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온라인의 시대입니다. 아이디어와 스마트폰만 있다면 쉽게 컨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죠. 그러나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1080P 혹은 4K 영상을 편집하고 인코딩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그에 따라 HEDT 라고 불리는 10코어 이상의 하이엔드 데스크탑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지난 리뷰에서 간단한(?) 벤치마크와 함께 살펴봤던 인텔의 10세대 X시리즈 CPU, 10940X와 현실적인 사양으로 구성된 컴퓨터로 다양한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해보며 성능을 테스트해봤습니다.
INTEL X-Series
인텔 i9 - 10940X
영상 편집 성능 테스트
인텔에서 출시한 이번 10세대 HEDT CPU 라인업은 모두 반값이라는 파격적인 가격 정책이 가장 큰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9세대 CPU보다 향상된 성능을 더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매리트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매우 반가운 소식이었죠.
> 인텔 10세대 HEDT CPU i9 10940X 언박싱 및 벤치마크 <
지난 언박싱 리뷰를 통해 X299 칩셋 메인보드와 함께 구성한 시스템에서 다양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10940X의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며 매력적인 가격으로 강력한 성능의 HEDT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물론 그래픽카드와 메모리도 어느 정도 수준 이상으로 따라와줘야만 14코어 28스레드의 온전한 성능을 즐길 수 있다는 것도 확인했었죠. 자세한 정보는 위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를 진행한 시스템 사양은 인텔 i9 10940X, ASUS TUF X299 Mark2, NVIDIA GTX 1060 3GB, SAMSUNG DDR4 PC4-21300 8GB (x2)로 CPU와 메인보드를 제외하면 일반적인 가성비 데스크탑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구성입니다. 물론 14코어 28스레드 CPU를 영상 편집용으로 사용하면서 3GB의 VGA나 16GB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지금 당장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했을 때 어느정도 성능 향상을 경험할 수 있는지는 충분히 의미있는 테스트라고 생각하여 진행했습니다.
또한, 강력한 성능의 일체형 수냉쿨러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시스템의 성능은 원활한 쿨링으로부터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컴퓨터에서 냉각 설계는 굉장히 중요하죠. 벤치마크 테스트에 이어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 테스트에도 커세어 H150i RGB Platinum 쿨러가 함께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출시되는 그래픽카드의 소비전력이 높아짐에 따라 넉넉한 용량의 파워서플라이들은 필수 구성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시스템 전체 소비 전력의 절반 이상을 그래픽카드가 차지하고 있지만 CPU의 소비 전력은 발열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기에 상태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통해 최대 소비 전력을 체크했습니다.
(왼쪽) i9-10940x / ASUS TUF X299 (오른쪽)
메인보드와 CPU 모두 유휴상태에서 평균 35도, 풀로드 시 50도 내외로 굉장히 준수한 상태를 보여줬습니다. CPU의 소비전력은 유휴상태에서 약 15W, 실사용 시 80~100W, 풀로드 시 150~180W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12코어 이상 HEDT CPU 들의 올 코어 사용량은 그리 많지 않기에 ITBM 3.0 작동 시 소비전력과 온도가 실 사용에 더 가까웠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한 편집 프로그램은 모두 어도비 (Adobe) 사의 소프트웨어로 선택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 사용자들에게 가장 친숙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를 포함하여 포토샵, 일러스트, 디멘션을 직접 사용해보며 현재 사용중인 PC에서 업그레이드를 통해 구성할 수 있는 현실적인 컴퓨터 사양의 경우, 어떤 퍼포먼스를 보여주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Premiere Pro 2020
대표적인 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2020입니다. 편집 자체는 그리 무거운 소프트웨어가 아니라서 8코어 이하의 메인스트림 CPU도 충분히 원활한 사용성을 보여주지만 인코딩 시간에서는 꽤 많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i9-10940X 프리미어 프로 2020 인코딩 테스트
오직 CPU만을 사용하여 인코딩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 CUDA 가속은 OFF 상태로 유튜브 4K 영상 인코딩을 진행하였습니다. 약 5분 가량의 4K 영상 편집 후 실제 인코딩 소요 시간은 3분 14초로 측정되었으며 24 프레임 시퀀스라는 점을 감안해보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30프레임에서도 비슷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편집 소프트웨어 벤치마크로 유명한 Puget System의 RTX 2080 Ti 탑재 시스템에서 프리미어 프로 2020 벤치마크 결과 10940X는 9980XE에 근사한 성능을 보여주며 확실히 9세대 X시리즈 CPU보다 향상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AfterEffect 2020
모션 그래픽을 자주 사용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애프터 이펙트는 매우 중요한 소프트웨어 중 하나입니다. 영상 편집 자체는 무겁지 않지만 다양한 컴포지션을 사용하다보면 렌더링이 버거울 정도로 묵직해진 영상 때문에 곤란해지는 경우가 있죠. 물론 프리미어 프로와 함께 사용하면 조금 더 원활한 사용성을 보여주며 어도비 인코더를 활용하면 큰 어려움 없이 영상 편집부터 인코딩까지 가능합니다.
