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에너지 옵티머스 Excel Pro 700W 80Plus 스탠다드 파워서플라이 체험기를 올려보겠습니다.
["이 글은 컴퓨존 체험단을 통해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어떤 제품력을 지닌 제품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제품에 대한 상품소개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또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제조 유통사 정보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제품 개봉해 보기

△ 제품을 개봉해 보았습니다. 박스에는 80PLUS 인증소개와 간단한 지원 WATT만 표기되어 있으며, 운송 중 파손에 대비한 공기가 들어간 완충 보호물이 있습니다. 내용물은 본체, 케이블, 사용메뉴얼, 나사, 타이 등입니다.

△ 파워 본체의 디자인을 여러각도에서 살펴보았습니다. 220V 전용 제품이며, 싱글레일 파워서플라이 입니다. +12V를 56A 나 지원하네요. 케이블이 플랫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KC 인증 마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흡기구는 벌집 모양의 타공이나 배기구는 직사각형이 사선으로 되어 있군요.

△ 전체 케이블을 펼쳐보았습니다. 24핀은 20+4핀으로 구형 메인보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18AWG 미국 규격의 플랫방식의 전선으로 제조되었습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전선이 굵고 높을수록 전선이 가늘게 됩니다.

△ 순서대로 보시면 20+4핀 18AWG 규격 50cm 길이입니다. CPU 보조전원선은 4+4핀으로 2개를 지원하며 18AWG 규격 60cm길이입니다.
SATA선은 케이블이 2개로 각각 4개씩 커넥터가 달려 있습니다. 18AWG 규격에 54+15+15+15cm 길이 입니다. 4핀은 케이블이 1개이며 3개의 커넥터이며 FDD용 커넥터도 1개 지원합니다. 4핀 18AWG + FDD 22AWG 규격이며 54+15+15+15cm 길이 입니다.
그래픽카드에 연결하는 6+2핀 케이블은 한 개이며 2개의 커넥터를 지원합니다. 18AWG 규격에 46+15cm 길이입니다.
전원코드케이블은 KC 인증을 받았으며 140cm 입니다.
하드웨어 좀 더 살펴보기

△ 본체 내부를 들여다 보기위해 본체 커버를 분리해 보겠습니다. 나사 부분에 경고문이 있는데요. 이 실이 개봉되면 a/s 가 유상으로 됨으로 개봉하지 않으시는게 좋겠습니다.

△ 측면부에 보니 온도 테스트로 Aging 합격통과 ATE OK, 순간 고전압을 견디어낸 합격통과 마크 Hi-POT OK, 불량률을 최소화 하려는 번인테스트 합격 통과 BURN IN OK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제품의 안정성을 공장 품질테스트 OK 문구로 확인시켜줍니다.

△ 파워 본체 내부 공기순환 과정은 배기측에 흐름을 되도록 방해하지 않도록 흡기와 배기 구조가 효율적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표준 ATX 규격에 맞는 120mm 팬을 장착하고 있으며 내부 쿨링 효율을 위해서 배기쪽으로 칸막이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자동 컨트롤 기능을 가지고 있어 저소음이다.

△ 입력되는 AC 교류전원으로부터 발생하는 노이즈로부터 파워서플라이 내부 부품과 PC 케이스 내부 부품들의 손상방지 역할을 하는 EMI필터를 입력부에서 볼 수 있습니다.

△ 파워서플라이가 동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단락사고로부터 손상 방지 역할을 해줄 접지 모습니다.

△ 퓨즈인데요. EMI와 더불어 과전류 등에 의한 사고로부터 차단하여 파워서플라이 내부 부품들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체형은 아닙니다.

△ 정류 콘덴서입니다. 파워에서 사실 가장 중요한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브리지 다이오드를 거쳐 DC로 만들어진 DC의 교류성분을 평활하는 기능을 해준다. 390 마이크로패럿 400V 85℃ 내구성을 가진 제품이다. 일본산 캐패시터를 장착하여 안정적이고 무난한 성능이 예상됩니다.

