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X3000 시리즈가 출시되면서 파워서플라이의 용량도 700W 정도 사용해야 중급이상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온거 같습니다. 그동안 마이크로닉스 Classic 시리즈가 보급형 파워서플라이 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누렸는데요, 또하나의 스탠다드 제품인 CASLON M 시리즈를 내놓으며 보급형 파워서플라이 시장에서 차별화를 하고 있습니다. CASLON M 은 기존 보급형 제품과는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품박스 및 외형
박스는 블랙색상에 CASLON 브랜드 특징인 노란색을 가미하여 디자인되었습니다. 하단에는 CASLON M 파워서플라이의 특장점이 인쇄되어 있네요.
마이크로닉스 CASLON M 700W 의 12V 가용율은 100% 에 이릅니다. 통상적으로 보급형인 80PLUS STANDARD 파워의 12V 가용율이 90~92% 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그외 5V, 3.3V 용량은 타사의 파워대비 살짝낮지만 12V 전원의 장치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 현시점에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마이크로닉스 CASLON M 700W 의 특징은 마이크로닉스에서 직접 개발한 하이브리드-E 플랫폼을 탑재하여 타제품과의 차별화를 시도하였습니다. 하이브리드-E 플랫폼은 크게 2세대 GPU-VR 기술, DC to DC 회로 설계, 애프터쿨링, Fanless 모드 4가지로 구분됩니다. 각각의 기능에 대한 설명은 상단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보급형 컴퓨터파워의 보증기간이 5년인것에 비해 마이크로닉스 CASLON M 700W 는 6년의 보증기간을 제공하여 품질에 자신감을 보여줍니다. 추가로 80플러스 스탠다드 인증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으나 실제 80플러스 브론즈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동급제품대비 미세하나마 전력 효율이 좋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이크로닉스 CASLON M 700W 파워는 별도의 개봉실이나 비닐패키징 적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 파워서플라이의 트렌드에 비해 아쉬운 부분인데요, 새제품을 안심하고 구입하고 싶은 유저들을 생각하면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사용설명서가 제일 먼저 보이네요, 충분한 두께의 완충제 사용으로 택배로 이동시의 충격에도 충분히 대응될것으로 생각됩니다.
박스안에는 파워본체, 전원케이블, 사용설명서 및 케이블타이/케이스고정나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사용설명서라 스펙 및 주의사항 등의 기재되어 크게 볼일이 없겠지만 한글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타 회사의 제품에는 일회용 케이블 타이가 제공되는데 비해 재사용가능한 케이블타이 4개가 포함되어 있어 활용성 면에서는 더 좋은듯 합니다.
파워서플라이 본체는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블랙색상이 채용되었습니다. 별도의 팬그릴을 사용하지 않고 파워케이스 일체형으로 제작되었으며 마이크로닉스를 상징하는 알파벳 M 이 형상화되어 있네요. 중앙에는 CASLON 브랜드의 대표 색상인 노란색으로 마이크로닉스 로고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은 앞에서 언급한 하이브리드-E 플랫폼의 특징 중 하나인 Fanless Mode 의 동작영상으로 PC 부팅하더라도 파워 내부의 온도가 특정온도가 넘지않으면 팬이 동작하지 않아 저부하 작업시에는 팬에 의한 파워서플라이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워의 후면에는 내부의 더운공기 배출을 위해 벌집모양은 통풍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측면에는 박스의 하단에서와 같이 마이크로닉스 CASLON M 700W 파워의 사양 확인이 가능합니다.
파워 내부에서 나오는 출력선은 파워외관을 둘러싼 철제 케이스와의 마찰로 인해 손상되지 않게 신경을 쓴 모습이며 주전원 24핀을 제외한 나머지 전원선은 플랫케이블을 채용하여 컴퓨터 케이스에 장착시 선정리에 용이합니다.
마이크로닉스 CASLON M 700W 는 주전원 24핀 1개, CPU 보조전원 8+4+4핀 1개, PCIe 그래픽 전원 4개, SATA 전원 5개, IDE(Molex) 전원 4개, FDD 전원 1개의 전원 커넥터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전원공급/높은 에너지효율을 위해 CPU 및 PCIe(그래픽) 전원선에는 16AWG 케이블을 사용되어 타 제품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성능 확인
성능 확인에 사용된 PC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횐경의 의한 변수 제거 및 소음 확인을 위해 오픈케이스 상태로 진행하였고 Idle 시의 전압은 5분 방치 후 최고 전압을 Full Load 시의 전압은 OCCT POWER TEST 10분동안 진행시 최저 전압을 표기하였습니다. 전압모니터링 프로그램은 사용하는 메인보드가 OCCT 에서 정확한 전압값을 인식하지 못해 AIDA64 로 측정하였습니다.
AIDA64로 확인한 전압은 Full Load 시 12v 전압강하는 있지만 보급형 파워 치고는 준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5v/3.3v 전압은 거의 변동없는것으로 확인됩니다.
POWER INSPECTOR II SE 로 확인한 Idle 시의 최저 소비전력과 OCCT POWER TEST 시의 최고 전력에 대한 값으로 기존에 사용해 보았던 타사의 80플러스 인증 제품과 비슷한것으로 확인됩니다.
저부하 작업시에는 Fanless 모드로 팬이 돌지 않으나 어느정도 부하를 주어 팬이 돌때 소음 확인시 아주 정숙한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저부하를 유지하면 다시 Fan이 돌지 않는 Fanless 모드로 전환됩니다. Full Load 시에는 공랭팬의 소음에 묻혀 정확한 소음 측정이 힘들었습니다만 실제 귀로 확인해도 HDB 팬(유체베어링 팬)이 사용되어 그런지 정숙한 편이었습니다. 두번째 영상은 애프터쿨링 영상으로 전원을 끄더라도 파워내부에 잔열이 남아있을때 쿨러를 계속 돌려서 내부를 냉각시켜주어 파워의 수명을 늘려주는 기능이며 팬소음으로 인해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을수도 있을듯 합니다.
마무리하며
마이크로닉스 CASLON M 700W 파워서플라이는 마이크로닉스에서 출시한 보급형 파워시장의 프리미엄파워서플라이로서 효율이 조금 더 높은 80플러스 브론즈 인증을 받았으며 마이크로닉스에서 개발한 하이브리드-E(2세대 GPU-VR 기술, DC to DC 회로 설계, 애프터쿨링, Fanless 모드) 및 6년의 보증기간으로 동급 제품대비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최근에 대부분 파워회사들이 채용하고 있는 봉인실/비닐패키징이 적용되지 않은것이 아쉽지만 차별화된 특장점으로 인한 가격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보급형 파워 서플라이 중 고급 기능이 추가된 가성비파워서플라이를 구입하고자 하는분에게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파워서플라이 시장에서 마이크로닉스의 명성을 생각하면 후회하지 않는 선택이 될것입니다.
제품 보러가기 : http://prod.danawa.com/info/?pcode=12364802
더많은 사용기 보기 : https://blog.naver.com/cheeks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