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STCOM biz FHD60F 웹캠 사용 후기를 올립니다.
리뷰에 들어가기에 앞서 STCOM biz에 먼저 소개하고자 합니다.
간략하게 말해서 ASUS 제품을 유통하는 STCOM에서 비즈니스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 라인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제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Full HD 최대 60프레임의 끊김 없는 화질 지원
2. 간단하게 설치 후 사용 가능
3. 프라이버시 커버를 지원하여 원치 않는 노출을 방지
위 부분을 중심으로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제품은 택배 박스 + 완충재(에어랩)을 이용하여 배송되었습니다.
- 본품 박스는 얇은 골재 재질로, 전체적으로 무광 코팅과 더불어 화이트, 블루 색상이 교차로 사용되었습니다.
- 본품 박스에는 제품 사진과 간략한 스펙 등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 본품 박스의 상단면 좌우 및 하단면 한군데 총 3곳에 봉인씰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 내부 웹캠 본체에는 완충 비닐이 한 겹 더 씌워져 있습니다.
2. 구성품 및 자세한 제품 사진
- 구성품으로 웹캠 본체, 매뉴얼과 더불어 독특하게 페라이트 코어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 페라이트 코어의 경우 주로 신호의 노이즈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일반적인 환경이라면 크게 필요하다고 판단되진 않습니다.
- 제공되는 매뉴얼은 한글로 깔끔하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 근래 웹캠들의 기본 사양과도 같은 물리적 가림막이 존재하여 혹여나 발생할 수 있는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 USB 케이블은 일체형 구조입니다.
- 웹캠은 하단의 클립과 볼 헤드 구조로 연결되는 구조라고 판단되며, 하단의 클립 내부에는 고정력을 올리기 위해 고무판들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 하단의 클립 밑면에는 삼각대에 마운트 할 수 있는 마운트부가 존재합니다.
3. QC 및 AS
- 외관상, 기능 및 성능상 문제라고 판단되는 부분은 없었습니다.
4. 장착 및 테스트 (작동 영상 포함)
-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웹캠의 몸체와 하단의 클립부가 볼 헤드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그래서인지 가동 범위가 넓습니다.
- 상하도 의미 있을 정도의 각도로 움직이며, 좌우로는 360도 회전이 되어 배치에는 큰 무리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 특히 각도를 조절할 때 부드러운 느낌이 꽤 좋았고, 전면의 프라이버시를 위한 가림막도 뻑뻑하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 PC와의 연결은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으로 별도의 드라이버가 필요 없어 USB 단자에 꽂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PC 관련 별도의 지식이 없는 분들이라도 쉽고 편안하게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 삼각대에 연결도 원활하게 되어 꼭 모니터 위에서 원격화상 용도로 만 사용하는게 아닌 일반 동영상 촬영 용도 등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 근래 언택트 시대에서 원격화상회의나 학생들 원격수업 때문에 아주 많이 사용되는 ZOOM 과의 연동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 특히 전면 좌우 측에 배치되어 있는 마이크의 수음력이 좋은 편으로 일반적인 대화톤으로 대화하여도 음성이 상당히 잘 인식되었습니다.
- 해당 제품과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브리츠 BA-AW1과의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 첫 번째 영상과 두 번째 영상은 삼각대에 마운트 한 상태에서 촬영하였습니다.
- 첫 번째 동영상의 BA-AW1의 경우 FHD 해상도, 30fps 제품으로 프레임 레이트가 다소 낮은게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그에 비해 두 번째 동영상의 FHD60F 모델의 경우 FHD 해상도, 60fps 프레임 레이트를 지원하여 손이 움직일때 더 부드러운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BA-AW1의 경우 AF가 가능하지만 FHD60F의 경우 AF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 BA-AW1에 비해 FHD60F가 화각이 넓으며 색상이 다소 붉게 표현됩니다.
- 사용 용도에 따라 화각으로 인한 선호도는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5. 총평
이번에 테스트해본 STCOM biz FHD60F 웹캠은 Full HD(FHD) 해상도에 60fps를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일반적인 30fps 지원 제품보다 60fps를 지원함으로써 더 부드럽게 영상 촬영이 가능했습니다.
게다가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으로 USB 단자에 꽂기만 하면 별도의 드라이버 없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PC에 별도의 지식이 없는 분들이라도 쉽게 사용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뿐만 아니라 근래에 나오는 웹캠의 표준 옵션과도 같은 사생활 방지용 가림막이 존재하여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사생활 침해에 대해서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AS 적인 측면에서도 STCOM 자체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웹캠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