렌더링의 경우 메모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서 최고 설정의 출력 시 30초 내외의 이펙트도 20분이 넘는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Puget Bench for AE 테스트 결과 놀랍게도 전체 성능 점수에서 10940X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만약 256GB까지 램 확장이 가능한 시스템이라면 10940X은 HEDT 중에서도 가장 좋은 가성비를 보여줄 수 있다는 이야기죠. 물론 애프터 이펙트만 사용하는 유저라면 10920X까지도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hotoshop 2020
가장 대표적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 2020입니다. 특정 효과나 애니메이션 작업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CPU에서도 원활한 사용이 가능하지만 무거운 효과를 사용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는 좋은 프로세서가 필요합니다. 6K 이상의 고해상도 이미지 작업 시에도 버벅거림이 없었고 이미지 자동 인식 기능의 속도도 부드럽고 자연스러웠습니다.
Puget Bench for Photoshop 테스트 결과 10세대 X 시리즈 CPU 중에서는 애프터이펙트에 이어 포토샵도 10940X의 전체 점수가 가장 높게 측정되었지만 10920X와 큰 차이가 없는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Illustrator 2020
일러스트레이터는 국내 편집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중 하나입니다. 프로그램 특성 상 꽤 가벼운 사용성을 보여주며 특정 수준이상의 CPU들에서는 모두 원활하게 작동하죠. 물론 고해상도의 여러 ai 파일들을 다른 Adobe 프로그램들과 함께 동시에 작업하기에는 다중 코어 프로세서가 도움이 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8코어 프로세서에 비해 크게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Dimension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니즈에 따라 어도비에서 새롭게 선보인 3D 편집 프로그램 디멘션입니다. 기존 3D 편집 프로그램들이 2D 디자이너들에게 다소 어렵게 느껴졌던 점들을 개선하고자 공간감을 부여한 합성 방식의 소프트웨어의 등장은 매우 반가웠죠.
10940X를 테스트하면서 처음 사용해본 프로그램인데 모든 기능을 사용함에 있어 전혀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다양한 효과는 물론 3D 렌더링이나 360˚ 웹 공유 처리도 원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영상 편집 HEDT PC의 새로운 기준
하이엔드 데스크탑은 그래픽 및 영상 크리에이터들 뿐만 아니라 하이엔드 게이머, 동시 송출 스트리머들에게도 사랑받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시장에는 메인스트림 CPU에 대한 정보가 대부분이라 전체적인 PC의 밸런스보다 특정 하드웨어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하는 워크스테이션 시스템은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죠.
약 2~3주 정도 사용해본 10940X는 일반 사용 목적부터 영상 편집, 3D 그래픽 작업, 고성능 게이밍 등 컴퓨터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작업에서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는 프로세서였습니다. 또한, 그래픽 및 영상 작업 시 가장 최상위 모델인 10980XE 보다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지며 현재 인텔 HEDT 시스템에서 10920X와 함께 가장 효율적인 CPU라는 평가도 받고 있습니다.
32~64GB 정도의 메모리와 함께 용도에 맞는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시스템이라면 어떤 작업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OURCE
@INTEL
@Quasarzone
@Puget Systems
EDITOR
@Mx-onKeyS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