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나비 QXD5000 초저전력 주차
배터리 방전 걱정없이 안심주차
차량에 부착하는 블랙박스는 사고 발생시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어야하는데요, 일반 도로 주행시에는 전원이 항상 연결되어있으니 녹화가 잘 되지만, 차량 운행을 자주 하지 않거나 장기간 여행이나 출장으로 차를 장기 주차해야하는 경우에는 2가지 걱정이 있습니다. 주차 중 내 차에 발생한 여러 문제를 잘 녹화해줄 것이냐, 여기에 자동차 배터리 방전 걱정없이 할 수 있느냐라는 것이겠죠?
사실, 주차 중 차량 감시와 자동차 배터리 방전은 서로 피할 수 없는 어찌보면 끈끈한 관계이기도 합니다. 주차 중 녹화를 제대로 하려면 자동차 배터리의 전력을 소모해야하니까요. 이런 경우 여러가지 대응 방안이 있을 수 있겠죠?
블랙박스 보조배터리를 부착하거나 혹은 차량 충격방지를 위한 장치를 부착하거나 등등이 될 수 있겠죠?
아이나비QXD5000가 지원하는 주차 감시 모드는 모션 인식, 타임랩스 그리고 저전력 촬영으로 구분되어집니다. 모션 인식은 모션과 충격을 동시에 감지하고, 타임랩스는 지속적으로 초당 2프레임으로 10분간 녹화한 영상을 2분 짜리 영상으로 기록하는 기능이죠. 타임랩스 기능 중에는 주차 중 충격감지시 충격전 50초부터 충격후 50초 까지 총 100초의 영상을 초당 2프레임으로 저장한 20초 영상을 올리게 됩니다. 이때 충격감지를 했다는 버저음도 녹음이 됩니다.
아이나비QXD5000의 주차 녹화 기능 중 저전력 옵션을 쓰면 표시등은 기본적으로 켜지지 않고, 충격이 감지된 경우에만 상태등이 켜지고, 충 격후 20초 동안 영상을 녹화합니다.
위 설명만 들으면, 일반적인 다른 제품과 큰 차이가 없지 않느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저전력 모드에서 2채널 QHD 블랙박스 아이나비QXD5000 의 소비전력이 7.7mA에 불과해서 주차 녹화시간을 17배 가량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점은 블랙박스 보조배터리가 없는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 될 것 같은데요, 저는 프로파워 S1 43500mAh 급 보조배터리를 장착하고 있는 데요, 아이나비QXD5000의 초저전력 주차 녹화 기능을 이용하면 자동차 배터리 방전 걱정은 당연히 할 필요 없을 것이고, 장기 주차시에도 안심하고 필요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충격이 발생하면 커넥티드 프로로 바로 실시간 알림이 오니까 더욱더 안심이 됩니다.
초저전력 주차 녹화를 이용하면 장기간 안심하고 주차 충격 녹화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문제는 해가 떠 있는 맑은 낮이 아니라 빛이 사라진 야간인데요. 차량 충격이 발생해서 커넥티드 프로로 알림을 받긴 했지만, 녹화된 영상이 그냥 시커먼 화면만 있을뿐이면 난감하겠죠? 이런 경우를 위해서 아이나비 QXD5000은 야간 녹화시 UNV 3.0. 울트라 나이트 비저(Ultran Night Vision)기능을 이용해서 빛이 없는 어두운 곳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물론, HDR 기능을 이용한 주차 감시도 가능합니다.) 야간 주차 녹화시 UNV on/off에 따라 아래 캡쳐 이미지와 같이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내에서 UNV on/off 차이를 보기는 힘들어서 아파트 옆 도로에 잠시 정차를 하고 충격녹화를 한 상황입니다.
UNV off 전후방 영상
UNV on 전후방 영상
야간 주차시 아이나비QXD5000의 UNV 기능과 저전력 주차 녹화를 활성화하면 조금 더 변별력있는 영상을 오랜 시간 동안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 외에도 주차시 영상을 녹화하는 모드 중 타임랩스 기능은 저장 장치 용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10분 영상을 2분으로 5배 이상 늘려주니까 주차 녹화 저장 폴더 공간을 5배 뻥튀기할 수 있다는 의미겠죠? 이 경우에도 충격영상은 녹화가 되니까 큰 문제도 없습니다. 다만, QHD 화질이지만 초당 2프레임으로 녹화하기때문에 영상 퀄리티가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변 주차 공간 상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것 같네요. 타임랩스는 항상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어내기도 하니까 일몰이나 일출시 주차방향 잘 설정해서 녹화하면 괜찮은 영상도 나올 것 같죠?
이 외에도 아이나비 QXD5000 2채널 블랙박스에는 다양한 기능이 많은데요, 과속 단속 정보 알림, 전방 추돌 경보(FCWS0), 차선 이탈 경보(LDWS), 앞차 출발 알림(FVSA)와 함께 TLCA라는 신호 변경 알림 기능도 있습니다. 주행 중 차속이 0km/h인 신호 대기 상태가 4초 동안 유지되고, 신호등이 감지된 상태에서 Red에서 Green으로 신호가 변경되면 알림음과 이미지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저는 TLCA 기능을 무척 도움이 되는 기능으로 사용합니다. 운전 중 항상 전방을 주시해야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거나 옆 사람과 대화한다고 신호가 바뀌어도 모를때도 있는데요, 뒷차량의 클락션 소리를 듣는 것보다, 아이나비QXD5000의 부드러운 알림음을 듣고 출발할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물론, 100%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주야간 주행시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럽게 잘 황용하고 있습니다.
아이나비QXD5000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 앞차출발경보
아이나비QXD5000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 신호 변경 알림
초저전력 주차 녹화와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을 겸비한 2채널 QHD 블랙박스, 아이나비 QXD5000 출시 기념 이벤트가 진행 중이니 아래 배너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