 편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런지..

이와 유사한 부분은 후방 카메라에 대한 좌우 반전 기능이 전용뷰어에서는 적용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물론 설치시 좌우 반전이 되지 않도록 설치를 하겠지만, 혹여 차량의 특성때문에 후방카메라의 좌우 위치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는 불가피하게 좌우 반전이라도 되야 영상을 확인함에 불편이 따르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깔끔하고 간결한 인터페이스를 자랑하나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조금 더 신경을 썻으면 하는 부분은 녹화 양이 많을 경우 녹화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특정 날짜, 특정 시간대의 파일을 빠르고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재생목록에 옵션을 두었으면 좋을 듯 하며, 상대적으로 로딩 속도가 느린 GPS좌표 정보와 저사양 PC에서도 원활하게 재생이 될 수 있도록 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