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음질 방송용 하이브리드(XLR / USB) 마이크 SHURE MV7
유튜브, 아프리카, 페이스북 라이브, 트위치 등 다양한 방송 플랫폼들이 등장하면서 여러가지 개인 방송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방송 장비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 컴퓨터, 캡처보드, 마이크, 카메라 등 제대로 방송하기 위해서는 많은 장비를 갖추고 있어야 하는데 최근에는 Vlog라고 해서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사용하는 등 확장성이 넓어지고 있다.
음향기기 전문 브랜드 슈어(SHURE)에서 출시한 XLR, USB 하이브리드 듀얼 마이크 SHURE MV7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팟캐스트, 크리에이터, 그리고 다양한 방송을 하는 개인 유저들에게 깨끗한 보이스를 전달해 주는 하이엔드 마이크이다.
홈레코딩, 스튜디오, 화상회의 현장에서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간편한 설정으로 입문자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경험치가 있는 전문가 모두에게 큰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제품이다.
USB 마이크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거나 입문용 마이크로 적합하며 방송용 마이크, 목소리 녹음,악기 녹음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비슷한 기능과 성능의 마이크 중에서도 비싸지 않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XLR, USB 방식을 자유롭게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슈어가 만든 전문 레코딩 장비이다.
SHURE MV7 마이크의 특징은 XLR, USB 하이브리드로 사용할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다.
슈어만의 보이스 아이솔레이션 기술, 자동 레벨 모드, 라이브스트림 레디, 사운드 시그니처 커스텀, 실시간 헤드폰 모니터링, 마이크 및 헤드폰 볼륨 조절을 위한 터치 패널 컨트롤, 마이크 스탠드 호환성 등 저가형 마이크에서 찾아보기 쉽지 않은 MV7만의 특징들이다.
마이크 본체 외 모든 구성품은 비닐로 꼼꼼하게 포장하여 분실 및 파손을 예방하고 있다.
SHURE MV7 마이크 구성품
MV7 마이크, Micro-B to USB-A 케이블, Micro-B to USB-C 케이블, 사용 설명서, 스탠드 어댑터, 워런티 가이드
비닐에서 꺼내고 처음 본 SHURE MV7 마이크는 올블랙 메탈 소재를 사용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어느 부분 하나 조잡하게 마감된 것은 없었으며 겨울이라 손으로 만져보면 한기가 전해지는 것이 보는 것과 같이 견고한 메탈을 사용한 것을 알 수 있다.
마감 처리가 거의 완벽하게 가까운 외관은 보면 볼수록 이쁘며 터치 패널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중앙부의 제어부는 일반 저가형 마이크와는 확실히 차별화된다.
마이크 솜, 마이크 스펀지라고 하는 윈드 스크린이 씌어진 채로 제공되어 파열음으로부터 최대한의 보호 기능을 기대할 수 있다. 근접 녹음 시 팝 노이즈나 츠 / 크 / 푸 / 풉과 같은 치찰음을 효과적으로 감쇄시켜 깨끗하고 매끄러운 음색으로 녹음이나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윈드스크린과 쇼크마운트 일체형의 장점은 자연스럽게 생길 수밖에 없는 주변 소음으로 인한 진동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마이크 본체는 조절 가능한 요크를 통해 사용 환경이나 용도에 맞게 암 스탠드 혹은 테이블 스탠드에 거치할 수 있어 편리하다. 기본 스탠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새로 구입하거나 아니면 가지고 있는 스탠드를 사용해야 한다.
Y자형 요크의 뒷부분이 걸려서 360도 회전시킬 수는 없지만 180도 회전을 시킬 수 있어 자유롭게 위치, 방향 전환이 가능하다.
저가형 마이크와는 비교할 수 없는 부분이 터치 패널 인터페이스로 윈도우 스크린을 터치하는
것처럼 마이크 & 헤드폰 볼륨을 간편하게 터치 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다.
LED 바는 점선(볼륨 제어 슬라이더)의 터치를 통해 올리고 내릴 수 있으며 음소거(MUTE) 버튼, 모니터 토글, 설정 잠금 표시기 등 버튼이 아닌 터치 방식으로 모든 것을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하다.
LED 바에 주황색이 점등되면 헤드폰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모드로 표시 또는 조정되고 있는
수준을 나타내는 것이다. 눈으로 설정되어 있는 레벨을 보면서 터치를 통해 볼륨을 조절하고, 설정된 상태를 확인하며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함은 SHURE MV7 마이크가 갖는 큰 장점 중에 하나이다.
