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난리가 시작된지 1년이 가까워 지네요. 그간 코로나로 인해 생활 속 많은 변화가 생겨났죠. 특히 큰 변화 중 하나는 '비대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나 회사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으로부터 거리를 두기 위해 재택 근무나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는 곳이 많은데요, 저도 그 둘을 찐하게 경험하고 있습니다. 졸업을 위한 마지막 학년을 모두 비대면 수업으로 보내고 있고, 현재 일하고 있는 회사에서도 미팅이나 회의를 제외하고는 자택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분야다 보니깐 독립적으로 일을 하기가 수월해서 재택근무가 오히려 더 효율적인 면도 있더라구요.
비대면 활동이 많아지면서 화상회의를 위한 환경을 조성해야하게 되는데요, 요즘은 데스크탑보다는 노트북을 많이 사용하기도 하고, 스마트폰에도 카메라가 있어서 괜찮지만, 데스크탑의 경우는 별도의 외장 웹캠을 구비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저도 디자인 작업용 데스크탑에 카메라가 없어서 화상회의 시 데스크탑으로 접속해서 화면을 띄우고 대화는 스마트폰으로 접속해서 해야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외장 웹캠을 준비했습니다. 준비한 웹캠은 스카이디지탈의 A4TECH PK-940HA 입니다.
포장 및 구성품
포장은 꽤 고급스럽게 되어있었습니다. 특히 열리는 부분에 자석이 두개가 부착되어있어 재밌는 개봉 경험을 줍니다. 내부에는 A4TECH의 다른 웹캠과 사양 비교 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정품인증 스티커가 따로 있었습니다.
외형
USB케이블의 길이는 약 1.5m 정도로 일반적인 테스크탑 환경에서는 넉넉한 길이입니다.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한 디자인으로 되어있습니다. 어느 모니터에 올려도 무난하고 자연스러운 디자인 입니다. 카메라 렌즈 양 옆으로는 각각 내장마이트와 상태표시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개봉하였을 때 전면부에 필름이 붙어있으니 떼어내고 사용하면 됩니다.
가동은 꽤나 자유로웠는데요, 360˚ 수평 로테이션과 40˚ 수직 로테이션이 가능합니다. 아래 고정부의 경우도 약 170˚정도 벌려져서 두꺼운 모니터에도 무리없이 장착이 가능해 보였습니다.
하단에는 1/4˝의 나사홀이 있어 대부분의 삼각대에 장착이 가능해 보입니다. 따로 삼각대가 있으신 분들은 좀더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마침 삼각대가 있어 장착을 해보았습니다. 삼각대에 장착하게 되면 각도와 위치 조정이 자유롭기 때문에 단순 화상회의 뿐만아니라 유튜브, 인터넷방송 입문용으로도 괜찮을 것 같네요.
장착 및 사용
하단부를 끼워서 고정합니다. 고정되는 힘은 그리 크진 않으나 모니터가 흔들일 일도 없고 하니깐 굳이 상관은 없습니다.
본체와 연결을 하니 상태표시등에 불빛이 들어옵니다.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 좋네요. 나중에 피씨방에서 급하게 회의를 해야할 때 챙겨가도 좋겟네요.( 사실 너무 억지 ㅋㅋㅋㅋ 스마트폰으로도 회의는 가능하기에)
저는 22인치 모니터에 올려놓아 보았습니다. 참고로 사용중인 모니터 베젤 두께는 16mm 입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윈도우 기본 카메라 앱으로 웹캠 스펙을 볼 수 있습니다. 본 제품의 경우 사진품질은 1920*1080까지 지원을 하고 동영상 화질 또한 1080p 에 30fps까지 설정 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각도를 조정해서 데스크를 찍어보았습니다. 나중에 그림영상 찍을때 좋을 것 같아서 시도해봤는데 꽤나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실제 화상수업에서 사용해보았는데요, 이전에 노트북을 사용할 때와는 달리 제가 원하는 각도를 맞출 수 있는 점이 크게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만, 내장마이크 품질이 좋지 않더라구요 ㅠㅠ 데스크탑 바로 옆에 두어서 쿨링팬 소음이나 내부 고주파음이 섞여서 그런지 상대방이에게는 계속 울리는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음성의 경우는 따로 외장마이크를 사용하거나 스마트폰용 이어폰을 변환젠더에 연결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리
지금까지스카이디지탈의 A4TECH PK-940HA 웹캠을 살펴보았습니다. 무난한 외형과 함께 실용적인 조절 각도를 갖춘, 그리고 삼각대 나사홀까지 갖춘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의 웹캠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오토포커스기능, 뛰어난 저조도 성능, 1080p / 30fps 영상품질을 지원해 자택근무, 온라인 화상 강의 등 일반적인 상황에서 뛰어난 활용성을 자랑합니다. 그리고 삼각대를 활용해 다양한 각도로 촬영이 가능하기 떄문에 유튜브나 라이브 스트리밍 등의 입문용 기기로도 적합해 보입니다.
다만 아쉬운 부분으로는 내장 마이크 성능이 다소 떨어져 별도의 외부 마이크나 이어폰 마이크가 필요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데스크탑과 멀리 떨어지게 두고 적정한 거리에서 말한다면 어느정도 보완은 되나 좀더 깨끗한 음질로 소통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재택근무나 온라인수업 수요가 많아 웹캠 구하기가 어려웠던 연초와 달리 어느정도 웹캠 물량 공급이 안정화 되어서 다행히도 구입에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재택근무의 효율성을 기업들이 경험하면서
코로나 19 상황이 종료가 되어도 재택근무는 계속 될것이라는 전망이 예측되는데요, 재택근무, 화상 강의 시 좀더 좋은 각도로 자신을 보여주기 위해서 웹캠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