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UNG Lazerjet Printer
SL-M2843DW REVIEW
따뜻한 여름이면 다시 안전한 일상 생활이 가능할거라는 희망이 무색하게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되고 사실상 무기한 연장이라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택근무와 온라인 수업 등의 비대면 시스템들이 더 활성화될 것으로 보이네요.
저는 이미 지난 3월부터 자택근무와 함께 작업실에서 삼성 잉크젯 프린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색 표현력과 무한 정품 잉크로 안정성, 유무선 연결 출력으로 편의성까지 제공하는 만능 복합기죠. 그러나 많은 양의 프린트를 오랜 시간 출력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빠른 속도가 필요해졌습니다. 복사와 스캔, 팩스 등의 기능보다 흑백이어도 무관한 단순 문서 출력이 더 잦았기 때문이죠.
대량 출력이나 빠른 흑백 인쇄의 경우 잉크젯 프린터보다 레이저 프린터가 더 적합하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예전부터 컬러 포토 프린트는 잉크, 일반 사무용 프린트는 레이저란 말이 공식처럼 퍼졌으니까요. 실제로 레이저 프린터는 빠른 대량 출력이 강점이라서 인쇄량이 많은 업무 공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물에 잘 번지지 않고 오염에 강해 문서를 인쇄하기 좋습니다.
저도 많은 양의 프린트가 점점 많아질 것 같아서 삼성 레이저 프린터를 하나 더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제품은 레이저젯 라인업으로 출시된 삼성 프린터, SL-M2843DW 모델입니다. 흑백(모노) 인쇄만 지원하며 유무선 연결로 컴퓨터, 노트북, 모바일 기기에서 빠르게 출력이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심플한 내부 완충 포장
삼성 프린터들은 모두 위 이미지처럼 분리 가능한 구성품들이 배송 중 손상되지 않도록 테이핑된 상태로 도착합니다. 사용 전에 모든 테이프를 제거하고 몇가지 간단한 과정으로 세팅을 해야합니다.
전체적으로 매우 깔끔한 스퀘어 타입의 비주얼을 보여줍니다. 전면 상단에는 삼성 로고가 있고 중간에는 토너 장착부, 하단에는 용지함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양쪽 측면에는 따로 구성품이 없고 하단에 손잡이가 있어서 편하게 제품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이즈는 368 x 334.5 x 202 mm 이며 무게는 약 7.4Kg 입니다.
후면에는 간단한 제품 정보와 더불어 파워, USB, LAN 케이블 연결이 가능한 포트, 그리고 용지함의 뒷쪽이 오픈되어 있습니다. 제품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자주 살펴볼 공간은 아닙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화이트톤의 컬러감이며 상단만 블랙 컬러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아주 진한 블랙은 아니고 다크 그레이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앙에서 인쇄된 용지들이 나타나며 앞쪽에는 접이식 프린트 거치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상단 왼쪽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들이 스티커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600MHz CPU와 256MB 메모리를 탑재하였으며 분당 최대 28페이지를 인쇄하는 28ppm 속도를 제공합니다.
오른쪽에는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는 버튼들이 모여있습니다. 전원을 켜고 나면 딱히 조작할 버튼은 없지만 가장 위에 있는 에코모드를 통해 토너와 용지를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프린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간단한 설치 과정이 필요합니다. 설치라고는 하지만 토너 카트리지를 개봉하고 다시 장착하는 과정입니다. 동봉된 매뉴얼이 꽤 친절하기 때문에 누구나 큰 어려움없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면에 부착되어 있는 스티커를 제거하면서 프론트 커버를 오픈한 후 카트리지를 꺼내서 잔뜩 붙어있는 친구들을 모두 제거하면 끝입니다.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면 카트리지 하단을 만지거나 떨어트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이나 옷에 묻었다면 빠르게 물로 닦아줘야 얼룩이 남지 않습니다.
