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Ryzen4000 노트북 CPU를 내놓으면서 개인용 노트북도, 게이밍노트북만이 아니라 값이 더 나가는 일반 노트북들도 이제 8코어 시피유를 쓸 수 있게 됐습니다.
내장그래픽이 꽤 좋은게 들어가서 라이젠 4800H 시피유로도 작업용노트북과 게임용노트북으로 괜찮게 쓸 수 있고 외장 그래픽이 빠져 무게가 작아지니 휴대성에 큰 메리트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100~200만원대의 게이밍 노트북들은 최대 8코어 16쓰레드 시피유와 외장 그래픽이 적용되어 고성능 작업, 게임에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가 아니고 프로그램의 설정을 극한까지 끌어올리지 않는 이상 윈도우로 하는 모든 작업이 완벽히 해결되죠.
HP는 오멘 브랜드로 15-en0039AX 모델을 판매 중입니다. 모델명에서 15는 노트북 인치 수가 15(.6)인치이고 AX는 AX 공유기같이 와이파이6임을 의미합니다.
이 노트북은 옥타코어 라이젠 4800H 시피유와 지포스 GTX 1660Ti가 들어간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인기 게임 중에서 제일 사양이 높은 배틀그라운드도 문제없죠.
이 HP 오멘 노트북을 처음 만났을 때 인상은 노트북 박스가 의외로 심플하다는 점입니다. 뭔가 예술적이에요.
검은 바탕의 상자에 무미건조함을 줄여주는 색들이 보입니다.
위 사진 오른쪽엔 충전 어댑터가 있습니다. 200W 하는걸로봐 성능에 집중되었다는 걸 알 수 있죠.
노트북 덮개엔 알록달록한 빛이 나는 네모가 있습니다. 아마도 오멘 노트북임을 드러내는 상징이겠죠?
무게는 게이밍 노트북치곤 가볍습니다. 2.12kg이여서 대학생들은 휴대하는게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오멘 노트북을 처음에 열면 이런 스티로폼 실이 덮혀있습니다.
3면의 베젤이 얇아서 화면 몰입감도 높아지고 노트북을 가방에 넣어다니기도 좋아보입니다. 안쪽엔 IPS 광시야각 144Hz 패널이 달려서 게임과 영상 시청 둘 다 괜찮습니다.
힌지 쪽은 180도까지 꺽입니다. 노트북 자판을 세워서 쓰고 싶을 때 도움이 됩니다.
키보드는 텐키리스 키보드와 유사한 배열입니다. F1~12 키배열 쪽에 키가 2개 더 있네요.
그리고 여러 펑션키로 화면 밝기 조정, 음량 조절 그리고 마우스 패드 잠금을 설정할 수 있죠. 마우스 패드는 키보드 밑에 있습니다.
노트북 왼쪽 면에는 전원 구멍, 기가랜포트, USB 3.0 포트, HDMI 포트, 3.5mm 오디오 포트와 SD 카드 슬롯이 있고
오른쪽엔 USB C타입 포트, 미니DP포트, USB 3.0 포트 2개가 있습니다. USB 포트들은 모두 속도가 USB 3.0으로 표기됩니다.
노트북 하판 쪽에 옆과 아래로 구멍들이 뚫려 열기가 배기됩니다.
노트북의 키는 다른 노트북들 것와 비교해 많이 달랐습니다. 일종의 반발력같은게 느껴지는데 키압이 높은 걸 선호하시는 분들에게 맞을 것 같습니다.
노트북 하판을 보면 CPU와 GPU 쪽에 쿨링 팬들이 보입니다.
CPU와 GPU와 쿨링팬들을 연결해주는 히트파이프가 공기에 노출되어 작은 쿨링팬들이 처리하는 쿨링의 강도를 줄여줍니다.
이 쪽 귀퉁이에서 하판 분해가 더 쉬울 듯 하네요. 하판을 따서 SSD와 램을 업그레이드 하실 수 있습니다.
전원버튼은 노트북 F12와 Delete 버튼 사이에 있습니다. 처음에 어떻게 키는 지 모르고 해맸습니다.
거기서 HP Support Assistant로 들어가 소프트웨어와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오멘 커맨드 센터 SDK 패키지만 뜹니다?
HP 지원센터에 들어가봤습니다. 그래픽 드라이버들이 상당히 옛날거네요.
내장 그래픽을 위한 라데온 그래픽 드라이버는 19년도입니다.
지포스 외장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는 작년 7월꺼였어서 그냥 모든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기로 했습니다.
https://www.nvidia.co.kr/Download
이 곳에서 지포스 GTX 1660 Ti와 라이젠 내장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인텔 무선랜은 제조사 권장보다 더 최신입니다. 그래도 그냥 최신으로 밉니다.
인텔 블루투스 칩셋도 업데이트합니다.
나머지 리얼텍 사운드카드나 랜카드 혹은 기타 드라이버들은 드라이버 부스터를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바이오스는 따로 안 건들여도 되겠습니다.
NVIDIA 제어판과 AMD Radeon Software에서 그래픽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게이밍노트북은 전원이 꼽혀 있다는 전제하에 최고성능과 외장 그래픽 중시(고성능 프로세서, PhysX 외장 선택)로 갑니다.
드라이버가 완벽하게 업데이트되어 윈도우즈 업데이트가 못 따라간다고 뜨네요. 여기까지 여러 작업을 위한 HP 오멘 노트북의 기본 설정이 끝났습니다. 다음엔 실성능 편을 보겠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2923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