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여러 사이트에서 사무용 조립PC를 보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파워는 심장과 같은 거라 한단계 높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본 모든 제품은 파워가 200~230W 제품이고, 혹시 마음이 바뀌어 오락용으로 그래픽 카드라도 추가하면 파워 용량이 부족하게 됩니다. 지금 제가 쓰고 있던 가정용 조립PC도 450W로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컴퓨터파워서플라이를 보면서 한단계 더 욕심을 내서, 최소 500W, 80PLUS STANDARD 제품을 찾고 있던 중 운 좋게도 체험단에 선정되었습니다. 다나와 파워서플라이 카테고리에서 무상보증기간 6년 이상 제공(~8년), 대기전력 1W, 80PLUS STANDARD, 500W대 기준으로 검색해 보니 5개 제품 중 잘만 MegaMax 500W 80PLUS STANDARD가 가장 가격이 저렴한 최고의 가성비 파워서플라이였습니다.
이제 개봉, 설치, 테스트, 특장점, 마무리 순으로 잘만 MegaMax 500W 80PLUS STANDARD 제품을 같이 한 번 보시겠습니다.
1. 개봉
비닐팩에 포장되어 왔습니다.
비닐 뜯고 난 후 제품입니다.
씰이 붙어 있습니다.
9개 언어로 제품 장점이 적혀 있습니다. 가운데 아래에 한국어가 있습니다.
효율98% Active PFC, 80Plus Standard, 이중보호장치, 105 축전지, 120mm HDB팬 등이 이 제품의 장점입니다.
총500W 제품입니다.
200~240V 입력입니다. 220V로 고정된 제품보다 활용도가 높습니다. 방열을 위해 벌집모양 구조입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본품, 설명서, 전원코드가 눈에 띕니다.
처음에 눈에 띄지 않던, 고정나사4개와 케이블타이가 보입니다.
씰을 제거하고 나사를 풀어 제품을 열면 무상보증기간 6년 제공이 안 됩니다.
설명서에 보면 케이블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으로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메인보드용(20+4)입니다. 550mm입니다.
CPU4와 CPU8 2종류가 있습니다. 630mm입니다.
PCI-E(6+2)가 2개 있습니다. 410mm입니다.
SATA 방식으로 1줄에 3개씩 2개 있습니다. 430mm입니다.
FDD 1개와 IDE 3개가 있습니다. 요즘 컴퓨터에는 쓰일 일이 잘 없는 선들입니다. 410mm입니다.
2. 설치
기존파워에 꽂혀 있는 위치와 설명서를 잘 보면, 쉽게 어느 케이블을 꽂아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설명서에 있는 케이블 위에서부터 차례로 설치해 보겠습니다.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기존 파워서플라이를 떼어냈습니다. 450W입니다.
나사 홈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위아래 간격이 조금 다릅니다.
고정나사로 고정했습니다. 제품 글자가 바로 보이는 위치가 위아래가 대부분 맞습니다. 조립시 쇼트나지 않도록 전원코드와 연결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1. 메인보드용 전원입니다. 방향에 맞춰 꽂습니다.
2. CPU용입니다. 4핀용으로 찾아 꽂습니다.
3-1. PCI-E용은 없으니 SATA방식인 HDD에 연결합니다.
3-2. 방향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4. ODD는 IDE 케이블에 연결합니다.
5. 포장에 있던 고무줄로 남은 케이블을 잘 정리합니다.
6. 케이스 안 남은 공간에 넣고 동봉된 케이블 타이로 잘 묶어 줍니다.
3. 테스트
메인보드 BIOS에서 확인한 전압입니다.
CPU 사용량에 상관없이 안정적인 전압을 유지합니다.
최고, 최저, 평균의 편차가 거의 없습니다.
4. 특장점
https://www.plugloadsolutions.com/80PlusPowerSuppliesDetail.aspx?id=81&type=2
아래는 제품상세설명에서 괜찮아 보이는 내용 캡쳐했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0174137#bookmark_product_information
10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씰 때문에 뜯어 보지 못한 것을 사진으로 대신합니다.
친환경 제품인 것이 중요합니다.
안정성을 위한 4가지 보호회로 내장입니다. 파워가 컴퓨터 본체에서는 1차 방어선입니다.
국내 및 해외 인증 다수 획득했습니다.
5. 마무리
개봉, 설치, 테스트, 특장점 순으로 잘만 MegaMax 500W 80PLUS STANDARD를 살펴 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다 마음에 들지만 딱 한가지 블랙의 아름다움이 좋기는 하나, 케이블별로 색깔을 입혀 구별이 잘 될 수 있었으면, 조립을 처음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좀 더 편리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조금 과도한(?) 파워서플라이 용량을 선택해서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차이를 많이 못 느꼈지만, 200W대의 용량을 쓰시던 분은 넉넉한 500W의 용량을 쓰실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그래픽 카드를 추가 설치해도 넉넉한 용량과 6년이라는 넉넉한 보증기간은 고장나기 전까지 파워서플라이를 바꿀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6. 파워 계산 사이트
https://www.newegg.com/tools/power-supply-calculator/
7. 제품구매링크
http://prod.danawa.com/info/?pcode=10174137#bookmark_product_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