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3RSYS Socoool RC410 ARGB CPU쿨러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3RSYS Socoool RC410 ARGB 공랭 CPU쿨러입니다.
3RSYS의 경우 케이스로 많이 유명한 제조사지만 최근에는 ID-COOLING과 BYKSKI쿨러 제품을 유통하면서 자사 브랜드인 Socoool 시리즈를 런칭하면서 전문 쿨러기업 못지않는 우수한 제품들을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대장급 공랭쿨러 멱살잡을 정도의 고성능에 3만원이 안되는 금액대로 보급형 CPU쿨러 라인을 초토화시켰던 3RSYS Socoool RC400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겠죠.
RC400의 경우 성능에 몰빵을 해서인지 요즘 트랜드인 LED를 제외한 무지팬을 적용한 제품이었습니다. LED를 선호하는 유저들에게는 아쉬울 수 밖에 없었는데요... 이것을 개선해서 출시한 제품이 바로 3RSYS Socoool RC410 ARGB입니다.
최상위에 있는 싱글타워 제품으로는 끝판왕급 성능의 3RSYS Socoool RC1000에 장착되었던 고성능의 PF12025의 RGB 버전인 PH12025 ARGB팬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5V RGB를 지원하는지라 메인보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화려한 이펙트와 더불어 함께 연결된 LED기기와의 연동이 가능합니다.
RC400과 동일한 히트싱크를 사용하면서 팬만 변경된 버전이라고 보면 맞을 것 같습니다.
고급스러운 실버컬러의 51조각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4개의 구리 히트파이프와 히트스프레더는 니켈도금이 되어있어 열 전달과 해소에 최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이미 앞서 증명된 RC400의 성능과 동일한 생태파괴종 갓성비 공랭 CPU쿨러라고 하겠습니다.
또한 3RSYS에서 개발한 AMD CPU 무뽑기 방지 세이프티 브라켓을 추가증정하고 있어서 AMD 시스템을 구성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는 혜자급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부터 3RSYS Socoool RC410 ARGB CPU쿨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박스 패키징된 전체 모습
이전 제품인 RC400이 동일한 디자인의 박스에 그린색상이었는데 RC410은 레드색상으로 구분이 됩니다.
내부 포장도 고급 우레탄 완충재로 쿨러를 완벽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구성품들도 별도의 박스에 포장을 해 놓았습니다.
백플레이트와 브라켓은 인텔용 브라켓 고정너트에 결합이 된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AMD용 브라켓 고정너트와 고정나사
인텔은 파란색 AMD는 붉은색으로 흔히들 일컫는 팀블루(인텔)와 팀레드(AMD)로 구분을 해놓는 센스~!
AMD CPU의 무뽑기를 완벽하게 방지하는 세이프티 브라켓을 기본제공합니다. 한시적으로 제공하며 10000개 선착순이라고 하니 이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팬용 클립
번들로 제공하는 써멀구리스
사용자 메뉴얼
3. 팬 외형
7개의 블레이드가 적용된 팬으로 속도는 1500RPM PWM±10% AIRFLOW는 72CFM±10%이며 소음은 27dBA±10%입니다.
쿨러의 나사홀 8곳에 진동 방지 러버패드를 장착하여 FAN이 동작할 때 발생하는 진동을 줄여줍니다.
블랙 색상의 팬 프레임 모습
후면 모습
4핀 PWM 전원 케이블과 5V RGB 커넥터
팬의 사양
4. 제품 외형
3RSYS Socoool RC410 ARGB의 전체적인 모습
팬 프레임은 블랙 블레이드는 화이트 컬러로 되어있고 실버 컬러의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4개의 히트파이프와 히트스프레더는 니켈 도금으로 코팅되어 있습니다.
전형적인 공랭 CPU 쿨러의 정석인 디자인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히트싱크 상단 좌우에는 4개의 히트파이프가 있고 블랙컬러로 도색이 되어 있습니다. RC400이 실버컬러에 비해 다른 점이라고 하겠네요.
중앙에는 쓰리알의 날개로고와 Socoool 네이밍이 각인되어 있습니다.
정교하고 매끄럽게 가공된 니켈 도금 히트스프레더는 CPU와 빈틈없이 완벽하게 밀착되어 열 전달과 해소에 최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4개의 히트파이프도 니켈 도금이 되어있어서 고급스러운 외관에 높은 내구성으로 제품의 신뢰도를 높여줍니다.