녹색은 마이크의 볼륨 레벨을 알려준다.
- 쪽으로 터치하면 LED 바에 점등된 LED 램프가 감소하며, 반대로 + 쪽으로 밀면 LED 램프가 켜지면서 볼륨이 올라가는 방식이다.
녹색, 주황색이 동시에 나타나면 모니터 믹스 블렌드 레벨을 나타내는 것으로 2초간 길게 누르면
모니터 토글 모드로 전환된다. 왼쪽으로 스와이프해서 추가 마이크 오디오(녹색)를 듣거나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여 추가 재생 오디오(주황색)을 설정하면 된다.
독립적인 마이크 및 헤드폰 볼륨 컨트롤로 돌어가려면 모니터 토글을 길게 누르면 바뀌는 간단한 방식을 사용한다.
터치 방식으로 마이크 음소거(MUTE)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자동 레벨 모드 종료는 뮤트 버튼을 3초간 길게 누르고, On/Off 전환은 가볍게 한 번 터치하면 된다.
자동 레벨 모드는 SHURE MOTIV 데스크탑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서 활성화할 수 있다.
SHURE MV7 마이크 연결 방법은 XLR과 USB 2가지 방식을 지원하고 있다. 3개의 접촉 단자로 이루어진 패시브 XLR 출력 단자에는 XLR 믹서 및 인터페이스를 연결할때 사용한다.
3.5mm 모니터 출력 단자는 이어폰 혹은 헤드폰을 연결하여 레코딩 중에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용도로 사용한다. 마이크로-B USB 포트는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USB-A나 USB-C 케이블을 사용하여 PC나 스마트폰에 연결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SHURE MV7 마이크의 무게는 보통 일반 마이크가 2~300g 대인 것을 감안하면 200g 정도가 더 무겁다.
장착할 수 있는 기본 스탠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구입하거나 집에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5/8" Thread Mount(스레드 마운트) 타입이라 이와 호환되는 스탠드가 필요하며 마이크와 스탠드를 연결하려면 3/8" ~ 5/8" 규격을 연결할 수 있는 금색 어댑터를 사용한다.
마이크 스탠드를 사용하는 분들은 마이크 헤드 - 금색 어댑터 - 스탠드 헤드를 일자로 놓고 연결하면 간단하게 결속할 수 있다. 금색 어댑터는 일자 홈이 스탠드 헤드 방향으로 향하도록 해야 나중에 빼고 연결하기가 쉽다.
케이블은 Micro-B to USB-A 타입과 Micro-B to USB-C 타입 2가지를 제공하며 길이는 약 3미터이다. USB-C 타입의 케이블은 스마트폰에 연결할때 사용하면 3미터의 길이는 넉넉하여 부족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 B 포트를 이용하여 스마트폰, PC, 노트북 등의 기기와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 3.5mm 포트는 이어폰, 헤드폰을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사운드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녹음과 동시에 목소리, 사운드 레벨, 밸런스, 잡음 여부 등을 확인한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ShurePlus MOTIV 앱 설치를 통해 상세한 옵션을 설정하여 최적의 녹음 환경과 샘플을 얻을 수 있다. 앱에는 SHURE MV7 마이크 모델이
들어가 있는데 팟캐스트 마이크로 소개되고 있다.
미리보기 모드로 가면 자동 레벨 / 수동 2가지 방식을 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ShurePlus MOTIV 앱 설치를 통해 상세한 옵션을 설정하여 최적의 녹음 환경과 샘플을 얻을 수 있다. 앱에는 SHURE MV7 마이크 모델이
들어가 있는데 팟캐스크 마이크로 소개되고 있다.
미리보기 모드로 가면 자동 레벨 / 수동 2가지 방식을 볼 수 있다.
다양한 마이크 설정 중에서도 자동 레벨 모드나 마이크 게인, EQ, 모니터 믹스를 적절하게 세팅하여 레코딩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자동 레벨 모드에서 좋은 샘플을 얻을 수 없다는 수동 모드에서 조금 더 세세하게 설정하여 품질을 높여야 한다.
