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보다 스마트폰OS에서의 사용이 더욱 보편화된 요즘 단순히 PC나 노트북에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CD플레이어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바로 LG전자의 외장 ODD 안드로이드 플레이어 KP99YB70 를 다뤄보고자 합니다.
LG전자의 외장ODD가 아무래도 대중적으로 편하게 다가와서 그런지, 외장 ODD하면 LG가 가장 먼저 떠오르긴 합니다. 가격대도 3만원대의 외장ODD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대부분의 CD,DVD 외장 ODD는 윈도우OS기반에서 작동되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이 제품은 스마트폰에서도 작동이 가능합니다. 외장ODD를 노트북이나 PC에 꽂으면 바로 자동 인식되듯이 외장 ODD를 스마트폰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CD,DVD를 인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이 제품은 안드로이드OS 기반의 스마트폰에서만 작동이 가능합니다. 즉 아이폰으로 대표되는 iOS, iPadOS에서는 인식하지 못합니다.
제품 박스에는 지원 가능한 스마트폰 목록이 보이는데요. 애플OS를 제외한 모든 스마트폰에서는 다 작동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단순히 스마트폰에서만 작동되는 것은 아니고 안드로이드를 지원하는 셋톱박스에 연결하면 TV에도 바로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윈도우10기반 PC와 노트북, 그리고 맥OS기반의 맥북, 아이맥, 맥미니 등의 데스크탑에서는 당연히 작동가능합니다.
즉 이 DVD플레이어가 인식하는 운영체제는
윈도우10
맥OS
그리고
안드로이드OS까지 추가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성품은
DVD본체와
C타입 케이블 1개(스마트폰 및 맥OS용)
A타입 케이블 1개(윈도우PC 및 노트북용)
설치 메뉴얼
소프트웨어CD(사실상 필요X)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 본체인데요. 플라스틱 재질이라 상당히 가볍습니다. 디자인은 어떤 문양이나 패턴이 없이 상당히 플레인(plain)한 디자인의 매끈한 바디를 채택했습니다.
표면은 전면이 매트한 재질이기 때문에 지문과 잔스크레치로부터는 자유로운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유광 플라스틱 재질의 제품의 경우 생활기스로 인한 스크레치와 지문이 신경쓰이기도 합니다. )
얇은 두께에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입니다.
모서리는 라운딩처리가 되어 잡았을 때 걸리적거리지 않습니다.
DVD투입구 전면에는 LG로고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우측에 위치한 open버튼은 형광처리가 되어 쉽게 눈에 띕니다.
제품의 밑면 네 모서리에는 미끄럼방지 고무패드가 있기 때문에 바닥에 놓았을 때 쉽게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5핀 to USB-A 케이블입니다. 노트북이나 데스크탑PC에 이 제품을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안드로이드를 지원하는 셋톱박스에 USB-A 포트가 탑재되어 있다면 당연히 또한 사용가능합니다.
5핀 to USB-C 케이블입니다. 이 케이블은 스마트폰에 해당 제품을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요즘 스마트폰은 C타입 포트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이 케이블과 ODD를 연결하면 바로 자동인식이 됩니다.
제품과 케이블을 연결한 모습인데요. 동봉된 2개의 케이블에 노이즈 방지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이제 실행해 봅시다
케이블로 연결을 하면 전원이 자동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바로 버튼만 누름으로써 DVD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에는 설치 가이드가 들어 있는데요. 설명이 상당히 쉽게 되어 있기 때문에 매뉴얼을 본다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작동법이 워낙 쉽고 직관적으로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우선 윈도우나 맥에서 이 제품을 연결하면 당연히 자동인식이 되고 자동으로 DVD가 실행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설명드릴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 외장ODD 플레이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보여드리는게 더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우선 컴퓨터나 노트북에서와 달리 외장ODD를 스마트폰에서 자동 인식시켜주기 위해서는 2개 앱(어플)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
플레이스토어 검색창에 true dvd+라고만 입력하셔도 상단에 2개의 프로그램이 뜨는데요. TrueDVD+와 디스크 링크 Platinum가 바로 그것입니다
TrueDVD는 문자그대로 DVD를 자동으로 실행하기 위해서 설치해야 하는 어플이고, 디스크 링크 Platinum는 오디오파일을 MP3파일로 변환하거나, 디스크를 백업하거나, 읽기/쓰기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어플입니다.
만약 DVD만 사용할거라면 TrueDVD+만 설치해도 됩니다.
저는 오늘 2개의 어플을 모두 다운로드받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저는 먼저 DVD를 실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외장ODD와 스마트폰을 연결하고 ODD의 전원버튼을 눌러 DVD를 투입합니다.
