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성비 쿨러 JONSBO CR-1000 AUTO RGB 체험단에 당첨이 되어 조립하고, 사용해 보고 얼마나 온도가 떨어지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나와 CPU쿨러+공랭쿨러로 검색을 하면 인기순위 4위입니다. 소비가자 많이 찾는 공랭쿨러입니다.
1. 개봉
택배를 뜯는 일은 언제나 기분 좋습니다. 뽁뽁이로 안전하게 왔습니다.
고휘도 LED내장인데, 아쉽게도 자동 RGB설계로 별도의 색상 및 모드 설정 기능이 없습니다.
120mm PWM팬입니다. CPU온도에 따라 최저 700~최고1800RPM(+-10%) 자동조절입니다.
사양입니다. 소음은 22.55~37.2Dba, TDP 130W로 고성능 CPU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택배를 받았을 때 소리가 나서 걱정을 했는데, 팬과 부품이 잘 분리되어 포장되어 있습니다.
2. 조립
아쉽게도 제품에는 영어와 중국어로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우선 부품을 설명서대로 잘 배열합니다. 부품 따로 찍었는데, 지금 보니 사진이 없어요. 다른 사진을 참조해 주세요.
백플레이트에 나사를 꽂고 메인보드 뒷면에 연결하는 작업입니다.
백플레이트 한쪽은 인텔
반대쪽은 AMD라고 적혀 있습니다.
제 CPU는 i5-10400이라 인텔이 보이는 쪽으로 나사를 조립해 줍니다.
실제 메인보드에 끼우면 AMD가 보입니다. 이게 고정이 안 되기 때문에 살짝 애를 먹었는데요, 추가 조립이 아닌 처음부터 조립하는 경우는 별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라디에이터에서 팬을 분리합니다.
분리하고 나서 라디에이터와 팬 연결선을 분리할 때는 다시 정확하게 연결하기 위해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잘 기억하고 분리해야 합니다.
인텔은 브라켓을 설치합니다.
브라켓을 설치했습니다.
CPU표면에 써멀 구리스를 살짝 바르고, 보호필름은 제거합니다.
써멀구리스 바른 사진은 못 찍었고, 보호필름은 제거했습니다.
메인보드에 고정합니다.
백플레이트 위에 메인보드 그 위에 브라켓 그리고 고정나사를 조여 주면 고정됩니다.
1,2번 램소켓에 램이 있으면 살짝 걸려서 미리 제거하고 나사로 고정했습니다. 케이스 팬방향을 잘 보고 설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CPU FAN 전원 공급입니다.
메인보드 오른쪽 아래에 CPU FAN에 연결하면 됩니다.
화이트 RGB는 케이스 팬입니다.
RGB조명이 이쁘게 빛나고 있습니다. 검은색 케이스와 어울리는 Black모델입니다. 화이트 모델도 있습니다.
3. 성능 테스트
3D마크 테스트 직전 CPU온도는 현재 36, 최소 26, 최대 40도입니다.
테스트 후 현재 34도, 최소 26도, 최대 55도입니다.
2번째 3D마크 테스트 입니다. 재부팅 후 입니다. 현재 35도, 최소 28도, 최대 38도입니다.
결과는 현재 29, 최소28, 최대 55도입니다.
이전에 테스트한 결과 기본쿨러는 최대86도정도였습니다. 이번 결과를 보면 최대 55도를 넘지 않았습니다. 팬 속도는 1800~2000까지 올라갑니다. 쿨러가 열일하는 소리는 살짝 있는데요, 귀에 거슬리는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팬 속도가 이 제품 보다 느린 제품은 최대 온도가 더 올라가니, 적절한 사용 용도에 맞춰 구입하면 됩니다.
4. 총평
2만원 중반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살 수 있는 JONSBO CR-1000 AUTO RGB(BLACK)는 만족할 냉각기능을 제공합니다. 한글 설명은 없었지만 조립하는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상세한 설명
http://prod.danawa.com/info/?pcode=9244764&cate=11236855#bookmark_product_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