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제품은 "대양케이스"에서 유통하는 쿨러마스터 MWE BRONZE V2 700W 제품입니다. 기존 WHITE 라인업과 동일한 제원을 갖추었고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기에 자잘한 문제를 해결한 마이너 업데이트 제품으로 생각됩니다.
라인업은 전과 동일하게 다양한 사용 환경에 대응하여 500 ~ 750W로 출시가 되었고 실제 브론즈 인증을 받은 점이 특징입니다.
정격 700W의 고용량으로 RTX3060 혹은 RTX3070 시스템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적합해 보이네요. 그럼 언박싱을 시작해보겠습니다.
패키지는 기존 제품과 완벽하게 동일한 모습입니다. 깔끔한 비닐 밀봉 포장과 쿨러마스터 특유의 보라색을 사용하여 독특한 느낌의 패키징을 볼 수 있습니다. 파워 본체는 내부에서 한 번 더 뽁뽁이로 포장되어 파손의 대비하고 있네요. 후면에는 적용된 기술과 제원이 일러스트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구성은 매우 심플합니다. 간략한 주의사항이 적혀있는 사용자 메뉴얼, 파워케이블, 고정나사, 파워 본품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 제품 외형
표준 ATX 규격 사이즈 (140 x 150 x 86mm)의 폼팩터를 갖춘 쿨러마스터 MWE 브론즈 V2 700W 제품입니다. 올블랙 색상의 깔끔한 바디와 촌스럽지 않은 사양 스티커를 사용하여 쿨러마스터 특유의 감성이 잘 녹아 있습니다. 어떤 시스템에도 장착할 수 있는 크기이며 디자인적 호불호는 있겠지만 마감 부분은 흠잡을 곳 없습니다.
▶ 케이블 제원
제품 외형 디자인과 더불어 케이블의 스펙도 매우 준수합니다. 모두 플랫 방식으로 제작되어 선꼬임이 없고 조립 시 깔끔한 외관 유지를 할 수 있습니다.
요즘 고사양 메인보드는 안정적인 오버클럭을 위해 CPU 전원핀을 2개씩 지원하는 경우가 많죠, 그에 대응하여 4+4 전원을 2개 제공합니다. 개별 제공이 아닌 Y자 형태인 것이 조금 아쉽지만 문제없는 구성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전원을 담당하는 PCI-E (6+2) 핀 케이블은 상당히 공을 들인 모습입니다. Y 형태의 케이블을 2개 제공하여 8핀 3개를 꼽아야 하는 하이엔드 카드를 제외하곤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16AWG의 두꺼운 케이블을 사용하여 안정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보통 단가 문제로 18AWG 케이블을 많이 사용하는데 쿨러마스터는 그렇지 않네요 칭찬할 부분입니다.
ATX 24 핀 케이블의 플랫 케이블 적용도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점입니다. 타사 제품들은 간혹 24 핀 케이블만 슬리빙 처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통일성이 떨어져 미관상 보기 좋지 않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쿨러마스터 MWE 브론즈 V2는 통일감 있게 모두 플랫 방식이 적용되어 미관상 큰 장점이 있겠습니다.
깔끔한 플랫 케이블의 적용과 최신 시스템에 대응하는 넉넉한 케이블 지원, PCI-E 케이블의 16AWG 적용은 쿨러마스터 MWE 브론즈 V2 700W 특징이며 최신 시스템 구성에 모자람 없는 케이블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길이 또한 넉넉하며 ITX 시스템을 제외하곤 원활하게 조립할 수 있는 호환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케이블 구성은 매우 훌륭합니다.
▶ 성능 테스트
파워 테스트기를 통한 출력값 측정입니다. 오차 범위 내로 안정적인 출력을 보여줍니다.
시스템 안정화 툴인 OCCT와 AIDA64의 안정성 테스트 결과입니다. RTX3070을 사용하였고 다운 없이 안정적인 결괏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TX3080 하급 라인업까지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할 성능으로 보이며 약 2주 동안 문제점은 발견할 수 없는 좋은 안정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105도 출력단을 사용하고 공식적으로 80 플러스 브론즈 인증을 획득하여 최대 89.72% 높은 효율을 보장하기에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최대 380W 전력 소모 구간 소음 체크, 30.0 dB를 넘지 않는 조용한 수준
소음 부분도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HDB 베어링이 적용된 쿨링팬을 사용하여 과부하 상태에서도 조용한 소음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RTX3070을 사용해도 400w을 넘지 못해 풀로드 상태의 소음 수치는 확인이 어려웠습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소음으로 불편함을 겪을 일은 없어 보입니다.
3D MARK 파이어스트라이크 벤치 결과, 안정적인 전력 공급으로 그래픽카드와 CPU의 성능을 온전히 뽑아내고 있는 모습, 고사양 그래픽카드로 구성된 게이밍 PC도 너끈히 소화할 수 있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 총평
약 2주의 사용기간 동안 쿨러마스터 MWE BRONZE V2 700W 파워는 매우 만족스러운 퍼포먼스를 제공하였습니다.다른 라인업 제품의 경우 고주파 음이 고질병처럼 있어서 많은 분들이 불편함을 겪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많은 시스템에서 테스트한 것은 아니지만 제 환경에서는 고주파 음은 일절 들을 수 없었습니다.
소비자들의 의견을 피드백하여 수정한 것으로 보이며 저소음 환경을 선호하는 유저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 생각되었습니다. 파워의 기본기 또한 흠잡을 곳 없이 균형 잡혀 있었고 80PLUS 브론즈 인증을 공식적으로 획득한 것도 신뢰도를 높이기에 충분합니다.
최근 파워 시장의 트렌드인 DC to DC, 플랫 케이블, PCI-E 케이블 16AWG 마감 적용, 고성능 그래픽카드의 대응하는 케이블 지원까지 쿨러마스터의 파워 인지도가 높지 않은 점만 제외하곤 단점으로 꼽을 점도 딱히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완성도가 높은 제품이며 고성능 그래픽카드로 시스템을 꾸리려는 분들에게 강점이 있는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이 사용기는 쿨엔조이와 대양케이스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