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ipTIME 공유기를 이용하여 이지 메시(Easy Mesh)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얼마 전에 휴대폰 통신사를 변경하면서 인터넷 통신사도 같이 변경했는데요. 인터넷 통신사를 변경한 후 영상을 시청할 때 기존에 없었던 버퍼링 현상이 생기고 울 아들내미도 게임할 때 렉이 심하다고 계속 투덜대더라고요. 통신사에 연락해 모뎀을 교체했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현상이 계속돼 와이파이 공유기로 아이피타임 이지메시를 구축하기로 했어요.
이지메시는 공유기를 이용해 그물망(Mesh)처럼 연결하여 넓은 공간에서 통합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술인데요. 이지메시를 통해 중앙의 컨트롤러 공유기를 중심으로 여러 개의 에이전트 공유기를 하나로 묶어 넓은 공간에서도 막힘없이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ipTIMEA3004NS-M(왼쪽)과 ipTIMEA604R(오른쪽)을 이용해 아이피타임 이지메시를 구축해 볼 거예요.
왼쪽 까맹이 A3004NS-M 모델이 중앙 컨트롤러 역할을 하고 우측 하양이 A604R이 에이전트 역할을 하도록 설정하는데요.
공유기를 물리적으로 설치한 후에 '설치도우미'를 이용하여 세팅을 마치고 아이피타임 메시 접속기로 들어갑니다.
위와 같이 두 개의 공유기 모두 연결이 잘 되었고요. 와이파이 상태 양호 여부와 현재 연결되어 있는 기기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요. ipTIME Easy Mesh 접속기와 관리툴을 이용해 편리하게 관리가 가능합니다.
런 세팅을 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공유기가 필요하고 공유기 가격이 비싸서 엄두도 못 냈는데 ipTIME 공유기 두 대를 합쳐도 10만원도 안되는 가격으로 집에 메시를 설치했네요. 이 정도면 가정에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지메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저처럼 집 안에서 인터넷이 느려지거나 안 터지는 음영지대가 있는 가정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