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내 컴퓨터의 CPU의 온도가 60도 근처에서 유지된다면 그리 나쁜 수치는 아닙니다. 하지만 일체형 수냉 쿨러나 사제 쿨러를 사용하고 있음에도 기본 온도가 50도 이상이라면 무언가 이상이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CPU의 온도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은 대게 CPU와 쿨러 사이에 도포되어 열을 전달해 주는 써멀 구리스를 재도 포해주면 해결이 가능한데요.
써멀구리스는 CPU와 쿨러 사이에서 열에 의해 녹았다가 굳었다를 반복하지만 오랜 기간 반복되다 보면 결국 완전히 굳거나 열전도성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써멀구리스는 왼쪽부터 YP - S4, YP - S6 V2 버전, 킹핀 KPX로 써멀구리스 도포 방법과 3종의 온도까지 비교해보도록 합시다.
와이피씨엔씨에서 유통하는 3종의 써멀구리스의 가격은 최소 3,000원에서 최대 8,000원 사이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으며 사진처럼 주사기 형식으로 되어 있어 쉽게 여러 번 도포가 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주사기 안에 써멀구리스가 꽉 차있는 것은 아니며 1 ~ 1.5회 분량만큼의 용량이니 구매 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개 드리는 써멀 구리스 3종의 색상은 YP - S4 모델은 연한 파란색, YP - S6 V2 버전과 킹핀 KPX은 회색을 띠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써멀 구리스의 점성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YP - S4의 점성은 굉장히 약한 편이고 YP - S6 V2의 점성은 중간, 킹핀 KPX의 점성은 굉장히 강한 편이었습니다.
컴퓨터를 조립해 본 적이 있다면 따로 설명을 보지 않아도 써멀 구리스 도포가 가능하지만 관련 경험이 없다면 방법이 어렵지는 않으니 제 설명을 따라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먼저 본체의 옆면을 분리해 주셔야 하는데 강화유리나 아크릴을 사용 중이라면 4개의 나사를 분리해 주고 아니라면 본체 후면에 있는 2개의 나사를 풀어주시면 됩니다.
사진처럼 본체 옆면을 열었다면 그래픽카드와 CPU, 램 등 다양한 부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그래픽카드를 분해해 주시면 되는데, 그래픽카드 왼쪽 케이스에 고정된 나사와 보조 전원을 풀어주고 메인보드에서 살살 분리해 주시면 됩니다.
그래픽카드를 분리했다면 이제 CPU 쿨러를 분해해 주면 되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일체형 쿨러를 사용하고 있지만 사제 쿨러나 기본 쿨러에 관계없이 양쪽 4군데에 있는 나사를 풀어주신 뒤 해제해 주시면 됩니다.
단 긴 시간 동안 서멀 구리스를 교체하지 않았을 경우 CPU 쿨러가 메인보드에서 분리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는 강제로 힘을 주어 분리하지 말고 드라이기를 이용해 굳어 있는 써멀 구리스를 어느 정도 녹인 뒤 분리해야 합니다.
CPU 쿨러를 분해했다면 사진처럼 오랜 시간 굳어 있던 서멀 구리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 티슈 등을 이용하여 CPU 쿨러의 하단과 CPU 위를 말끔하게 닦아주세요.
기존에 도포되어 있던 서멀 구리스를 모두 제거했다면 동봉된 스프레더를 이용해 서멀구리스를 CPU 위에 고르게 도포해 주시면 됩니다. 도포 방식은 취향이라고 생각하는데 써멀 구리스가 CPU 밖으로 새어 나오지 않을 정도로 필자처럼 얇게 CPU 위에 도포해 주셔도 되고 그냥 크게 X자나 +자로 도포해 주셔도 됩니다.
먼저 위 사진은 YP - S4 3D Mark를 이용해 벤치마크를 3회 가동한 뒤 측정한 CPU의 온도입니다. 기존에는 55도 정도를 유지했었는데 3000원대의 서멀 구리스로 새롭게 교체만 해주었는데 온도가 30도 이상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서멀 구리스 YP - S6 V2 버전을 CPU에 도포 후 앞선 방법과 동일하게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YP - S6 V2 모델은 앞선 모델과 비교했을 때 가격이 좀 더 나가고 구리스의 점성이 높은 편인데 온도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약 5도가량 낮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킹핀 KPX 써멀 구리스의 온도인데요.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써멀 구리스로 점성이 굉장히 높아서 필자처럼 CPU 위에 완전히 도포하고자 한다면 조금은 부족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위 온도는 앞선 방법과는 조금 다르게 10시간 동안 전원을 켜둔 뒤에 3D MARK 측정을 진행한 뒤 확인한 값인데요. 장시간 켜둔 상태에서 측정했음에도 36도라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 개인적으로 굉장히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와이피씨엔씨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