그리고 DVD를 인식시키기 위해 최초 1회 TrueDVD+를 실행해야 하는데요. 초기에 이 과정만 거치면 그 다음부터는 앱을 따로 실행할 필요없이 DVD만 넣으면 자동 인식되고 실행됩니다.
이 앱을 눌러서 실행합니다 .
초기화면입니다. 해당 화면을 지나면 여러개의 확인 메시지가 뜨는데요. 걱정하지 마시고 ‘허용이나 네, 확인’등을 누르셔서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지역코드’를 선택하는 안내창이 뜨는데요. 대한민국이 나와 있는 지역3을 선택하시고 ‘예’를 누르시면 됩니다. 설치가이드에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으므로 매뉴얼을 보셔도 좋습니다.
이제 끝입니다.
이제부터는 스마트폰과 외장ODD를 연결시키면 DVD콘텐츠가 바로 실행됩니다.
이렇게 최초 1회 앱을 실행한 다음부터는 위 사진과 같이 바로 실행이 되면서 DVD메인화면이 뜨게 됩니다. 별도로 무엇을 할 필요가 없다는 측면에서 상당히 편합니다 .
뽀로로와 같은 유아용 콘텐츠도 CD플레이어에서 바로 읽힐 수 있습니다 .
기존에는 외장ODD와 노트북,PC와 연결한 후 해당 파일을 MP4파일로 변환한 후에 그 파일을 다시 스마트폰에 옮기는 과정을 거쳤는데요. 이제는 그럴 필요없이 바로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자동실행시킬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영상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아이에게 DVD를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실행시켜주면.. 저에게는 자유시간이 찾아옵니다.
간혹 자동실행이 되지 않는다면 TrueDVD+를 실행시키시고 ‘탐색’을 선택하시면 다시 자동실행이 됩니다.
다음은 음악CD를 스마트폰에서 바로 실행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과 외장ODD를 연결하시고 음악CD를 투입하세요.
아까 다운로드받았던 ‘디스크 링크 플래티넘’ 어플을 실행시켜줍니다.
초기화면입니다. DVD어플과는 달리 이 앱에서는 특정 절차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D를 넣고 앱을 실행하니 바로 음악CD를 인식하고 트랙이 나옵니다. 스마트폰에서 앱을 2개나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하고 번거롭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막상 설치만 하면 세팅 과정없이 바로 자동실행이 되기 때문에 기계과 친숙하지 않은 초보맘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링크 어플에서는 오디오CD를 MP3파일로 변환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스크에 있는 데이터를 백업할 수도 있습니다. 공CD에 음악 파일을 넣고 오디오CD로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오디오CD를 파일로 변환하여 스마트폰에 저장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어떻게 오디오CD를 파일로 변환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
방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1. 오디오CD추출 터치
2.추출할 노래에 V 체크
3. 우측아래 + 버튼 터치
4. 오디오CD추출 아이콘 터치
를 하세요.
파일 확장명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원본 그대로의 음질로 저장하고 싶으시다면 FLAC(무손실)을, 일반적인 저용량의 MP3 파일로 저장하고 싶으시다면 MP3를 선택합니다.
MP3를 선택한다면 비트 속도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숫자가 클수록 용량이 크고 음질이 좋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용량을 아끼기 위해 128kbps를 선택했습니다 .
추출한 음악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해주고 폴더 이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제 기다리기만 하면 끝입니다 .
저장된 파일은 디스크링크 어플 초기 화면에서 ‘디스크 탐색기’를 선택하시고 본인이 지정한 위치로 이동하면 정상적으로 오디오CD가 추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LG전자의 외장 ODD 안드로이드 플레이어 KP99YB70
PC나 노트북에서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이나 셋톱박스에 바로 열결하여 자동실행함으로써 DVD 접근성과 편의성이 올라간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변환하고 옮길 필요없이 바로 연결되어 자동실행이 되고 콘텐츠를 즐길 수 있어 몇 단계의 실행과정이 축소되어 너무나 편했는데요. 아이폰, 아이패드 등의 iOS도 지원한다면 너무 좋았겠지만 안드로이드 기반에서만 지원된다는 것이 아쉽기는 합니다.
따라서 삼성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이나 셋톱박스를 가진 가정이라면 이 ODD를 통해 유아용 콘텐츠 DVD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플 2개를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귀차니즘은 있지만 사용 방법이 워낙 간단했습니다. 외장ODD하나라 노트북,PC를 넘어 스마트폰과 셋톱박스를 통해 TV에서도 실행가능한 세상에서 이 ODD하나면 든든합니다. 단순히 PC에서만 실행가능했던 제 기존 외장ODD는 이제 중고나라로 보낼 때가 된 것 같네요.
구매링크
http://prod.danawa.com/info/?pcode=12320027
https://smartstore.naver.com/solomoncom/products/5129705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