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언제 어디서든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내가 일하고 싶은 때 어디서든 편안하게 일을 하면서 자유롭운 삶을 사는 사람을 일켰는 단어입니다.
과거에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회사라는 고정된 공간으로 나가야하는 것이 일반적이였다면 최근에는 일정한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이 연결된 PC만 있다면 그 곳에 나의 일터가 되는 자유로운 근무 형태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올해 사회적인 팬데믹현상으로 더욱 자리매김하게 되었는데요.
현재는 그 의미가 확대되어 재택근무뿐만 아니라 인터넷 부업으로 까지 확대되었으며, 경력단절이 된 주부나 은퇴자들까지 새로운 돈벌이 수단으로 디지털노마드의 삶을 꿈꾸시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터넷을 이용한 수익화를 이루기 위해서 가장 필요로 하는 장비가 인터넷이 접속이 되는 기기를 소유하는 것인데요.
처음부터 고가의 장비를 가지고 하기 보다는 가성비가 뛰어난 재택근무노트북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노트북 중에서 문서작업과 웹서핑을 위한 용도는 고사양의 PC를 사용할 필요가 없더라고요.
그렇다고 너무 저렴한 가격의 저사양을 선택하는 것도 좋지 못하는데요.
문서작업과 웹서핑을 하기 위한 노트북으로는 적당한 가격선의 50~70만원 선이 좋으며, 10세대 인텔® 코어™ i3-1005G1가 탑재된 HP 15s-FQ1075TU가 그 중에서 가장 괜찮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HP 15s-FQ1075TU에 대해서 가성비가 좋다, 성능이 우수하다고 이야기를 하는 것보다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서 얼마나 괜찮은지 성능을 테스트 해보고 직접 눈으로 보여드리는 것이 가장 와 닿을 것 입니다.
그래서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여러가지 데이터를 가지고 와보았는데요.
우선 앞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HP 15s-FQ1075TU은 10세대 인텔® 코어™ i3-1005G1, 2코어 4스레드, 6M 캐시 CPU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내장 그래픽은 Intel UHD Graphics 920을 사용하고 있으며, TDP 15W의 저전력으로 설계되어 배터리를 많이 잡아 먹지도 않습니다.
메인보드도 HP 86C9의 자체 브랜드의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4 Gbytes 싱글 채널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기에 기본적인 문서작업을 하는데 있어서는 전혀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HP 15s-FQ1075TU은 기본 256BG부터 512BG, 1TB으로 저장 용량이 나뉘어 나오고 있으며, 필자가 테스트한 기기의 경우 256GB M.2 NVMe SSD가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해당 SSD를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한 결과 최대 읽기 속도는 2991.51MB/s 가 나왔으며 최대 쓰기 속도는 1049/96 MB/s가 나왔습니다.
이러한 읽기, 쓰기 테스트는 매번 같은 결과값이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면 되고요.
노트북의 상황에 따라서 약간의 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대략적인 수치로 이정도 나온다는 것을 보시면 될거 같네요.
다음으로는 인텔®Iris®Plus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체크해보려고 합니다.
보통 그래픽카드 성능은 게이밍을 즐기는 유저들이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어느정도까지 나오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많이 하는 테스트인데요.
문서작업와 웹서핑을 주로 하는 노트북에 사용된 내장 그래픽을 굳이 할 필요성이 있는지 의아해 하실 수도 있지만 나는 업무 시간 외에 가벼운 게임도 즐기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느정도 사양의 게임까지 구동이 원활하게 되는지 알기 위해 필히 집고 넘어가야할 부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해당 테스트를 위해서 사용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은 3DMARK인데요.
'Sky Diver'의 점수는 3,646, 그래픽 스코어 점수는 3,563점이 나왔습니다.
이보다 더 고사양 그래픽을 요구하는 'Fire Strike'에서는 더 낮은 점수가 나왔는데요.
841의 점수와 함께 그래픽 스코어는 911점 나왔습니다.
이런 점수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라이트 온라인 게임의 구동은 어느정도 원활하며 고사양을 요구하는 PC 게임의 경우 실행이 어렵다는 것을 유추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저사양 PC게임은 잘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리그 오브 레전드' 줄여로 롤을 실행해 보았는데요.
CPU 성능 99%를 사용하며 초당 프레임은 대량 50을 넘기지 못하며 48~49FPS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초당 60FPS 정도는 나와주어야 하는데 50이 최고치라서 살짝 아쉬운 감이 있지만 캐릭터의 움직임이 심하게 부자연스럽다거나 게임 플레이를 하는데 있어 매끄럽지 못하다는 느낌을 주지는 않았습니다.
거기다 해당 노트북을 게임을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성능은 전혀 문제가 될거라 생각이 들지 않네요.
이와 동시에 배터리 성능도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대략 1시간 정도 롤을 하면서 100%였던 배터리가 얼마나 소모가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니 32%가 소모가 되었더라고요.
이는 게임환경을 감안했을때 평이한 수준의 배터리 소모이며 일반적인 재택근무를 위한 문서작업이나 인터넷 서핑 그리고 온라인 화상회의를 진행할 경우에는 이모다 배터리 소모는 덜해 따로 전원 공급이 없더라도 오랜기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마지막으로 내장 카메라를 통한 온라인 화상회의로 한 번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인텔®Iris®Plus 그래픽과 어디서든 온라인 접속이 가능한 인텔® WiFi 6의 조합으로 끊김없이 상대방과 실시간으로 온라인 화상 회의로 대화를 주고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디지털노마드의 삶을 위해 언제 어디서나 나의 작업 환경을 도와주는 가성비 좋은 재택근무노트북 HP 15s-FQ1075TU 언택트 시대에 꼭 필요한 PC가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