△ 트랜스포머부입니다. DC- DC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며 온도감지를 하며 12V 5V 3.3V로 만들어진 것을 출력부로 보내줍니다. 단출하면서 기능성을 잘 갖추었고 내부 발열 감소를 위한 대형 알루미늄 히트싱크를 볼 수 있습니다.

△ 출력단은 안정적인 출력을 위해 대형 코일과 콘덴서로 마무리를 해주고 있으며 각 케이블을 DC 전압별로 구분하여 깔끔하게 정리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본체 금속 커버로 인한 전선 손상과 간섭 방지를 위해 타이로 묶고 링을 끼워 안정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 본체 PCB 기판의 후면 모습인데요. 모든 선이 단정하게 잘 정리된 것과 자동화 공정률이 매우 높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DC 출력이 안정적으로 되도록 납땜도 확실하게 잘 되어 있고 출력 전압 구분이 확실하군요. 하단에는 본체 케이스와 쇼트 방지를 위한 플라스틱 가이드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제품 사용해보기

△ 제품을 PC에 연결하여 보았습니다. 커넥터 연결이 용이하며 견고하게 결합이 됩니다. 테스트에 사용되는 PC 스펙입니다. 파워서플라이는 가설치하여 진행하였음을 밝혀둡니다.

△ 파워 자체의 소비전력을 알아보는 대기전력이 0W가 나오는군요. PC에 파워를 연결은 하였으나 아직 전원을 넣지 않은 상태에선 5.57W 가 나옵니다. PC에 전원을 넣고 5분 정도 지나서 측정한 전력소비는 83.49W 정도가 나오는군요.
부팅전에 바이오스에 진입하여 보았는데요. 이후 모든 측정은 이것을 기준으로 하여 본다. 인텔 전압 오차범위 안에 있다.

Aida64 로 전압 안정성을 살펴보았습니다. 프로그램 결과는 참고로만 보아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측정 시 소비전력은 111.8 W 입니다. 40분 씩 3차례 측정을 하였습니다.

3DMARK11을 통해서 소비전력을 살펴보았습니다. 4K 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189.2W 가 나왔습니다. 실제 게임과 비슷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대략적인 성능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실제 게임을 해봤습니다. 다양한 게임을 통해서 기존 사용해 오던 여러 제품과의 비교 체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블레이드& 소울 164.6W 보더랜드2 210W ARK SURVIVAL EVOLVED 205W 등으로 소비전력을 기록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해봤던 스탠다드 제품류 중에서 약간 더 소비전력이 낮게 나오는군요.

OCCT 를 통해서 리플 상태를 살펴보았습니다. 12V는 이상하게 측정이 안되는군요. 3.3V는 오차범위에 들게 안나오긴 하지만 프로그램으로 본 리플상태는 안정적이고 무난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는 참고로만 봐 주시길 바랍니다. 10분씩 5차례 진행을 하였습니다.

PC 에서 파워를 분리하여 별도로 파워 자체만의 소음을 들어봤습니다. 대략 13dB 을 지시합니다. 귀를 가까이 대고 들어봐야 할 정도로 정숙하네요. 발열도 전혀 없습니다.
마 무 리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낀점을 간략히 기재하는 것으로 체험기를 마치겠습니다.
기존 스탠다드 제품에 비하여 약간이지만 소비전력이 더 적게 나옵니다.
소음과 발열이 거의 없습니다.
전압 안정성과 정숙성 조립의 편의성을 갖춘 제품입니다.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장착하여 게임을 즐기기에 가성비 있는 제품으로 보입니다.
싱글레일 +12V 56A 지원은 스탠다드 인증 제품으로 고무적으로 보입니다.
하드웨어적으로 6가지 보호회로를 가지고 있어 신뢰할 만한 제품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입니다.
일본산 커패시터 장착으로 장시간 사용과 수명을 보여줄 것으로 짐작이 됩니다.
여러가지 살펴본 결과 6년 A/S 1:1 교환정책을 하는 이유와 근거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필테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