전면 하단 용지함
이 모델은 굉장히 컴팩트한 크기의 레이저 프린터 입니다. 사무실은 물론 일반 가정에서도 사용하기에 무담없는 사이즈죠. 그에 따라 용지함도 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하는 용지 사이즈 조절 레버도 컴팩트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버를 이동하려는 방향으로 누르면서 움직이면 어렵지 않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A4 용지 사이즈에 맞춰져있습니다.
용지함 뒤쪽에도 2개의 버튼의 위치하고 있습니다. 중앙에 있는 레버는 용지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고 측면에 있는 버튼은 트레이 길이를 늘릴 수 있습니다. A4 용지에 맞추려면 약간 더 늘려야합니다.
인쇄를 희망하는 면이 아래를 향하도록 위치한 후 트레이를 닫아줍니다. 만약 용지함이 제대로 장착되지 않는다면 용지를 모두 제거한 후 트레이 하단에 있는 금속판을 아래로 꾹 누르고 다시 시도해봅니다.
인쇄를 진행하기 전에 꼭 상단에 있는 접이식 거치대를 열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장을 출력하다보면 프린트가 미끄러지면서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프린터 앞을 지키고 있을 수 없다면 꼭 거치대를 사용하길 추천합니다.
파워 케이블을 연결하고 전원 버튼을 누르면 LED 인디케이터가 깜빡이면서 연결 준비를 시작합니다.
삼성전자 고객지원 페이지
삼성 고객지원 페이지에서는 각종 매뉴얼과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명인 SL-M284DW 를 검색하고 드롭박스에서 알맞은 모델을 선택하면 언어와 운영체제 별 파일들을 만나게됩니다. 저는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으며 Print Driver (ver 1.0)을 다운 받았습니다.
드라이버 설치 및 프린터 인식 소프트웨어가 매우 친절합니다. 진행하면서 시키는대로 하면 손쉽게 유무선 연결과 드라이버 설치까지 완료할 수 있습니다. 최초 설치 시 임시로 USB를 연결했다가 제거해야하니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기기와 가까운 곳으로 프린터를 옮기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성전자 고객지원 페이지에서 SL-M2843DW 매뉴얼을 다운 받아 무선 인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공식적으로 첫 장 인쇄 시간은 8.5초라고 안내되어 있는데 실제 테스트한 결과 약 6.5초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잉크젯 프린터보다 거의 2배 이상 빠르네요.
출력한 페이지는 알아두면 편리한 레이저 프린터 정보입니다. 인쇄가 안된다면 프린터 드라이버 재설치 및 기본 프린터 설정을 확인하라고 안내하며 LED 인디케이터 상태, 용지걸림, 인쇄 품질 저하 등의 내용들이 적혀있습니다,
삼성 레이저 프린터 SL-M2843DW 모델의 또 다른 매력 포인트는 자동 양면 인쇄를 지원합니다. 즉, 인쇄 설정만 지정해주면 자동으로 양면 인쇄를 진행하여 용지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학 시절 인쇄소에서나 보던 자동 양면 인쇄를 이제 집에서도 사용하게 되었네요. 최초 인쇄 후 다시 용지가 들어가면서 반대쪽에도 인쇄를 합니다. 아마도 2번째 인쇄를 할 때 용지함이 아닌 출력부에 있는 용지를 우선으로 선택하는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지난 5년 간 레이저 프린터를 사용하면서 단 한번도 용지나 토너 문제가 없었지만 예기치못한 문제가 생겼다면 삼성 프린터 진단 소프트웨어를 통해 간단하게 토너 잔량이나 상태 체크가 가능합니다.
28ppm 이라는 빠른 속도로 월 최대 12,000장을 출력할 수 있는 매력적인 흑백 레이저 프린터, 삼성 SL-M2843DW 모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몇가지 스펙만으로도 이미 사무 공간과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히 매력적인 프린터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문서 인쇄의 경우 오버 퍼포먼스라고 보여질 정도로 훌륭한 성능을 보여줘서 깜짝 놀랐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1097456&keyword=2843DW
편한 무선 연결을 통해 다양한 기기에서 빠른 흑백 인쇄가 필요하다면 한 번쯤 살펴보시길 바라며 자세한 정보는 위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