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날씨가 무더워질수록 컴퓨터 내부의 온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으며, 특히 CPU의 온도는 겨울철과 비교 시 크게는 10도 이상의 온도가 올라 갑작스러운 프리징과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케이스 사이드 패널을 오픈하여 사용하거나, CPU의 클럭을 순정상태로 돌려 시스템 온도를 낮출 수도 있겠지만, 보다 효율적인 방법은 실버스톤 일체형 수냉쿨러와 같이 쿨링 성능이 뛰어난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20mm 1열 수냉쿨러 부터 커스텀 수냉 까지 다양한 쿨러 제품을 사용해보았지만, 360mm 라디에이터에 팬 3개를 장착하는 3열 일체형수냉쿨러는 이번 리뷰를 통해 처음 접해보면서, 3열 수랭의 진면목을 알 수 있었습니다.
SST-PF-360-ARGB는 최고 수준의 품질과 안정성으로 인증받고 있는 실버스톤에서 개발된 CPU 수냉쿨러로 사후 처리가 확실한 STCOM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5년 무상 AS를 보장하며, 삼성화재 생산물배상책임보험" 가입되어 있어 수랭쿨러 구입에 가장 큰 고민이라 할 수 있는 냉각수 누수 부분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형 360mm 라디에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패키지 박스의 크기도 큽니다. 기본 제원과 주요 특징은 상세하게 표기되어 있어 한눈에 살펴보기 좋았습니다.
패키지의 주요 구성품은 일체형수냉쿨러와 120mm RGB 팬 3개, AMD 클립과 인텔 백플레이트, ARGB 컨트롤러를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SPECIFICATIONS
워터블럭: 61mm x 61mm x 50(H)
라디에이터: 394mm x120mm x28mm(H)
펌프 모터속도 : 3400±10% RPM
인텔 10세대 CPU를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으며, 이전 세대의 intel 프로세서와 AMD 소켓 역시 지원하면서, 폭넓은 호환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라디에이터의 크기는 120mm 팬 3개를 장착하기 때문에 394mm의 길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Radiator의 위치를 케이스 상단에 장착하기 위해선 빅타워 컴퓨터 케이스를 권장하며, 케이스 앞쪽으로 배치할 경우에는 미들급 케이스에서도 대부분 장착 가능해 보였습니다.
정확한 장착 여부는 다나와 해당 제품 "상품 의견" 참조
세련된 눈꽃 로고의 멀티챔버 디자인의 CPU 워터블럭은 0.2mm 초정밀 냉각 수로로 설계되어 냉각수의 흐름을 일정하고 고르게 분배하고 있어, CPU로 과열된 워터펌프의 발열제어를 효과적으로 컨트롤하여 빠른 열 해소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버스톤 수냉쿨러의 장착은 기본 제공되는 서멀구리스를 CPU에 도포하고 라이젠 정품 쿨러를 장착하는 클립 형태의 방식으로 고정하여 마무리합니다. 주위할 점은 워터블럭 방열판 하부에 부착되어 있는 스크래치 보호 필름은 반드시 제거한 후 장착해야 합니다.
ARGB 기능이 적용된 실버스톤 SST PF360 수냉쿨러는 워터펌프의 중앙에 새겨진 눈꽃 로고를 핵심으로 화려하고 감성적인 LED 빛을 보여줍니다. 메인보드와의 동기화 뿐만 아니라, 기본 제공되는 RGB 컨트롤러 를 이용해 다양한 조명효과를 더할 수 있어 내가 원하는 감성적인 시스템 구성에 최고의 조합을 보여줍니다.
ARGB 컨틀로러는 수냉쿨러의 워터펌프와 라디에이터에 장착된 RGB 팬의 조명효과를 수동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구형 메인보드의 경우 RGB를 지원하는 핀 이 없는 경우가 많아 컨트롤러의 필요성은 구형 보드일수록 높습니다.
1.무지개
2.숨쉬기
3. 플래싱
4. 레이어링
5. 플로윙
6. 256 색상 자동 전환 7. 레이더
8. 컬러 레이어링 레드/그린/블루
실버스톤 수냉쿨러를 장착 후 CPU 온도 테스트에 사용된 메인보드는 A320 칩셋 제품으로 CPU 오버클럭을 미지원하고 있습니다. Precision Boost Overdrive (PBO) 설정만 세팅 후 간단한 온도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라이젠 CPU의 장점이자 단점으로 볼 수 있는 PBO는 사용자 시스템 성능과 온도에 맞는 자동 오버클럭 기능으로 터보 부스터 이상의 클럭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높은 전압과 안정적이지 못한 전력으로 CPU의 온도는 롤러코스터와 같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PBO를 설정한 CPU 벤치 테스트에서 라이젠 2700X CPU의 최고 전압은 1.5V로 너무 높았습니다. B450 칩셋 메인보드에서 42배수 국민 오버클럭 시 1.3V로 안정화를 볼 때의 온도와 비교하면 이번 테스트의 결과는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같은 조건으로 정품 레이스 쿨러와 타워형 공랭 쿨러를 사용할 때를 실버스톤 수냉쿨러와 비교해보면 최고 온도는 8~10 정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전압으로 오버클럭을 했을 때는 더욱 뛰어난 성능을 보여줄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