마이크 게인, EQ, 제한기, 압축기 등의 수치를 직접 설정하고 모드를 지정해서 자기만의 프리셋으로 저장할 수 있다. 새 프리셋에 이름을 지정해 놓고 나중에 불러와 사용하면 특정 환경에 최적화된 프리셋을 사용하면 되니 다시 번거로운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방송이나 팟캐스트, 개인방송, 보컬녹음, 악기녹음 환경에 맞게 세팅하고 난 후에는 녹음의 레코딩 버튼을 눌러 간단하게 녹음을 시작할 수 있다. 도중에 일시정지하고 싶다면 중앙의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면 녹음이 일시 중지되고 다시 녹음 버튼을 누르면 녹음이 진행된다.
녹음을 끝마치고 싶다면 V 버튼을 터치하여 특정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시킨다.
저장된 녹음 WAV 파일은 곧바로 재생이 가능하며, 녹음 파일이 재생되는 것과 동시에 마이크의 LED 램프가 헤드폰 볼륨을 조절하는 주황색상으로 자동으로 바뀐다. 또한 WAV 파일로 녹음된 파일은 샘플레이트 별로 AAC 코덱으로 변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전체적인 품질을 높일 수 있다.
MV7 마이크는 음성 분리 기술을 탑재하여 마이크 전면에서 소리를 집음하는 단일지향성 패턴을 가진 다이내믹 캡슐을 가지고 있어 적은 보이스에서도 또렷하고 명확한 사운드로 녹음할 수 있게 해준다.
녹음한 내용을 직접 들어보면 잡음은 찾아볼 수 없고, 자동 레벨에 따라 음색의 차이와 마치 스튜디오에서 녹음한 것처럼 선명하게 전달되었다.
SHURE MV7 마이크가 일반 마이크와 비교하여 좋은 점들은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자동 레벨 모드를 들 수 있다. 가까운 거리와 먼 거리에서 마이크를 사용할때 녹음 파일의 결과물이 달라진다.
가까운 거리에서는 마이크에 점점 다가가 말할수록 라디오 방송의 음성과 비슷하게 베이스 응답이 높아져 팟캐스트나 음성 녹음용으로 적합하다.
반면 마이크에서 15~45cm 정도 떨어진 먼 거리에서 녹음하면 게임을 할때처럼 화면이나 게임 콘솔에 더 가까이 있게 되는 경우와 비슷한 느낌으로 목소리를 전달한다. 먼 거리는 게임 방송이나 개임 스트리밍 녹음에 유용하다.
위에서 설명한 2가지 방식의 차이를 알아야 향후 녹음 목적, 용도에 맞는 최적의 방법으로 레코딩하여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Micro-B to USB-A 케이블을 이용하여 데스크톱 PC, 노트북과 연결하면 간단하게 녹음 환경을 만들 수 있다. 특별한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재생 및 녹음 장치가 SHURE MV7로 자동으로 잡혀서 복잡한 하드웨어 설정을 해주지 않아도 된다.
ShurePlus MOVITY 다운로드 주소 : https://p.shure.com/motiv-desktop-en
스마트폰에서 사용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일반 PC에도 ShurePlus MOVITY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자동 레벨 모드, 사용자가 커스텀한 프리셋을 저장, 자동 게인, 압축, EQ 프리셋 등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 커스텀 설정 저장 옵션, 어려운 레벨 조작 없이, 오토 레벨 모드로 게인이나 압축 설정을 상황에 맞게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오디오 톤 컬러를 조정하여 EQ 필터를 세팅할 수 있어 꼭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ShurePlus MOVITY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처음에는 영어로 되어 있지만 한국어로 바꾸면 모든 메뉴가 한글로 표시된다. 스마트폰에서 봤던 MOVITY 앱과 동일한 구성이며 단지 PC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다른점이다.
각자 사용하는 녹음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세팅 후에 자동 레벨 모드, 수동 모드를 선택하여 녹음 환경에 맞게 사용하면 최적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보이스 녹음, 악기 녹음, 음원 편집을 할때 어도비 오디션, 사운드 포지를 많이 사용하고 간단하게 레코딩할때는 가끔 Discord를 사용한다. 어도비 오디션에서는 하드웨어가 변경되면, 즉 SHURE MV7 마이크가 입력되면 자동으로 설정 창이 팝업되기 때문에 설정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Discord에서도 녹음 장치로 SHURE MV7 마이크를 정확히 인식하며, 출력 장치로 MV7 마이크를 설정할 수 있다.
게임용, 개인 스트리밍을 위해 약간 거리를 둔 먼 거리에서 녹음을 해봤다. 사운드 포지 프로 14에서 바로 인식되면 세세한 옵션들이 잘 먹히면서 녹음이 된다. 톤의 어두움, 자연 또는 밝은 톤을 변경함에 따라 목소리의 느낌이 살짝 변하면서도 분위기에 맞는 음성으로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어 좋았다.