인텔과 AMD 두 시스템 모두 나사로 튼튼하게 고정되는 방식입니다.
51개의 조각으로 구성된 촘촘한 히트싱크의 알루미늄 핀
5. 보드 장착 과정 (조립)
먼저 히트싱크에서 팬을 분리합니다.
CPU쿨러를 장착할 메인보드는 ASUS TUF GAMING Z590-PLUS WIFI 인텔용 제품입니다.
CPU는 인텔 11세대 i7-11700K를 장착했습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인텔용 백플레이트와 브라켓을 사용하여 메인보드에 고정합니다.
함께 제공하는 써멀구리스를 도포해줍니다.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히트싱크를 브라켓에 고정합니다.
분리했던 쿨링팬을 히트싱크에 장착합니다.
4핀 PWM 전원을 연결합니다.
5V RGB 커넥터를 메인보드에 연결하면 조립이 끝나게 됩니다.
누구나 손쉽게 조립이 가능한 수준으로 난이도는 최하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된 이미지들
6. LED 이미지 및 영상
5V RGB 헤더에 연결한 상태로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 전까지는 이미지와 같이 설정된 모드로 자동변경이 됩니다.
어두운 환경에서는 보다 선명하고 멋진 LED 이펙트를 제공합니다.
메인보드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단색모드로 변경되는 모습을 연속이미지 파일로 편집한 모습입니다.
3RSYS Socoool RC410 ARGB LED 변경영상
7. 케이스 조립 및 온도테스트
3RSYS Socoool RC410 ARGB를 장착한 케이스는 3RSYS J710 (BLACK)입니다. 기본적으로 장착된 전면 3개와 후면 1개 시스템팬이 색상변경과 모드변경이 가능해서 RC410과 찰떡 궁합입니다.
온도테스트는 CPU-Z에서 제공하는 벤치툴을 사용했습니다.
사용한 CPU는 인텔의 11세대 i7-11700K입니다. 온도가 높기로는 최고수준의 CPU라 성능테스트하기에는 적합한 제품입니다.
아이들시 코어별 온도는 24도에서 27도 수준이고 팩키지 온도는 27도로 측정되었네요. 아주 준수한 수준입니다.
풀로드를 걸었을 때의 온도는 코어별로는 61도에서 68도였고 패키지 온도는 68도로 퍼펙트한 수준의 온도제어 성능을 보여줍니다.
물론 하드하게 부하를 건 상태가 아니라서 온도가 낮게 측정이 되었을 수도 있지만 보통 게임을 하는 수준보다는 높은 부하로 이정도 온도제어가 가능하다 정도로 참고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 팬 장착용 팬클립을 기본 제공하기 때문에 팬을 하나 더 장착한다면 1~2도 정도는 더 떨어질 여지도 있겠네요.
아무튼 생태파괴종 제품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냥 무조건 강추~!!!가 가능한 제품이라고 하겠습니다.
8. 마치며...
지금까지 3RSYS Socoool RC410 ARGB CPU쿨러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국내 유명 커뮤니티의 성능테스트에서 싱글타워로는 끝판왕급 성능으로 관심을 모았던 상위 제품인 3RSYS Socoool RC1000과 대등한 성능을 보여주면서도 3만원이 채 안되는 금액대로 생태파괴종 제품이라고 불렸던 3RSYS Socoool RC400의 RGB 버전입니다.
화려한 RGB에 5V 커넥터를 지원해서 메인보드에 연결된 기기와 동기화 및 제어가 가능하고 슬림하면서도 153mm의 낮은 높이로 대부분의 케이스에 호환이 가능하며 두꺼운 튜닝램을 장착하더라도 간섭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급형 시스템부터 극오버를 제외한 고사양 시스템까지 대부분을 아우르는 국민 CPU쿨러라고 확신하는 제품입니다.
더군다나 지금 구입을 하게되면 AMD 무뽑기를 완벽하게 방지하는 세이프티 브라켓까지 무상으로 제공해서 메리트는 더욱 높습니다.
지금 새로 시스템을 구성한다면 CPU쿨러는 그냥 3RSYS Socoool RC410 ARGB로 고정하면 될 정도로 강추하겠습니다.
성능과 감성 뭐하나 빠지지 않으면서 3만원대 초반에 판매중인 갓성비 오브 갓성비... 무조건 구매해야할 제품... !!! 입니다.
이상으로 3RSYS Socoool RC410 ARGB CPU쿨러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3RSYS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