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도에 들어서 가성비라는 말이 거의 무제한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만, 이번에 소개할 제품에도 가성비라는 단어가 빠질 수 없는 제품인것 같습니다.
작성일 기준 최저가 39,610원이라는 매우 저렴한 가격에 풀패키지 마이크를 만나보실 수 있는 맥스틸 MC-300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품 제원
먼저 첫번째로 살펴볼 특징은 Uni-directional입니다.
한국에서는 단일지향성이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단일 방향으로 들어온 소리에 대한 감도가 높은 마이크입니다.
그림처럼 마이크를 사용해야지 가장 또렷하게 음성이 인식됩니다.
두번째 살펴볼 점은 Frequency Response인데요.
일반적인 헤드셋이 지원하는 주파수 응답과 동일하게 20Hz - 20kHz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가청주파수로 알려져있죠.
민감도는 28dB인데, 작을수록 잡음이 덜 수음된다고 합니다.
게이밍 헤드셋은 일반적으로 40에서 50사이의 민감도를 갖고있는 것과 비교됩니다.
패키지
풀패키지 마이크의 모습이 나와 있고, 하단부분에 MC-300이라는 제품명과 Side-Address Cardioid Condenser Microphone이라 쓰여 있습니다.
Side-Address Cardioid란 측면에서 심장형태로 수음한다는 뜻입니다.
Condenser Microphone이라 적혀있는 부분은 다이내믹, 리본, 크리스탈, 카본, 튜브, 그리고 콘덴서 마이크라는 여러 방식의 마이크 중 한 종류인 콘덴서 마이크라는 걸 나타내구요.
이름에서 부터 알 수 있듯이 일정한 전하량을 유지하고 있는 콘덴서에 소리에 의해 변동이 생기면 그 변화를 전기 신호로 바꿔주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튜디오 같은 실내에서 쓰이는 마이크 입니다.
실외에서는 다이내믹 마이크가 많이 쓰이죠.
패키지 후면에는 풀패키지가 무엇인지 그림을 쉽게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개봉부를 보면 씰로 봉인되어 있어 새제품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구성품
풀 패키지 답게 정말 필요한건 다 있어보입니다.
본 제품인 마이크부터 시작해서 윈드 스크린, 팝 필터, 스탠드, 케이블, 미니 삼각대, 스탠드 홀더, 그리고 쇼크마운트까지 마이크에 관련된건 다 모아둔 것 같습니다.
케이블의 경우 3.5mm 커넥터를 채택하여 PC, 사운드 카드, 모바일 등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가능하며 길이는 2.5m로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치 방법
두가지 거치 방법이 있었는데요.
먼저 쇼크 마운트와 미니 삼각대를 이용하여 책상위에 두고 방송을 할때 쓰기 좋아 보입니다.
다만 쇼크 마운트와 삼각대 채결부위가 매우 타이트하여 제품 결합이 어려웠습니다.
강제로 체결시 플라스틱 나사열이 망가질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물티슈로 내부에 플라스틱 찌꺼기를 제거해주니 한결 쉬웠습니다.
두번째 방법으론 쇼크마운트, 스탠드, 스탠드 홀더를 사용하여 거치한다면 게임 혹은 녹음을 할 때 유리해보입니다.
제 경우에는 게임을 주로 하기 때문에 스탠드를 사용하여 마이크를 거치 시켰습니다.
인게임 마이크 테스트
먼저 첫번째 테스트는 기존에 제가 게이밍 헤드셋을 쓸때 설정되어 있던 옵션입니다.
마이크 볼륨90에 증복 +10dB를 주었습니다.
맥스틸 mc-300 마이크테스트를 위한 마이크테스트 증폭 0 볼륨 90
두번째 테스트에서는 마이크 소리가 충분히 크다고 판단되어 증폭을 없애고 볼륨은 그대로 두었습니다.
음이 퍼지는게 줄어들어 음질부분에서 상당한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세번째 테스트에서는 증폭을 없애고 볼륨만 60으로 낮췄는데, 게임할때 가장 적격인 설정인것 같습니다.
테스트 할 당시 마이크의 위치는 제 얼굴 우측 상단으로 대각선 방향으로 약 20cm 떨어져 있는 상태였습니다.
10cm이내를 가장 잘 인식한다는 것과는 달리, 와이프와 같이 게임을 할 경우에는 와이프의 말 소리까지 같이 수음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노래 녹음 테스트
음치지만 어짜피 테스트를 위한 것이니 소리만 나오면 된다고 생각하고 녹음했습니다.
노래를 듣지마시고 마이크 음질만 들으시면 되겠습니다.
배경음은 녹음된 소리가 아니고, 제 목소리만 녹음된 소리입니다.
녹음의 음질은 제가 판단했을 때에는 노이즈 없이 상당히 깨끗하게 녹음되었습니다.
마무리
전용 설정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에 기본적인 윈도우 설정을 통해서 마이크를 설정해보았습니다.
주의하실점은 저가형 메인보드를 쓴다면 소리가 작게 녹음되는 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그럴 경우에는 더욱 또렷하고 생생한 목소리를 위한 고출력을 원한다면 외부 전원 공급 기기인 팬텀파워를 통하여 마이크에 전원을 공급해서 사용하시면 최적의 마이크 성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굳이 비교를 하자면, 기존에 쓰던 헤드셋에 달려있던 단일지향성 9.7mm 다이내믹 마이크보다는 확실히 깨끗하고 큰 소리가 녹음되었습니다.
오버워치 플레이시에도 녹음된것과 다르게 상대방에게 키보드 소리가 그대로 전달되지는 않았는지, 팀원들에게 물어보니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게이밍 헤드셋을 구매 할때 마이크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헤드셋 기능이 충실한 제품을 구입 하신 후 맥스틸 MC-300으로 팀보이스를 즐기시는건 어떤가요?
이상으로 맥스틸 MC-300 풀 패키지 마이크의 리뷰를 마칩니다.
맥스틸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