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iel IT REVIEW
80플러스 스탠다드 가성비파워
파워서플라이를 고를 때 어떤 기준을 세우고 구매하시나요? 저는 일단 80플러스 인증을 받은 제품을 고르는데요, 아무래도 인증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생각한다면 뻥파워는 만들지 않겠지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그다음으로는 브랜드와 단자 모양, 디자인 등을 보고 고르는데... 오늘 소개할 잘만 MegaMax 500W 80PLUS STANDARD는 이 조건들이 꽤 조화롭게 어우러진 컴퓨터파워서플라이네요.
가격대에 비해 고급스러운 느낌의 포장을 살펴보면, 이게 4만 원 내외의 제품 치고 좋을 거라는 기대감이 드네요.
구성품은 잘만 MegaMax 500W 80PLUS STANDARD 본체와 사용설명서, 조립용 나사와 케이블타이, 220V 코드가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의 구성품은 거기서 거기이니 가볍게 넘어가도록 할게요.
제품 스펙은 싱글레일 500W 파워서플라이이며, 12V 가용 전력이 450W로 출력 대비 넉넉하게 설계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특이사항으로는 80 PLUS 스탠다드 인증을 받은 점이네요. 잘만의 네임벨류와 인증이 주는 신뢰성을 생각하면,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에 비해서 안심하고 쓸 수 있을 듯합니다.
케이블 구성은 위 그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간소한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포트 수에는 불만이 없었으며, 케이블 길이는 큰 사이즈의 ATX 케이스에서 조립하는데 넉넉한 편이었습니다.
케이블은 24핀 주전원이 슬리빙 처리되어 있으며, 모든 케이블과 포트가 검은색으로 깔맞춤되어 있다는 점이 디자인적으로 보기 좋네요. 특히, 둥글게 말아놓지 않고 플랫 케이블 형태로 마감되어 있어 선정리할 때 케이블 여러 개를 겹치거나 좁은 틈 사이로 밀어넣기 좋게 되어 있는 부분이 마음에 듭니다.
SATA 포트와 IDE 포트의 경우, 전원 케이블이 수평으로 결착되어 있는 형태라 HDD나 SSD를 벽면에 붙여 장착하는 케이스에서 조립이 편리합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케이블이 수직으로 결착된 포트가 함께 구비되었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점이네요.
CPU 보조전원의 경우 4+4+4핀 구성으로 디자인되어 고사양 메인보드의 12핀 전원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OCCT 6.1.1을 이용해서 풀로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전압이 특별히 튀지는 않았으며, 최대 로드시 소음은 45dB (배경 소음 30dB) 수준이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케이스 쿨링팬 소음에 묻히는 수준의 조용한 소음이었습니다. 특별히 고주파음이 들리지도 않았고요.
지금까지 잘만 MegaMax 500W 80PLUS STANDARD를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6년 무상 보증을 제공하는 부분과 올 블랙으로 깔끔한 마감이라는 점이 마음에 드는 파워서플라이였네요. 무상 보증 6년 이상의 파워 중에서는 거의 최저가에 수렴하는 판매가이기 때문에 가성비파워로 소개해 드릴 수 있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과 동영상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