먼 거리의 어두운 톤은 약간 무겁게 들리며, 밝은 톤은 가벼우면서도 명확하게 전달되는 것이 특징이다. 자연스러운 톤은 플랫한 느낌으로 아무런 감정이 없기 보다는 저음과 고음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말 그대로 자연스러운 보이스 톤이었다.
고급 마이크 설정 기능으로 레코딩시 볼륨 피크 왜곡을 방지하는 리미터 기능을 활성화하면 최고 볼륨에서도 목소리의 왜곡이 없는 깨끗한 보이스를 전달할 수 있다.
PS> 실제 녹음의 성능, 음색, 품질은 아래 첨부한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녹음이나 실시간 방송을 하는데 사운드가 선명하지 않다면 EQ 모드를 사용하면 해결이 된다.
이퀄라이저를 사용하여 주파수 대역을 강화하거나 절단하는 방식으로 플랫, 하이패스, 프레전스
부스트, 하이패스 프레전스 부스트 등 4가지 모드를 통해 선명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플랫 : 전혀 처리되지 않은 신호(이퀄라이제이션을 사용하지 않음)
하이패스 : 근접 효과를 줄이기 위한 하이패스 필터
프레전스 부스트 : 명료도 및 풍부함을 강조하는 이퀄라이제이션
하이패스 프레전스 부스트 : 하이패스 필터와 프레전스 부스트를 결합하여 선명하고 또렷한 음질을 제공
어도비 프리미엄을 사용하면 기존의 보이스 녹음 파일을 입힐 수 있고, 실시간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입력하여 게임 방송 파일을 유튜브나 아프리카에 올릴 수 있다. 실시간으로 방송하는 것도 좋지만 직접 플레이한 게임 영상을 편집하여 채널에 올려 놓으면 게임 컨텐츠로써 의미를 갖게 된다.
고해상도로 게임 방송을 하기 위해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LIVE 4K와 같은 캡처보드가 필요하다.
슈어 MV7 마이크는 캡처보드와 함께 사용하면 방송에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조금 전문적으로 게임 방송을 할 수 있는 트위치 계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게임방송 채널의 제목, 카테고리, 게임, 공개 설정 여부 등을 정하여 실시간 방송 채널을 준비한다.
SUPERCAST X LIVE 4K 캡처보드를 사용하면 영상 녹화와 게임 방송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으며, 여기에 SHURE MV7 마이크가 추가된다면 잡음 없는 깨끗하고 안정된 음색으로 스트리밍을 할 수 있다.
SHURE MV7은 XLR, USB 하이브리드 듀얼 마이크로 팟캐스트, 게이머/개인방송 스트리머, 보컬 녹음/음악 작업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이제 막 방송을 시작하는 입장에서는 고가의 방송 장비중 하나이다.
PC는 물론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PC와 다양한 음향장비와 호환이 가능한 마이크로 슈어 만의 보이스 강화 기술과 자동 레벨 모드를 활용하면 PC 구동음, 키보드와 마우스에서 나는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전문적으로 팟캐스트를 하는 캐스터는 사람별로 목소리가 어떨 때는 크게, 또 어떨 때는 작게 녹음이 될 때에는 불필요한 수정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 편리함을 준다.
주변의 소음을 최대한 억제하고, 실시간 입력되는 목소리를 선명하게 녹음해주는 슈어 만의 마이크 기술은 한번 사용해보면 많은 분들이 만족해 한다. 특히 SHURE MV7 마이크는 입문자부터 전문 레코딩 장비를 함께 운용하는 전문가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는 뛰어난 성능이 가장 큰 강점이다. 추가적으로 편리한 터치 패널 인터페이스, 그리고 다양한 사운드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호환성도 빼놓을 수 없다.
무엇보다 유용한 점은 보컬 및 악기 녹음, 음악 작업을 할때 편하게 가이드 녹음이 가능하고, 녹음 결과물을 스튜디오에서 하는 것과 같은 뛰어난 품질의 오디오를 누구나 얻을 수 있다. Teamspeak 인증 모델로 그 성능을 공식적으로 인증 받은 마이크이니 마크 평소 방송에서, 보컬 녹음이나 악기 녹음에는 원하는 퀄리티의 오디오가 나오지 않은 분들이라면 고려해볼만한 마이크이다.
본 사용기는 삼아사운드와 EM BEST로부터 물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