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와트 파워서플라이 중 단품으로 다나와 기준 5만원이 넘지 않는 파워가 있습니다.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입니다.
개인적으로 파워를 구매할 때 80PLUS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고 구매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잘만 메가맥스 파워 역시 가성비 좋은 파워서플라이임에도 불구하고 80PLUS 인증을 받은 파워서플라이 입니다 .
이번에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 서준 전기요금측정기를 주문했는데요. 오늘은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실제 전력 테스트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아이들시, CPU 풀로드시, 그리고 실제 게임 플레이시(배틀그라운드) 전력이 안정적으로 공급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AIDA64로 안정화 테스트도 물론 거쳤습니다.)
테스트 스펙은 라이젠5 3600XT + RTX2070super라인이었습니다.
잘만 메가맥스라인은 잘만 에코맥스의 상위 모델입니다. AS기간이 6년으로 메가맥스가 더 오랜기간 보증하며, 80PLUS 인증을 받은 라인이 메가맥스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메가맥스를 가성비 좋은 파워서플라이로 많이 추천하는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파워서플라이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정격출력이 제대로 보장되는가?
안정성이 높은가?
A/S가 확실한가?
인데요.
5만원 이하의 600와트 파워서플라이 중에서 이를 지원하는 파워가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입니다 .
패키지 디자인은 요란스럽지 않은 시크한 블랙입니다. 화이트 및 핑크 본체가 아니라면. 파워서플라이는 시크한 블랙이라고 생각합니다.
잘만파워는 액티브 PFC방식으로 균일하고 안정적인 출력을 효율적으로 제공합니다. 효율이 좋아서 발열이 적고 안정적인 출력을 제공하는 시스템의 안정석 역시 높여줍니다.
가장 핵심적은 전압인 12V에서 싱글레일로 설계했기 때문에600와트의 90%인 540W의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합니다. 에코맥스와의 또다른 차별점이 메가맥스가 싱글레일로 설계되어 효율성이 더 좋다는 것입니다.
►안정성 그리고 안정성 그리고 안정성
EMI노이즈 필터를 정용해 노이즈를 억제하해 쾌적한 사용환경을 제공하고 당연히 스위칭 트랜스방식을 적용해 입력부의 전류를 과부하/과전류 없이 안정적으로 출력부에 공급합니다.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는 4가지 보호 회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과전압 보호(OVP) 저전압보호(UPC) 단락 회로 보호(SCP) 과전압 보호(OPP)
►인증 획득
게다가 국내외 해외인증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만큼 안정성과 국제 파워서플라이 기준에 최대한 부합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거겠죠. 그 중 눈에 띄는 건 RoHS 인증인데요. 해당 제품이 인체에 무해한 안전한 제품이라는 것을 이증해주는 마크입니다.
즉 제품의 안전도 뿐만 아니라 이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안정까지 고려한 파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종 국내외 인증마크가 제품 패키지 측면 아래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만큼 잘만 파워는 대기 전력을 0.5W 미만으로 유지한다고 합니다. 보통 대기전력에서 1W의 낮은 전력을 보여줍니다. 효율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가성비 좋은 파워인만큼 구성은 깔끔합니다.
►구성
파워서플라이 본체
설명서(메뉴얼)
케이블타이 5개
본체 고정 나사 3개
전원 케이블 1개
파워서플라이 본체입니다. Standard-ATX의 보편적인 사이즈로(140X150X86mm) 대부분의 미들타워, 미니타워, 빅타워에 당연히 모두 설치가능합니다.
올블랙이라 역시 보기 좋습니다. 실버톤의 잘만 로고가 더욱 눈에 띕니다.
120mm의 쿨링팬을 탑재하고 있으며 HDB 베어링을 적용해서 소음과 발열 관리가 좋습니다. 500와트의 경우 전력을 과도하게 쓰면 귀뚜라미 소리가 약간 났었는데요.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출력이 더 높아서 그런지 소음관리가 상당히 훌륭했습니다.
사실상 CPU쿨러와 그래픽카드 쿨러가 돌아가는 소리에 완전히 묻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파워 쿨링팬 우측 하단에는 보증 스티커가 있으니 절대 제거하시면 안됩니다.
►마감
잘만 파워의 장점이 또 꼽자면 분명 저렴한 파워인데 마감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찌그러짐이나 모난부분없이 깔끔합니다 잘만 메가맥스 500와트 파워에 이어 600와트도 상태가 좋네요 QC가 잘 되고 있는 것 같군요.
►내부
파워 서플라이의 내부가 보이는데요. 듀얼 알루미늄 히트싱크를 채용하고 있어 내부 발열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또 105도 캐패시터를 적용해서 고전압 고온에서도 튀지 안정적인 효율을 내줍니다.
파워의 측면입니다. 80PLUS를 상당히 강조하고 있네요. 사실 이 마크가 너무 익숙해서 그런지 없으면 솔직히 사기가 좀 찝찝한(?) 그런게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배경 무늬로는 벌집무늬가 희미하게 눈에 띕니다 .
퀄리티 좋은 마감과 심플한 디자인이 상당히 고급스러웠던 파워서플라이 입니다 .
파워의 아랫면에는 정격 출력 용량이 나와있고 각종 인증마크와 AS관련 연락처등의 종합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만큼 플랫케이블과 슬리빙 케이블을 혼용해서 채택했습니다. 케이블이 올블랙이라 마음에 듭니다 .
그래픽카드에 꽂는 PCIe 케이블입니다. 8핀(6+2) 2개가 들어있어 RTX2070슈퍼와 같은 고사양 그래픽카드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PU 파워 커넥터 8+4핀
SATA 케이블 6개로 넉넉한 저장장치 연결이 가능합니다.
메인보드의 메인이라 할 수 있는 메인 전원커넥터 24핀(20+4)이 입니다. 메인인 만큼 슬리빙 케이블 처리되어 있습니다.
4핀 IDE 4개와 FDD 커넥터 1개
케이스와 파워에 고정할 고정 나사 4개
파워서플라이를 본체에 설치한 후 깔끔한 성정리를 위한 케이블타이 5개도 들어 있습니다. 이 케이블 타이마저 블랙이라 매우 감사!!
메뉴얼이자 보증서입니다.
►6년의 무상보증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는 6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무상 A/S보장이 가능합니다. 잘 고장이 나지 않는다는 CPU조차 통상 3년 보증이 한계인데 그 기간의 2배인 자그마치 6년이나 보증합니다. 무상 A/S기간 동안의 택배비는 1회는 고객 부담을 하고 나머지 1회에 대해서는 잘만에서 지원해 줍니다. 컴퓨터에서 어떻게 보면 전력의 핵심인 파워서플라이를 6년이라는 시간동안 보증해주는 만큼 안심하고 쓸 수 있습니다.
MegaMax 600W 80PLUS STANDARD의 스펙이 제대로 나와 있습니다. 86%의 전력 효율성을 보장하고 1.68KG의 무게입니다. 케이블 구성도 친절하게 설명해놓았습니다.
►본격적인 테스트를 시작해보자!
*Test specs
RYZEN 5 3600XT
GYGABYTE X570 AORUS MASTER
Samsung 21300 16G(8G*2)
Micron Crucial MX500 (500GB)
우선 기본적인 인식 및 안정성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바이오스 진입환경입니다. 5V, 12V 모두 정상 인식되고 있습니다.
HWMonitor, Aida64 벤치 툴 역시 3V, 5V, 12V 정상적으로 인식합니다.
AIDA64 시스템 안정성 테스트도 진행했습니다. 10분의 시간 동안 진행했습니다. 역시 튀거나 불안함 없이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전 테스트
윈도우10진입을위한 아이들시(idle) 59~62W의 괜찮은 전력을 보여줬습니다.
CPU-Z를 통해 CPU 100% 풀로드를 걸어보았습니다. (라이젠5 3600XT) 136와트 정도를 사용하네요. 아직까지 널널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게임 전력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배틀그라운드 스쿼드 ALL울트라옵으로 진행했습니다. 보통 RTX2070super 이상에서는 보통 600와트 이상의 파워를 추천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테스트해보니 배그 울트라옵에서도 라이젠5 3600XT와 RTX2070super에서 최대 310W를 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아이들시, CPU풀로드시, 게임 플레이 울트라옵에서도 전력이 안정적으로 공급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도표로 정리하면?
►소음은?
소음테스트도 진행하려고 했으나, 수냉+ RTX2070 3팬 소음이 훨씬 컸기 때문에 잘만 MegaMax 600W의 소음 테스트를 하는 건 의미가 없었습니다. 풍절음도 없었고 귀에 거슬리는 소음이나 노이즈, 고주파 이슈는 전혀 없었습니다. (이전 메가맥스 500W 테스트시에는 파워 전력이 최대한 끌어 쓸 때 풍절음이 있는 편이었습니다.)
►총평
잘만 MegaMax 600W 80PLUS 파워는 6년 이라는 무상A/S를 보증해주면서 안정성에 상당한 공을 기울인 파워입니다. 각종 인증이 이를 증명하고 있고요. 소음과 효율성 안정성 측면에서도 모두 수준 이상의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이를 종합했을 때 5만원 언저리에서 이 정도의 파워를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가성비 좋은 파워입니다. 게다가 군더더기 없는 시크한 블랙 컬러의 디자인에 깔끔한 마감 완성도까지 단점을 크게 찾아볼 수 없었던 파워서플라이였습니다. 많은 것을 바라지 않는 안정성 높은 가성비 파워를 고려한다면 충분히 추천할만한 제품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